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피드백은 무엇일까

4월 18, 2021
바이오 피드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바이오 피드백은 간단한 개념이고 건강상 이점도 많다. 한동안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고 다른 어떤 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바이오 피드백을 시도해 볼 차례다.

바이오 피드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바이오 피드백은 간단한 개념이고 건강상 이점도 많다. 한동안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고 다른 어떤 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바이오 피드백을 시도해 볼 차례다.

바이오 피드백은 확실히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선 바이오 피드백이 어떤 개념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바이오 피드백은 신체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몸에 부착된 센서를 사용하는 일종의 치료법이다. 이 센서는 스트레스 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 방법은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바이오 피드백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바이오 피드백은 간단하게 작동한다. 귓불이나 두피와 같은 신체의 특정 장소에 배치된 센서가 몸에 대한 정보를 보낸다. 이 센서들은 항상 피부에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바이오 피드백의 흥미로운 점은 실험에 참가하는 동안 활동적으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이오 피드백 실험은 가만히 누워 있는 동안 진행되는 실험이 아니다. 바이오 피드백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 실시간으로 화면을 통해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성 주드 아동 연구 병원(St. Jude Children’s Research Hospital)은 바이오 피드백이 이전에 결코 이루지 못했던 신체와 의연결을 이룰 수 있는 상호작용 과정이라고 강조한다.

더 읽어보기: 근육통을 완화하는 간단한 운동 7가지

바이오 피드백 수행 방법

바이오 피드백을 하는 방법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맞춤화되어 있으며, 건강 문제에 따라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하나 또는 다른 하나의 요소가 필요하다.

바이오 피드백을 받기 전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기 위해 개인적인 인터뷰를 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스트레스는 다른 방식으로 여러분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오

스트레스는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므로 사소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뇌파

스트레스로 인해 편두통이나 두통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권장되는 바이오 피드백 방법 중 하나이다. 기술자는 두피나 관자놀이에 센서를 부착하고 당신은 뇌파검사를 통해 뇌파를 볼 수 있다. 뇌파는 스트레스가 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배우는 흥미로운 방법이다!

숨쉬기

바이오 피드백의 다른 방법은 숨이 막히거나 스트레스가 숨쉬기를 방해할 때 호흡에 집중하는 것이다. 기술자는 당신의 호흡 패턴과 주파수가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복부와 가슴에 센서를 설치한다.

심장 박동수

너무 빨리 뛰는 심장은 바이오 피드백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심장 박동수가 어떤지, 가슴, 몸통, 손목에 달린 센서를 통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지 전에 심장 박동수가 급격히 올라가게 된다.

근육 수축

경련, 긴장된 근육, 수축은 모두 여러분의 몸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는 스트레스의 일부이고 바이오 피드백도 이런 현상들을 해결할 수 있다.

기술자가 근육을 수축시키는 전기적 활동을 면밀히 관찰하기 위해 골격근에 센서를 부착한다.

땀샘 활동

바이오 피드백을 통해 땀샘의 활동이 어떤지를 관찰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릴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손가락 주변이나 손목에 센서를 부착할 것이고 여러분은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온도

바이오 피드백의 또 다른 방법은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다. 체온은 스트레스에 의해 떨어지거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이때 몸은 어떤 식으로 반응할까? 채온은 손가락에 센서를 부착하는 것으로 확일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가 심장에 미치는 영향

바이오 피드백의 이점

물론 여러분은 바이오 피드백에 대해 조금 더 알고 나면 건강상 이점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통해 몸이 어떻게 작용하고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게 된다.

바이오 피드백은 정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일까?

바이오 피드백은 스트레스나 불안에 대한 징후를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징후가 포착되면 산책을 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머리를 맑게 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제대로 된 호흡에 집중할 수 있다. 그래서 빈맥, 호흡곤란, 신경질, 두통 등의 이상 징후들을 피할 수 있다.

바이오 피드백은 수면장애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고, 때로는 스트레스와 연관된 메스꺼움과 요실금(소변이나 대변)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다. 일부 연구는 바이오 피드백이 변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보고한다.

몸에 대해 아는 것은 건강 관리를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바이오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몸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다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더 쉽다.

바이오 피드백의 단점

바이오 피드백의 긍정적인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몇몇 단점들이 존재한다. 마요 클리닉(Mayo Clinic)은 다음과 같이 경고한다:

  • 이 치료에 사용되는 센서는 민감한 피부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만약 습진이나 피부염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면, 사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여러분에게 안전한지 알아보아야 한다.
  • 부정맥을 앓고 있다면, 바이오 피드백은 여러분이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유망한 결과를 여러분에게 주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또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바이오 피드백에 대해 관심이 생겼는가?

제대로 된 바이오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는 라이선스가 있고 테라피 자격증이 있는 전문가에게 바이오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 Aguilar, G. (1984). Biorretroalimentación térmica para el tratamiento de la migraña clásica: Un estudio de línea base múltiple entre sujetos. Revista de Análisis del Comportamiento.
  • Moscoso, M. S. (1983). Perspectiva histórica de la biorretroalimentación.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ía15(1-2), 11-33.
  • Naranjo Hernández, D., García Freyre, I., & Companioni Acosta, S. (1999). Biorretroalimentación como método terapéutico: Informe preliminar. Revista Cubana de Medicina38(1), 7-12.
  • Adame, Enrique Coss, and Cynthia Fernanda Guerrero Hernández. “La biorretroalimentación en el estreñimiento.” Estreñimiento crónico, síndrome de intestino irritable y enfermedad inflamatoria intestinal: 61.
  • Thomson, S. A. (1983). Los usos de la biorretroalimentación en psicoterapia.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ía15(1-2), 4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