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의 특성 및 위험 요인

콤부차는 박테리아와 균 집단에 의해 발효된 차로 만든 음료이다. 많은 특성이 이에 기인하지만, 차가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콤부차의 특성 및 위험 요인
Sergio Alonso Castrillejo

작성 및 확인 약사 Sergio Alonso Castrillejo.

마지막 업데이트: 04 3월, 2021

콤부차는 많은 건강상 이점이 있어,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음료를 만들기 위해 설탕이 들어간 차를 발효하는 역할을 하는 미생물을 ‘kombucha mushroom’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여러 이점이 있다 하더라도, 콤부차의 특성 및 위험 요인을 함께 알아둘 필요가 있다.

다양한 유형의 미생물이 발효 과정이 시작될 때 참여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콤부차의 젤라틴성 특성을 구성하는 미생물만 살아남는다. 나머지는 높은 산도와 차로 분비되는 항생 물질로 인해 죽는다.

콤부차의 맛은 발효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발효 시간이 적으면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나며 점차 더 강해지고 신맛이 난다.

콤부차의 영양 특성

콤부차의 특성 및 위험 요인

콤부차의 맛은 발효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차를 그대로 보관하는 시간이 적을수록 부드러워진다. 콤부차는 다음과 같은 영양상 이점을 자랑한다.

  •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생화학적 과정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여기에는 비타민 B, C, 철분, 아연, 구리, 망간이 포함된다.
  • 콤부차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홍차에서 비롯된 다양한 양의 항산화제를 자랑한다. 이러한 항산화제의 여부는 발효 시간에 좌우된다.
  • 강력한 프로바이오틱 효과를 선사하는 다량의 미생물이 있다.

콤부차의 이점

이러한 음료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은 전통적으로 콤부차에 기인한 이점이 사실인지 확인할 수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차에 포함된 항산화제와 미생물은 소화 기능의 개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사람들은 콤부차가 심혈관 건강, 간 기능, 스트레스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콤부차를 녹차나 홍차로 만든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이점을 선사한다.

콤부차의 부작용

오염 위험

콤부차의 특성 및 위험 요인

콤부차의 위험 요인 중 하나는 발효 과정에서 미생물에 의한 오염이다.

콤부차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은 일련의 특정한 위생 조치를 따르지 않은 경우 미생물 감염과 관련이 있다.

콤부차는 발효 중 건강에 해로운 수많은 박테리아와 효모균에 노출될 수 있다. 충분히 오랫동안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음료에 이러한 미생물을 제거하기에 충분한 산도와 알코올이 생기지 않는다.

간에 해로운 독소를 생성하는 누룩곰팡이에 의해 오염된 샘플이 자주 검출되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또는 살모넬라균의 박테리아에 의한 오염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장 질환이나 간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콤부차를 권하지 않는다.

면역 반응 억제 환자나 면역계의 기능이 부족한 사람에게도 이 차를 권하지 않는다. 임산부, 수유부, 5세 미만 아동, HIV 환자 또는 감염 환자는 콤부차를 삼가야 한다.

과도한 콤부차 섭취

앞서 언급한 집단에 속하지 않더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히 마셔야 한다.

또한 콤부차는 알코올과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나머지 식단을 조절하여, 이러한 성분에 대한 최대 권장 수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판 콤부차

대량 생산된 콤부차를 구매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살균 과정을 거치지만 프로바이오틱 효과가 사라져 영양가가 거의 없는 음료가 된다.

요약하자면, 콤부차는 적당량으로 섭취하면 유익할 수 있다. 하지만 차를 마신다고 해서 콤부차 자체에서 선사하는 것 이상의 장단기적인 이점을 확실히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일부 사람은 홍차나 녹차를 마시는 것이 더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차에는 배탈을 유발할 수 있는 미생물이나 알코올이 없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Qadir MI., Role of green tea flavonoids and other related contents in cancer prevention . Crit Rev Eukaryot Gene Expr, 2017. 27 (2): 163-171.
  • Srinivasan R., Smolinske S., Greenbaum D., Probable gastrointestinal toxicity of kombucha tea.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002.
  • Plaza Díaz J., Ruiz Ojeda FJ., Vilchez Padial LM., Gil A., Nutrients, 201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