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성적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될까?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바이러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와중에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퍼져나가기도 했는데, 코로나19의 성적 전파도 그중 한 가지다. 오늘은 코로나19는 성적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되는지에 관해 알아보자.
신종 바이러스인 코로나19는 수많은 기관과 연구진들의 끊임없는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그 정체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코로나19의 전파 경로와 방법은 모두 밝혀졌다. 성적 접촉 시 감염 가능성은 과연 얼마나 될까? 자세히 알아보자.
코로나19의 특성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인 코로나19는 지난해 12월 중국의 우한에서 처음 발병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였다.
어린이와 청년층이 감염된 경우에는 감염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기도한 코로나19는 감기와 그 증상이 비슷하며, 심하면 호흡 곤란에서 사망에까지 이르기도 한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은 바이러스에 가장 취약하다고 알려졌다. 앞서 언급했듯이, 증상을 보이지 않는 감염자들도 있어 자신도 모르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음으로 조심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코로나19는 어떻게 전파되는가?
과학자들은 기침, 재채기, 심지어는 일상적인 대화 중 공기로 분사되는 비말이 호흡기에 접촉하게 될 시에 코로나19에 감염된다고 밝혔다.
사람 간 전파하는 코로나 19의 감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2미터 이상의 사회적 거리를 두어 비말을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바이러스가 뭍은 물건을 만진 손으로 눈,코 또는 입을 만져도 감염이 될 수 있기에 수시로 손을 씻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손씻기의 힘
코로나19는 성적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을까?
성적 접촉 시 분비하는 체액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아직 입증된 바 없다. 이론상으로는 성관계를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은 없지만, 키스 등 애무를 통해서는 감염될 수 있음으로 조심해야 한다.
또한 무증상 감염자도 많음으로, 최대한 조심해야 한다. 현재, 수많은 국가가 외출 금지령을 내리고, 같이 동거하지 않는 이들과는 최대한 신체 관계를 피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외출 금지 기간 중 같은 집에서 사는 이와 맺는 성관계에 관한 가이드라인은 없지만, 상대가 감염 증상을 보인다거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면 피하도록 하자.
유의 사항
성관계 시에 분비되는 체액을 통해 코로나19는 전파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렇다고 해서 감염 여부가 확실하지 않거나 잘 알지 못하는 상대와 성관계를 맺어서는 안 된다.
또한, 굳이 성관계를 맺지 않더라도 연인 또는 배우자와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다양하다. 직접적으로 상대와 접촉하지 않는 방법을 통해 감염 가능성을 줄여보는 건 어떨까?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ay que dejar de tener sexo por el coronavirus? (n.d.). Retrieved March 26, 2020, from https://theobjective.com/further/hay-que-dejar-de-tener-sexo-por-el-coronavirus/
- Hussein, Julia. “COVID-19: What implications for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and rights globally?.” (2020): 1-4.
- Tian, Huaiyu, et al. “Early evaluation of transmission control measures in response to the 2019 novel coronavirus outbreak in China.” medRxiv (2020).
- Li, Long‐quan, et al. “2019 novel coronavirus patients’ clinical characteristics, discharge rate and fatality rate of meta‐analysis.” Journal of Medical Virology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