아이들이 첫사랑을 경험할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미취학 아동이 있다면 어느 날 집에 와서 친구나 급우를 좋아한다는 말을 할 수도 있다. 아이들은 벌써 사귄다고 말하며 첫사랑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이렇듯 아이들이 첫사랑을 경험할 때 어떤 반응이 올바른 것일까?
아이의 첫사랑 소식에 놀라거나 당황스러울 수도 있고 사랑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아이들의 첫사랑은 생각보다 중요해서 보호자의 행동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글에서 말하는 첫사랑은 청소년기의 첫사랑이 아니라 4~5세 아이들이 또래에게 느낀다고 주장하는 유아기 사랑이다. 아이들 대부분이 겪는 광범위한 현상으로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다.
아이들의 첫사랑은 어떤가요?
아이들의 첫사랑은 보통 4~5세 전후에 나타나며 대상은 동급생이나 자주 보는 또래 친구들이다. 청소년이나 성인과 달리 유아기 사랑은 성적인 요소가 없다.
아이가 또래와 시간을 보내고, 함께 놀고, 취향을 공유하고 함께 있기를 즐긴다면 사랑으로 정의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단순히 그들을 더 즐겁게 해주는 사람을 좋아하는 감정일 뿐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랑은 놀이, 손잡기, 볼뽀뽀 정도를 넘어서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첫사랑은 사회화 과정과 매우 관련이 깊다. 아이가 사회 기술을 얻고 유대감을 배우며 주변 세계를 이해하기 시작했음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 첫사랑은 어디서 시작될까?
너무 어린아이가 사랑에 빠졌거나 ‘연인’이 생겼다고 주장한다면 놀라울 수 있지만 실은 정상적인 발달 단계에 있는 것이다. 이전까지 아이들의 사회 및 정서적 세계는 기본적으로 가족으로 축소되었지만 학교 교육이 시작되면서 그 세계의 폭이 넓어진다.
아이가 사랑에 빠졌다고 주장한다면 사회화 과정에서 발전하고 중요한 사람을 새롭게 삶에 추가하고 있다는 뜻이다. 한편,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이성에 관한 관심과 호기심을 느끼기 시작한다.
또한 어린 시절은 탐험과 놀이의 단계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어른들을 모방하고 많은 기술을 연습한다. 집에서 부모의 관계를 관찰하고 숙모, 삼촌, 조부모 또는 사촌, 그리고 나이 많은 형제자매 사이의 낭만적인 유대감을 본다. 이런 식으로 부부와 구애에 관한 개념을 형성하고 또래와 함께 그것을 재현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특별한 친구가 생겼는지 물어보면서 이러한 관계를 격려할 수 있다. 이처럼 아이들의 첫사랑은 인간관계에 대한 학습에 기여하는 일종의 상징적 놀이다.
더 읽어보기: 여름철에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 12가지
아이들이 첫사랑을 경험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더 읽어보기: “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아이들에게는 첫사랑이 중요하다. 부모의 반응은 발달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다음 사항을 기억해두자.
아이들이 첫사랑을 경험할 때 침착하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라
어린아이가 사랑에 빠졌다고 한다면 침착하고 자연스럽게 행동한다.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며 유아기 사랑은 성인의 사랑과 동일한 의미를 내포하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대처한다.
감정 표현을 허용하고 장려하자
자녀가 부모와 공유하기로 선택한 중요한 감정이다. 더 자세히 이야기해달라고 요청하고 자신의 감정과 사랑을 표현하도록 하십시오.
또한 아이가 신뢰를 배신하지 않는다. 따라서 굴욕감을 느끼거나 조롱받지 않도록 아이의 허락 없이 타인과 논의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첫사랑을 경험할 때 방해하지 말자
아이의 첫사랑에 개입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수 있다. 아이의 표현을 막거나 훈육하고 심지어 좋아하는 상대와 시간을 보내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또는 자녀의 구애를 장려하기 위해 지나치게 관여할 수 있다.
어느 것도 적절한 태도가 아니다. 아이가 감정 발달을 방해하지 않고 스스로 탐색하고 경험하도록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다. 부모의 역할은 안내하고 지원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동의 같은 중요한 문제를 논의할 기회를 마련하자
유아기 첫사랑은 중요한 문제를 이야기할 기회가 될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애정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아이에게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단계별 사랑의 표현에 관해 설명하여 부모, 이모, 삼촌, 손위 형제자매의 특정 행동은 아직 적합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아이들의 첫사랑을 공감으로 동행
요컨대 유아기 첫사랑은 그 가치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보호자의 임무는 곁에서 자녀가 자기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자녀의 사랑 고백을 비웃지 말고, 자기감정을 부모와 공유하도록 허용하며 이 ‘사랑'(또는 그 끝)이 자녀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지원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maya Aguirre, G. (2015). ¿ Existe el amor entre niños y niñas que tienen cuatro y cinco años de eda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Autónoma de la Ciudad de México: Colegio de Ciencias y Humanidades: Licenciatura en Promoción de la Salud).
- Villalobos Guevara, A. M. (1999). Desarrollo psicosexual. Adolescencia y salud, 1(1), 73-79. Disponible en: https://www.scielo.sa.cr/scielo.php?pid=S1409-41851999000100011&script=sci_art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