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골관절염의 증상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일반적인 치료법과 수술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요법이 있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1 4월, 2022

골관절염은 주로 성인의 관절 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관절 연골, 세포 외 기질, 연골하골의 점진적인 퇴화가 발생한다. 복잡해 보이는 골관절염의 증상은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그렇다면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을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골관절염은 천천히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질환이며,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 부기, 경직, 활액막염, 변형, 관절 잡음이다.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골관절염의 치료

골관절염의 치료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골관절염의 발병 위험이 있는 사람은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한다. 골관절염의 위험 요인으로는 비만, 인대 손상, 반월판 손상, 업무 활동, 여가 활동, 소아 고관절 질환 등이 있다.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생활 속 권장 사항

전문가들은 약물치료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할 것을 권장한다.

1. 교육

만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자신의 병에 관해 자세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골관절염 환자는 전문가에게 병의 원인과 경과에 관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

골관절염은 진행이 느린 질병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흔히들 장애와 기형이 빨리 찾아올 것으로 생각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2.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체중 감량

비만은 골관절염의 위험 요인이다. 체중을 조금만 줄여도 통증이 상당히 줄어들 수 있으니, 평균 체중 이상이라면 체중 감량을 시도해 보자.

만약 평균 체중을 넘어선 비만이라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실천해야 한다. 적절한 자기 관리는 골관절염 환자에게 상당히 중요하다.

3. 운동

골관절염 환자가 운동을 하면 무릎과 같은 특정 관절의 기능과 통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관절에 지나친 부담을 주거나 신체 접촉을 하지 않는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을 권장한다.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류머티즘 전문의가 추천하는 다양한 체조는 관절에 무게를 싣지 않은 상태에서 해야 한다. 관절 가동성을 자극하는 운동은 다음과 같다.

  • 목 운동: 똑바로 선 자세에서 팔을 옆구리에 붙인다. 머리를 고정한 상태에서 어깨를 올리고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한 뒤 원래 자세로 돌아간다.
  • 등 운동: 바닥에 엎드린 뒤 허리에 손을 대고 머리와 상체를 최대한 들어 올린 뒤 원래 자세로 돌아간다.
  • 허리 운동: 바닥에 누운 뒤 무릎을 구부려 발바닥을 바닥에 댄다. 엉덩이를 들어 올리고 1~2초간 자세를 유지한 뒤 원래 자세로 돌아간다.
  • 무릎 운동: 바닥에 누운 뒤 다리를 완전히 펴고 위로 들어 올린다.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한 뒤 서서히 내린다.
  • 고관절 운동: 바닥에 누워 다리를 쭉 편 뒤 허벅지와 복부가 닿도록 무릎을 구부린다. 이 스트레칭은 신체 능력에 따라 하면 된다.

관절 가동성 운동은 매일 2~3회씩 수행해야 한다. 처음 며칠 동안은 운동을 하고 나서 약간 불편할 수 있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병원에 가야 한다.

5.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찜질

관절에 열을 가하면 혈액 순환을 높이고 통증을 완화하며 근육을 이완할 수 있다. 따뜻한 물이 담긴 물병, 온열 패드, 손난로를 사용해 보자. 하지만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찜질을 하면 피부가 다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관절통이 느껴지면 하루에 1~2회씩 15~20분간 찜질을 해 보자. 마찬가지로 1년에 1~2번씩 온천에 가면 골관절염의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6. 휴식과 마사지

골관절염은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므로, 지나치게 무리하지 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통증 발병기에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래 서 있거나, 오래 일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한편 마사지는 혈류와 근육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마사지는 전문가에게 받아야 하며, 관절 자체가 아닌 관절 주변의 인대, 근육, 힘줄을 풀어줘야 한다.

7. 관절 보호

고관절, 무릎, 요추 골관절염 환자는 관절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고무 밑창이 두꺼운 신발을 신어야 한다. 또한 굽이 없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딱딱하고 울퉁불퉁한 바닥에서 걷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한다. 충격의 물리적 힘을 줄일 수 있도록 잔디나 모래 위를 걷는 것이 좋다.

8. 자세 유지

관절 건강을 관리하고 골관절염의 증상을 줄이고 싶다면 지나치게 푹신한 가구나 의자에 앉지 말자. 그 대신 척추와 고관절이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하도록 등받이가 있는 의자가 가장 좋다.

침대 매트리스도 적당히 단단하고 평평해야 한다.

9.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보조 도구

문제가 생긴 관절의 반대쪽 손으로 지팡이를 짚으면 고관절에 가해지는 무게를 60%까지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통증을 상당히 완화할 수 있다.

한편 무릎 통증을 완화하고 싶다면 쐐기형 깔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 무릎 보호대와 같은 도구도 정강이뼈 통증이나 대퇴골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대체로 골관절염의 주된 치료법은 약물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을 따르면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This might interest you...
무릎을 강화하는 다양한 운동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무릎을 강화하는 다양한 운동

무릎은 연골, 인대, 근육으로 구성된 신체 구조로, 몸 전체의 체중을 지탱한다. 또한 매일 수행하는 많은 동작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무릎을 더 자주 사용하게 된다. 지금부터 무릎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을 알아보자.



  • Fernández Travieso, J. C. (2013). Osteoporosis y Osteoartritis: incidencia de la inflamación en ambas patologías. Revista CENIC. Ciencias Biológicas, 44(1).
  • Espinoza-Morales, R., & Pérez-Bastidas, M. E. (2005). Enfoque terapéutico actual de la osteoartritis. Reumatología Clínica, 1, S8-S15.
  • Brand, R. A., & Crowninshield, R. D. (1980). The effect of cane use on hip contact force. Clinical orthopaedics and related research, (147), 181-184.
  • Keating, E. M., Faris, P. M., Ritter, M. A., & Kane, J. (1993). Use of lateral heel and sole wedges in the treatment of medial osteoarthritis of the knee. Orthopaedic review, 22(8), 921-924.
  • Geriatricarea, 10 consejos para mejorar la calidad de vida de las personas con artrosis. https://www.geriatricarea.com/2016/11/28/10-consejos-para-mejorar-la-calidad-de-vida-de-las-personas-con-artr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