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없애는 훌륭한 방법, 플로우

· 3월 7, 2019
플로우는 간단하고 훌륭한 삶에 대한 접근법으로 스트레스를 없애주며, 더 행복해지기 위해 자신에게 모든 신경을 쓰도록 해준다.

행복 심리학 연구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 중 한 명인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ály Csikszentmihályi)는 “플로우”라는 단어를 새로 만든 사람이다.

진정 및 긍정적인 경험의 상태에 도달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는 그의 많은 책과 다른 연구들 덕분에,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일과 맡은 책임에 더 집중하고 휴식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우리도 이 흥미로운 트렌드에 대해 조금 배워보고, 이 방법을 삶에 서서히 적용하면서 스트레스를 없애보기 바란다.

삶의 즐거움을 위해 내부적으로 진정된 상태인 플로우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ály Csikszentmihályi)에게 행복은 실질적으로 “플로우”의 상태이다. 이 말인즉슨 실질적인 평화를 이루기 위해 내부적으로 조화를 달성한다는 뜻이다.

스트레스받는 순간을 떠올려 보면, 우리는 그 상황이 “플로우”와는 정반대의 상태임을 알게 된다. 이는 수많은 다른 상황들에 갇히고 얽매여 있는 상태이다.

다른 방식으로 보자면, 우리는 공포, 걱정, 그리고 책임의 포로가 되어 있다.

  • 스트레스는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는다. 그래서 우리는 매일 매일 똑같은 일에 얽매이게 된다.
  • 스트레스는 우리가 목표로 하는 상태에 절대 도달할 수 없다고 믿게 만든다. 또 충분한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게끔 만든다.
  • 낮에는 우리의 목표에 도달하고 목표를 달성할 만큼의 충분한 시간이 없다.
  • 우리 뇌는 닥쳐오는 위협으로부터 신체를 탈출시키기 위한 준비를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 우리 마음은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휴식과 내부적인 균형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늘 긴장해 있고, 힘이 들어가 있으며, 우리의 눈은 내일과 달성해야만 하는 일들에 고정되어 있다.

이 모든 상태는 플로우 개념의 명백한 적이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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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즐거움을 위해 내부적으로 진정된 상태인 플로우

우리가 하는 일을 즐기는 법 배우기

스트레스를 없애는 수많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사실만은 명백하다. 누구도 쉽게 하는 일을 그만두거나, 가족을 “내쫓을”수는 없다.

이 두 가지 분야에 항상 스트레스, 긴장, 불안감이 집중된다.

숨쉬기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심지어는 의사로부터 약을 처방받아서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현실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정신적인 접근 방법은 언제나 효과적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플로우를 배워야 하는 이유다.

  • “플로우”의 움직임은 다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사건들을 즐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 말은 무엇보다도 페이스를 늦추고 현재에 머물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 플로우를 배운 사람은 긍정적인 정신 상태에 도달하고 최고의 집중력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느끼면서, 긴장을 이완하고 스트레스로부터 멀어지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플로우”하는 방법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하룻밤 만에 “플로우”를 시작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한번 시작하면, 그 범위를 넓혀 나갈 수 있다. 아래에 그 예가 있다.

  • 우리가 좋아하거나 성격에 맞는 취미를 찾아보자. 예를 들어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을 진정, 평화의 상태를 아주 빠르게 이룰 수 있으며, 더욱이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물감, 목탄, 만달라등으로 그림을 그리면 확실한 치유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상적으로는 매일 적어도 한 번씩 그림을 그릴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 보통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옵션으로는 “플로우 요가” 연습이 있다. 이 요가의 유형은 인도에서 시작됐으며 미국과 전 세계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게 되었다.

플로우 요가더군다나 육체적이고 강렬하며, 근력, 유연성, 균형 감각을 개발시키면서 자연의 소리나 만트라를 조합시킨다. 매우 에너지를 북돋아 주며 보통 내면의 자신과 연결이 되는 마지막 이완으로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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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하는 방법

일상에서의 플로우와 스트레스 해소

요가나 만달라 그리기 혹은 우리를 이완시켜주고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활동들을 하면 서서히 삶의 다른 측면에서도 이 진정 상태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이렇게 점차 플로우는 우리가 옆으로 미루어 놓았던 일들이나 우리를 아프게 하고 방해했던 일들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없애는 법을 배울 수 있다.
  • 언제나 일상생활을 강물에 떠다니는 나뭇잎으로써, 시냇물의 조용한 귓속말에 따라 인도되는 상황이라고 마음속으로 그려보자.
  •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간 상태는 진정한 균형상태이다. 그 무엇도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다. 만약 과한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은 바닥으로 가라앉게 될 것이다.
  • 예를 들어, 스트레스는 우리를 가라앉게 만든다. 다시 수면으로 돌아와서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놓아버리고 우리 여행의 매 순간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이 주제가 흥미를 자극한다면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ály Csikszentmihályi)가 쓴 “플로우, 행복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통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