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우: 스트레스를 없애는 훌륭한 방법

· 12월 10, 2016

플로우는 간단하고 훌륭한 삶에 대한 접근법으로 스트레스를 없애주며 더 행복해지기 위해 자신에게 모든 신경을 쓰도록 해준다.

행복의 심리학 연구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중 한명인 Mihály Csikszentmihályi는 “플로우”이라는 단어를 새로 만든 사람이다.

진정 및 긍정적인 경험의 상태에 도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그의 많은 책과 다른 연구들 덕분에, 수 백만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일과 맡은 책임에 더 집중하고 휴식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우리의 공간에서 당신도 이 흥미로운 트렌드에 대해서 조금 배워보고, 이것을 삶에 서서히 적용시키면서 스트레스의 매듭을 풀기를 바란다.

플로우, 삶의 즐거움을 달성하기 위한 내부적으로 진정된 상태

Mihály Csikszentmihályi에게 행복은 실질적으로 “플로우”의 상태일 것이다. 그 말은 실질적인 것으로 평화를 이룰 수 있는 내부적으로 조화를 달성한다는 말이다.

스트레스가 정말 무엇이었는지 그 순간을 찾아보면, 당신은 그것이 “플로우”의 반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것은 수많은 다른 상황들에 갇히고 얽매이고 묶여 있는 상황이다. 

다른 방법으로 보자면, 당신은 당신의 공포와 걱정과 책임의 포로가 된다.

  • 스트레스는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는다. 매일 매일 당신은 똑같은 것들에 얽매이게 된다.
  • 스트레스는 당신이 목표한 것에 절대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믿게 한다: 당신은 충분한 시간이 없다는 것 말이다.
  • 낮에는 당신의 목표에 도달하고 목표를 달성할 만큼의 충분한 시간이 없다.
  • 당신의 뇌는 신체를 도망가고 닥쳐오는 위협으로 탈출시키기 위하여 준비를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 당신의 마음은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휴식과 내부적인 균형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늘 긴장해 있고, 힘이 들어가 있으며, 당신의 눈은 내일과 달성해야만 하는 것들에 고정되어 있다.

이 모든 것들은 플로우의 개념의 명백한 적이다.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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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하는 것을 즐기는 법을 배우기

스트레스를 없애는 수많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한가지는 명백하다: 누구도 쉽게 일을 그만두거나, 가족을 “내쫒을 “수 없다.

이 두 분야에 항상 스트레스와 긴장, 불안감이 집중된다.

숨쉬기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심지어는 의사로부터 약을 처방받아서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현실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정신적인 접근방법은 언제나 더 효과적이다.

그것이당신이 플로우를 배워야 하는 이유이다…

  • “플로우”의 움직임은 다양하게 접근을 할 필요가 있으며 사건들을 즐길 수 있도록 배워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 말은 무엇보다도 페이스를 늦추고 현재에 있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플로우를 배운 사람은 긍정적인 정신 상태에 도달하고 최고의 집중력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이 하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느끼면서, 긴장을 이완하고 스트레스로 부터 멀어지도록 해준다.

“플로우”하는 방법

직장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다면, 하룻밤만에 “플로우”를 시작한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먼저 밝힌다. 이상적으로는 이 진정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른 부문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한번 시작하면, 그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여기에 그 예가 있다:

  • 당신이 좋아하거나 성격에 맞는 취미를 찾아보자. 예를 들어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을 진정, 평화의 상태를 아주 빠르게 이룰 수 있으며, 즐겁다는 것은 덤이다.

물감, 목탄, 만달라등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확실히 아주 치유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상적으로는 이 것을 매일 적어도 하루에 한번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찾는 것이 좋다.

  • 보통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옵션으로는, “플로우 요가”라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있다. 이런 요가의 유형은 인도에서 시작했으며 미국과 전 세계에서 금방 인기를 얻었다.

플로우 요가더욱 육체적이고 강렬하며, 근력, 유연성, 밸런스를 개발시키면서 자연의 소리나 만트라를 조합시킨다. 매우 에너지를 북돋아주며 보통 내면의 자신과 연결이 되는 마지막 이완으로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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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서의 플로우와 스트레스 해소

요가나 만달라 그리기 혹은 당신을 이완시켜주고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활동을 하는 것은 서서히 삶의 다른 측면에서도 이 진정 상태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울 것이다.

  • 차례대로 플로우는 당신이 옆으로 미루어 놓았던 일들이나 당신을 아프게 하고 방해했던 일들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 당신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없애는 법을 배울 것이다.
  • 언제나 일상생활을 강물에 떠다니는 나뭇잎으로써 시냇물의 조용한 귓속말에 따라 인도되는 것을 마음에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
  •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간 상태는 진정한 균형상태이다. 어떤 것도 과하지 않고 무엇도 부족하지 않다. 만약 어떤 것이 과하다면 그것은 바닥으로 가라앉게 될 것이다.
  • 예를 들어서 스트레스는 당신을 가라앉게 만든다. 다시 수면으로 돌아와서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놓아버리고 당신의 여행의 매 순간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이 주제가 당신의 흥미를 자극한다면 Mihály Csikszentmihályi가 쓴 “플로우, 행복의 심리학“과 같은 책에서 부터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