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에게 듣는 불임에 관한 속설 15가지

불임 전문가들은 불임에 관한 수많은 속설을 잘 알고 있다. 특정 체위가 임신 확률을 높인다거나 성교 후 물구나무를 서면 더 쉽게 수정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어떤 것도 사실이 아니다.
전문가에게 듣는 불임에 관한 속설 15가지
Leidy Mora Molina

검토 및 승인: 간호사 Leidy Mora Molina.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17 10월, 2022

불임 전문가들은 온갖 종류의 이야기를 듣는다. 소셜 네트워크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수많은 불임에 관한 속설이 있다. 많은 사람이 의심 없이 불임에 관한 속설 일부를 믿기도 한다.

커플 6쌍 중 한 쌍이 임신 문제로 고민한다. 이러한 문제는 연령대, 계층, 민족 및 신념 등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일부는 원인을 찾지 못하고 전문가와 상담하기 전에 스스로 결론을 도출한다.

진실은 남자, 여자 또는 남녀 모두 임신하지 못하는 여러 이유가 있다. 근거가 없음에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수많은 속설이 있다. 불임 전문가들이 여러 차례 부정했음에도 여전히 떠도는 불임에 관한 속설들이 있다.

전문가에게 듣는 불임에 관한 속설 15가지

불임에 관한 속설 전문가와 상담
임신 문제가 있다면 불임 전문가에게 문의하고 아는 사람의 말에 현혹되지 말자.

오늘날 과학의 발전과 광범위한 정보 접근의 용이성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잘못된 믿음이 계속 순환한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불임 관련 속설들이다.

1. 불임에 관한 속설: 임신이 쉽다

결심만 하면 임신한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 불임 전문가들은 건강한 젊은 부부라도 배란 주기 동안 20~30%의 경우에만 임신에 성공한다고 지적한다.

3개월 후 확률이 57%, 6개월 후에는 72%, 1년 후에는 85%로 증가한다. 즉, 임신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대개 임신하는 데 1년이 걸린다.

2. 매일 섹스하면 임신할 수 있다

성관계를 많이 할수록 임신 가능성이 커지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매일 섹스하는 것과 격일로 섹스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다. 또한 잦은 성관계는 사정당 정자 수를 감소한다.

3. 배란 후 24시간 이내에 성관계를 갖는 것이 관건이다

불임 전문가가 가장 자주 듣는 속설이다. 배란이 끝나면 여성은 임신할 수 없다. 수정은 난자가 나팔관에서 정자와 만나면 이루어지며 생리 7~10일 전에 발생한다. 그렇지 않으면 임신은 불가능하다.

4. 불임에 관한 속설: 생리하면 임신한다

사실이 아니다. 우선 배란 장애가 있어도 월경을 할 수 있다. 즉, 임신할 수 없어도 생리는 한다. 폐경 전 약 5년 동안은 월경을 해도 임신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5. 여성의 가임력이 중요하다.

역시 낭설이다.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이 여성의 불임 문제라고 믿는 사람들이 있지만 불임 원인 35~40%는 남성에게 원인이 있다. 양쪽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문제다.

6. 몸만 건강하면 나이는 상관없다

운동하고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임신에 유리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나이가 중요하다. 수정이 되려면 일련의 요인과 나이의 상호 연결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7. 불임에 관한 속설: 많은 여성이 40세에 아기를 낳는다

일부 여성이 40세에 가까스로 임신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성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여성의 가임력은 35세 이후에 감소하기 시작하며 임신 가능성은 점점 줄어든다. 40세 임신 확률은 20%에 불과하다.

8. 이미 아이를 가진 남성이라면 임신 문제는 없다

많은 사람이 이를 사실이라고 믿는다.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의 나이도 중요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39세 이후 남성의 가임력은 매년 23%씩 감소한다. 이미 아이가 있든 없든 영원히 임신하게 할 순 없다.

9. 불임에 관한 속설: 체중은 이차적 요인이다

과체중은 남녀 모두의 호르몬 변화를 일으킨다. 체중은 여성의 배란과 남성의 정액 생산에 영향을 준다. 불임 전문가들은 체중 10~20%만 감량해도 임신 가능성이 커진다고 추정한다.

10. 커피를 끊을 필요가 없다

커피는 임신의 좋은 친구가 아니다. 2007년에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 여성은 배란 주기에 임신할 확률이 절반에 불과했다. 카페인은 차, 초콜릿, 콜라 등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11. 임신했을 때만 금연한다

데이터에 따르면 여성 불임 사례의 최대 13%가 흡연 때문이다. 남성에 대한 추정치는 없지만 남성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더욱이 이러한 영향은 하루에 담배를 몇 개비만 피우더라도 발생한다.

12. 불임에 관한 속설: 여성만 임신 전에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

여성이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엽산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남성도 함께 복용해야 한다. 남녀 모두 엽산 보충제를 먹어야만 아기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이러한 보충제 는 정자 수와 정자 운동성을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13. 보조 생식으로 해결된다

너무 확신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보조 생식은 남성의 생식 능력 문제와 여성의 배란 이상을 해결할 수 있다. 나이의 영향으로 불량한 난자를 개선할 수 있지만 40세 이후에는 이 대안에 의존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

14. 달이 영향을 미친다

가장 흥미로운 속설이다. 달의 주기를 맞추면 임신에 도움이 된다는 믿음은 사실이 아니다. 때때로 달과 임신 사이에 관계가 발견되는 경우는 여성의 월경 주기와 기간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 둘 사이에 연결 고리는 없다.

15. 심리적 원인 때문이다

스트레스가 임신을 방해하는 호르몬 교란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기분만이 불임의 원인일 수는 없다. 임신이 불가능한 것은 물리적인 원인 때문이다. 심리적 요인은 제한된 영향을 미친다.

불임에 관한 속설 과학적 증거
임신에 대한 믿음은 종종 입증되지 않은 경우에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불임에 관한 속설

불임 전문가가 다루어야 하는 다른 많은 속설이 있다. 특정 음식은 임신을 자극하고 매우 날씬하면 임신을 쉽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은 둘 다 거짓이다.

또한 성병은 일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만 생식능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니다. 이러한 감염은 골반 염증성 질환을 유발하며 불임을 유발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len Et. Al., J. (1995, 7 diciembre). Timing of Sexual Intercourse in Relation to Ovulation — Effects on the Probability of Conception, Survival of the Pregnancy, and Sex of the Baby.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https://www.nejm.org/doi/full/10.1056/NEJM199512073332301.
  • Matorras R, Matorras F, Expósito A, Martinez L, Crisol L. Decline in human fertility rates with male age: a consequence of a decrease in male fecundity with aging? Gynecol Obstet Invest. 2011;71(4):229-35. doi: 10.1159/000319236. Epub 2010 Dec 15. PMID: 21160151.
  • Hey E. (2007). Coffee and pregnancy. BMJ (Clinical research ed.), 334(7590), 377. https://doi.org/10.1136/bmj.39122.395058.80.
  • Eraso, L. L., & Maya, W. C. (2019). Ser o no ser fértil, esa es la cuestión: encuesta sobre la fertilidad masculina. Clínica e Investigación en Ginecología y Obstetricia, 46(4), 143-14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