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마모는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흔한 문제다. 관절 마모를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관절염이나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오늘은 관절 마모를 완화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보자.
무릎이나 손목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늦기 전에 병원에 가서 치료와 예방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절 마모를 방치하면 심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관절염과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지금부터 관절 마모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관절 마모의 원인
관절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나이: 나이가 들면 관절이 마모되기 시작한다. 관절 마모는 만성 질환이므로, 문제를 오랫동안 방치할수록 치료가 더 힘들다.
- 유전: 여러 연구에 따르면, 손에 골관절염이 있는 여성은 관절염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갖고 있다. 골관절염 환자의 약 10%에서 가족력이 발견된다.
- 체중: 서 있는 자세에서는 모든 체중이 하체로 실리므로, 비만 환자는 무릎이나 고관절과 같은 특정 관절에 부담이 심해질 수 있다.
- 신체 활동: 오랫동안 무거운 짐을 나르거나 항상 무거운 가방을 한쪽으로 메고 다니면 관절에 부담이 생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책가방과 허리 통증의 관계
- 직업: 특정 직업군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다 보면 관절염이나 골관절염이 쉽게 생길 수 있다.
- 손상: 관절은 한번 다치면 완벽하게 잘 낫지 않는 부위다. 따라서 관절 손상이나 사고가 생기면 마모와 파열 위험이 커질 수 있다.
- 습도: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 살거나 물과 오랫동안 접촉하는 일을 한다면 관절이 더 쉽게 마모될 수 있다.
- 음식: 음식은 관절염 또는 골관절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과도한 요산 생성을 유발하는 음식을 먹으면 관절과 뼈가 퇴화할 수 있다.
관절 마모의 흔한 증상
관절 마모를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 보자.
- 물건을 움직이거나 들어 올릴 때 관절에 결리고 유연성이 부족함
- 특정 자세나 동작을 취할 때마다 발생하는 습관성 관절통
- 신체 쇠약감과 온종일 앉아 있고 싶은 욕구
- 마치 뼈가 부러질 것 같은 심한 통증, 근육에서 느껴지는 날카로운 통증, 위치가 빠르게 바뀌는 통증. 이러한 통증은 외부 온도, 습도, 날씨 등으로 심해질 수 있다.
- 약간의 접촉으로도 피부가 붉어지고 통증이 느껴짐. 관절의 날카로운 부분에 보랏빛 반점이 생길 수도 있다.
- 밤에 땀을 많이 흘리고 몸에서 냄새가 남
- 발열
관절 마모를 완화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팁은 관절 마모로 인한 통증을 줄여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일어나기 전에 먼저 다리를 움직이자. 침대에서 일어날 때 무릎과 발목에 체중이 갑자기 실리지 않도록 다리를 가볍게 움직이는 것이 좋다. 업무, 비행, 영화 감상 등으로 오랫동안 앉아 있었다면 일어나기 전에 면 분간 다리를 움직여야 한다.
- 매일 휴식을 취하자.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일을 한다면 틈틈이 5~10분간 휴식을 취해야 한다.
-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자. 깔창이 푹신하면서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특히 발가락을 전부 가리는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무릎에 문제가 있다면 굽이 없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또한 신발 상태가 적절한지 자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물건을 나를 때 조심하자. 일을 할 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쇼핑을 하면서 짐을 많이 들 때면 양쪽에 같은 무게를 드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한 번에 모든 것을 옮기려고 하기보다 여러 번으로 나누어 들어 보자. 또한 바닥에 있는 물건을 들 때는 허리를 숙이는 것이 아니라 다리를 구부리면서 자세를 낮춰야 한다.
- 계단을 오를 때는 난간을 잡고 한 번에 한 계단씩 오르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엉치 엉덩 관절염의 원인, 증상, 치료
관절 마모를 완화하는 식습관
앞서 언급한 방법 외에도, 관절 마모를 완화하고 싶다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 보자.
- 관절을 포함한 몸 전체에 수분을 공급하려면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C는 콜라겐, 뼈조직, 연골 형성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A는 뼈를 강화하고 재생한다. 또한 비타민 D는 골다공증과 같은 뼈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한다.
- 관절을 강화하고 회복을 촉진하려면 점액 다당류가 포함된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먹어야 한다. 하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섭취량을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urz, B., Jost, B., & Schünke, M. (2002). Dietary vitamins and selenium diminish the development of mechanically induced osteoarthritis and increase the expression of antioxidative enzymes in the knee joint of STR/1N mice. Osteoarthritis and cartilage, 10(2), 119-126.
- Dexter, P. A. (1992). Joint exercises in elderly persons with symptomatic osteoarthritis of the hip or knee. Performance patterns, medical support pattern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xercising and medical care. Arthritis & Rheumatism: Official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 5(1), 3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