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주말 습관 팁 5가지

15 1월, 2019
보통 평일에는 일하느라 바쁘게 지내며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 리듬이 깨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주말과 휴일은 우리가 평일에 결코 상상할 수 없는 “재앙”이 일어나는 때이다. 평일 내내 열심히 운동했어도 주말 이틀을 잘못된 습관으로 보내면 노력이 다 헛수고가 된다. 이 글에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주말 습관 팁에 관해 소개해 보려고 한다.

지루하고 힘든 평일을 보낸 뒤에 맞이하는 주말은 뭔가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정말 그렇기도 하다. 주말을 즐겁게 보내는 게 결코 나쁜 일은 아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팁이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주말 습관 팁 5가지

1. 춤추기

춤추기

춤추기는 다이어트에 좋은 활동이다. 예전에 춤을 춰본 사람들은 춤추기가 얼마나 힘든지 잘 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춤 추기란, 파티에 가서 술을 마시며 추는 춤이 아니다.

다이어트할 때는 술과 정크 푸드가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춤을 출 때나 파티에 가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대신 물이나 주스를 마셔보자. 춤추기는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으로 우리에게 좋다.

춤추기는 칼로리를 소모해 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효과도 있다.

  • 심장 건강을 향상해준다.
  •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준다.
  •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준다.
  • 유연성을 키워준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어울려 춤을 추면, 사회성도 키울 수 있고 타인과의 관계도 좋아진다. 이는 우울증과 불안을 없애는 데 중요한 요소들이다.

더 읽어보기: 춤을 계속 춰야 하는 4가지 이유

2. 가족들과 외출하기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외출해 여러 가지 운동을 하는 것도 다이어트에 좋다. 산책하러 가거나 놀러 가는 계획을 짜면 정말 외출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진다.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며 몸을 움직일 방법이다.

주말에 헬스장에 가는 것과 비슷하지 않은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심장 건강에도 좋고, 칼로리로 소모시킬 수 있는 심혈관 운동을 할 수 있다. 

평일에 운동을 많이 하거나 몸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한다면, 주말의 활동이 이 연장선이 될 것이다. 여럿이 어울려 함께 하면 사람들을 사귀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3. 쇼핑하기

쇼핑하기

이상해 보일 수도 있지만, 쇼핑도 다이어트에 정말 효과적이다. 많이 걷고 물건을 들었다 놓기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신진대사가 활성화되며 칼로리가 소모된다. 그뿐만 아니라 근육 운동도 된다.

조깅을 하거나 을 추는 것과 비슷하다. 사실 쇼핑은 춤추기와 비슷하다. 사회적인 기술에도 좋기 때문이다. 쇼핑하면서 살을 뺄 수 있다고 생각하면 기분도 좋아질 것이다.

물론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과 그 효과가 같진 않다. 하지만 어쨌든 효과는 있다. 쇼핑하고 오면 늘 지친다.

4. 건강한 음식 먹기

건강상 이유로, 혹은 날씨 때문에 매주 외출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일을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다. 건강에 좋은 레시피를 찾아 새로운 요리를 해보자. 주말을 즐겁게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리를 해두면 다가오는 평일도 좀 편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정제 밀가루 대신 통곡물 가루를 사용하고, 설탕 대신 스테비아나 꿀 같은 제품을 사용한다. 그리고 유제품 대신 식물성 우유를 마신다. 유제품에는 다이어트에 절대 좋지 않은 지방과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더 읽어보기: 건강한 혈액을 위한 5가지 음식

5. 친한 사람들과 재밌게 놀기

친한 사람들과 재밌게 놀기

주말에 가족이나 친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 활력이 생길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애인과 위에서 언급한 활동들을 함께 해보자. 같이 춤을 추고, 같이 쇼핑을 하러 가며, 함께 요리를 해보자. 즐거움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 Elliott JA., Docherty NG., Eckhardt HG., Doyle SL., et al., Weight loss, satiety and the postpandrial gut hormone response after esophagectomy: a prospective study. Ann Surg, 2017. 266 (1): 82-90.
  • Ortega FB., Lavie CJ., Blair SN., Obesity and cardiovascular disease. Circ Res, 2016. 118 (11): 175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