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 마찰의 원인과 예방

유두 마찰은 통증 및 출혈과 함께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하고 적절하게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 보자!

유두 마찰의 원인과 예방

오늘은 유두 마찰의 원인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유두 마찰은 신체 활동 중에 옷과 계속 마찰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에겐 일반적인 부상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지만, 일부 여성과 어린이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문제는 유두가 민감한 부위라는 점을 고려할 때 상당히 성가실 수 있다는 것이다. 불행히도 이 문제는 악화할 수 있고 심지어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유두 마찰이란?

유두 마찰은 주로 달리는 동안 옷에 문질러져서 발생하는 이 부위의 부상이다. 대부분의 경우 양측에 마찰이 생기며 양쪽 유두에 작은 균열이 생기는 것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자주 달리거나 마라톤 하는 사람들에게서 이 문제가 발생한다. 알다시피 유두는 남성의 경우 약간 돌출되어 있고 여성의 경우 더 그렇다. 그래서 티셔츠를 입든 브래지어를 입든 달리기할 때 옷과의 마찰이 쉽게 발생한다.

따라서 옷감은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나일론은 일반적으로 유두 마찰과 관련이 있다. 온도와 같은 다른 요인도 여기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추울 때 유두가 더 직립 되어 마찰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한편 이 문제는 생리 주기 전후의 여성에게서 더 흔하다. 이 기간 가슴이 부풀어 오르고 더 민감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Anais Brasileiros de Dermatologia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60킬로미터 이상을 달리는 사람들의 거의 35%가 유두 마찰을 경험한다. 그러나 주당 30킬로미터 미만을 달리는 사람들의 발병률은 5% 미만이었다.

유두 마찰이란 정확히 무엇일까?

장거리 주자는 옷과의 마찰로 인해 유두 마찰을 경험하기 쉽다.

유두 마찰의 증상

Revista Médica de Chile에 실린 한 기사에 따르면, 유두 마찰의 주요 특징은 고통스러운 부상이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이들은 일반적으로 양측성이며 출혈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 동일한 연구는 운동선수가 일반적으로 특정 감염에 더 많이 노출된다고 말한다. 이는 습기, 땀 및 이러한 상처의 기타 요인이 박테리아의 증식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 부상은 피부염과 유사하다. 처음에는 그 부위에 발적과 불편함이 있다. 안타깝게도 마찰이 있는 상태에서 계속 달리면 피부가 악화하여 더 많은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주요 증상이 통증, 발적 및 출혈인 이유다. 유방 자체인 유두는 신체의 다른 부위보다 더 민감하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피부의 태선화로 이어질 수 있다. 즉, 지속적인 마찰이나 긁힘 후에 피부가 두꺼워진다는 것이다.

유두 마찰의 예방

우리가 설명하는 간단한 조처를 통해 유두 마찰을 예방할 수 있다. 이는 주로 운동하는 동안 유두를 보호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올바른 원단을 선택하자

운동할 때 입는 옷의 원단은 특히 주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일부 재질은 마찰을 증가시키거나 땀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일론 저지는 유두를 긁을 가능성이 더 크다. 따라서 이상적으로는 매끄럽고 가슴에 문질러질 수 있는 이음새나 장식이 없어야 한다. 또한, 원단은 통기성이 있고 시원해야 한다.

적절한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자

대부분의 여성은 운동 중에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두와 직접 접촉하게 될 올바른 천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보폭마다 가슴이 너무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충분한 지지력을 제공하는 잘 맞는 브라를 선택하자.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재질은 통기성이 있어야 하며 마찰에 민감하지 않아야 한다.

가슴 중앙 부분에도 이음새가 없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크기가 적절하고 브라 끈이 넓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끈이 너무 조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가슴 혹의 특징과 원인

장거리를 피하자

우리는 이미 장거리를 달리는 사람들에게 유두 마찰이 더 자주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재질 문제가 아니라면 6마일 미만을 달리는 사람에게 고통이 생기는 건 드문 일이다.

그러므로 전문가들은 이 부상이 치유될 때까지 짧은 조깅 세션을 고수하라고 권장한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다면 이 부위를 적절히 보호해야 한다.

윤활제 또는 바셀린을 사용하자

특정 제품은 마찰을 방지하여 유두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바셀린을 발랐을 때 효과를 본다. 이는 피부를 윤활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다.

또한, 탤컴파우더는 이 부위를 건조해 자극을 줄여주기 때문에 문제를 줄일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실제로 허벅지 안쪽과 같은 다른 부위의 마찰을 방지하기 위해 이 제품을 사용한다.

달릴 때 유두 마찰 방지하기

위에서 설명한 제품 외에도 운동하는 동안 유두를 보호하는 다른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시중에는 유두 보호대와 같은 제품이 나와 있다. 이는 우리의 체형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스트립이다.

우리는 집에서 직접 이것을 만들 수 있지만, 땀이나 가슴 털 때문에 스트립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달릴 때 유두 마찰 방지하기

산악 달리기는 종종 장거리를 포함하며, 주자의 유두가 보이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조깅과 달리기의 차이점

유두 마찰의 치료

감염으로 인해 쉽게 악화할 수 있음으로 유두 마찰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항생제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

또한 유두 부위를 적절하게 씻는 게 중요하다. 이상적으로는 씻은 후 유두를 완전히 말리고 보습 크림이나 바셀린을 발라주는 게 좋다. 그리고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항상 깨끗한 옷을 입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olbach R, M., Cossio T, M. L., De Santa María P, M. L. S., Carreño O, N., De La Cruz F, C., & Fajre W, X. (2008, February). Dermatosis en los deportistas. Revista Medica de Chile. Sociedad Médica de Santiago. https://doi.org/10.4067/s0034-98872008000200016
  • Purim, K. S. M., & Leite, N. (2014). Sports-related dermatoses among road runners in Southern Brazil. Anais Brasileiros de Dermatologia, 89(4), 587–592. https://doi.org/10.1590/abd1806-4841.20142792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