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5가지 단계

무작정 나쁜 습관을 끊으려고 하면 실패 확률이 높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조언을 참고해 보자.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5가지 단계

마지막 업데이트: 18 3월, 2019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활용해 보자.

1. 단순한 습관인지 아니면 중독인지 파악하자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5가지 단계

먼저 자신에게 있는 문제가 그저 나쁜 습관에 불과한 것인지 아니면 조금 더 심각한 중독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한 시간대나 상황 속에서 항상 습관적으로 같은 행동을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몇 시간 동안 이러한 행동을 참을 수 있겠는가?

중독의 경우에는 심리적 및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일련의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나쁜 습관은 스스로 교정할 수 있지만 중독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2.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방법, 목표를 세우자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5가지 단계

이제 나쁜 습관을 끊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또한 습관을 끊는 것으로 인해 누릴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자.

조금씩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면 보다 더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다.

3. 목표 달성을 위한 데드라인을 설정하자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5가지 단계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기 위한 현실적인 기간을 정해 보자. 이상적인 기간은 1~3개월이다.

원한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모든 것이 바뀔 수는 없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면 심적인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목표를 여러 단계로 나누는 간단한 과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고 변화에 서서히 적응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4. 나쁜 습관에 처한 사람들과 소통해 보자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5가지 단계

SNS를 통해 나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해 보자. 고민거리를 털어놓거나 조언을 구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나와 비슷한 상황에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편견 없이 진정으로 나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5. 다시 나쁜 습관에 빠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나쁜 습관에 작별을 고하는 5가지 단계

나쁜 습관이 유혹의 손길을 뻗는 순간 스스로의 탓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차근차근 노력을 하면 된다. 한 번에 모든 일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는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만약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날에서부터 66일이 지나고도 다시 습관에 빠지지 않았다면 성공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 순간까지 열심히 노력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전자 기기에 중독된 아이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전자 기기에 중독된 아이

내 아이가 전자 기기에 중독된 것은 아닐까? 이런 질문을 하고 있다면, 아마 당신의 아이는 전자 기기로부터 떼어놓거나 배터리가 다 나갔을 때 엄청 떼를 쓰고 있을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애착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