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예방 조치 7가지

13 3월, 2021
뇌졸중에 대한 가장 위험한 인구 집단은 남성이다. 그렇지만 여성의 나이에 따라 뇌졸중 발병률은 크게 증가한다. 오늘은 뇌졸중 예방 조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뇌졸중은 뇌의 특정 부분에 혈액의 공급이 부족하거나 차단될 때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뉴런은 손상되거나 심지어 죽을 수 있다. 오늘은 뇌졸중 예방 조치 7가지를 소개한다.

‘신경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뇌졸중에 대해 가장 위험한 인구 집단은 남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나이에 따라 뇌졸중 발병률은 크게 증가한다.

실제로 스페인 심장학 저널에 따르면 이 질병이 스페인 여성 사망의 첫 번째 특정 원인이다. 무엇으로 발병하는가? 어떻게 고통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가? 계속 읽으며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영향을 주는 뇌혈관 질환이다. 혈관이 손상되거나 혈전이나 또 다른 입장에 의해 막힐 때 발생한다.

MSD 매뉴얼 세부 문서에 따르면 이 손상이나 막힘때문에 뇌의 일부는 필요로 하는 혈액, 산소, 포도당을 얻지 못하게 된다. 그 결과 뇌의 영향을 받는 부분의 신경 세포는 산소를 얻지 못한다. 따라서 몇 분 안에 기능하지 못하고 죽는다.

위험 요소

뇌졸중 예방

대부분의 뇌졸중은 피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위험 요소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위에서 인용한 MSD 매뉴얼 문서에 따르면 가장 흔한 위험 요소는 아래와 같다.

  • 고지혈증: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뇌졸중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이다.
  • 흡연. 스페인 뇌 손상 연합에 따르면 다양한 연구에서 흡연과 뇌졸중 위험 증가 사이에서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범인으로 담배에 있는 니코틴, 산화 가스, 일산화탄소를 지적한다.
  • 당뇨병: 특히 제2형 당뇨병은 뇌졸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킨다.
  • 노년기: 나바라 보건 체계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뇌졸중의 3/4이 만 65세 이상의 환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 고혈압: 고혈압은 뇌졸중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위험 요소이다.
  • 너무 많은 알코올 섭취
  • 가족 유전과 인종: 친적 중 뇌졸중이 발생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뇌졸중 발병 위험은 더 높다.

뇌졸중 예방 조치

관련된 위험 요소를 고려할 때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바꿀 수 있는 요소들에 집중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주요 뇌졸중 예방 조치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건강한 식단 따르기

뇌졸중 예방

세계보건기구가 언급한 것과 같이 다양하고 건강한 식단, 특히 저나트륨 및 저지방에 집중한 식단은 당뇨와 심장 질환 그리고 기타 질병 예방에 기여한다.

이러한 이유로 식단에 생선 외에도 과일, 채소, 통곡물 시리얼을 포함시켜야 한다. 영양사와 상의하여 각자의 필요를 위한 특별한 식단을 만드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을까?

2. 운동하기

2012년에 신경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는 뇌졸중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운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 간단히 적당한 운동을 하면 된다. 실제로 강도 높은 운동이나 스포츠는 이러한 이점을 강화시킬 수 있지만 하루에 한 시간 걷기면 충분하다.

3. 금연하기

금연은 뇌졸중을 피하기 위한 필수 요건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운 과정이지만,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 지원하는 스모크프리와 같은 간행물은 금연이라는 목적 달성에 있어 귀중한 조언과 지원을 제공한다.

4. 혈압을 관리하기

혈압을 건강한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이 뇌졸중의 주요 위험 요소이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뇌졸중에 대한 응급 처치

5. 콜레스테롤 확인하기

반면,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는 것은 뇌졸중을 피하는 비결이다. 이와 관련하여 스페인 심장 재단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과콜레스테롤혈증은 혈증 콜레스테롤이 200 mg/dl이상이라고 자세히 설명한다.

메이요 클리닉의 기사에 따르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경우, 식단, 운동 일부 경우 심지어 약물에 의존해야 한다. 물론 의료 전문가가 이를 평가해야 한다.

뇌졸중 예방

6. 혈당 수치 확인하기

혈당 수치도 보건 당국과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건강한 수치 내에 있어야 한다. 당뇨와 관련하여 고혈당증 발현을 겪지 않도록 치료를 정확히 그대로 따라야 한다.

7. 알코올 섭취 줄이기

알코올 섭취도 적당해야 한다. 실제로 뇌졸중 발병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위험 요소가 있다면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한다.

습관이 비결이다

건강한 생활 습관이 이 질병의 위험 요소를 상당히 줄인다는 것을 기억하라. 따라서 적절한 영양, 빈번한 운동, 담배와 알코올을 줄이거나 금지하는 것은 뇌졸중을 앓게 할 위험을 더욱 낮춘다.

이러한 행동은 모두 매일의 헌신이 필요하다. 의사가 특별한 상황에서 권장할 수 있는 약물 외에도 더 건강하게 살기 위한 개개인의 노력은 정말로 차이들 만들어 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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