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가 낫다

주변 사람들이 즐거움보다 고통과 걱정만 불러온다면, 이제는 그들과 거리를 둘 생각을 할 때다. 결국,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가 낫다.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가 낫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해로운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보다 혼자 지내기로 결정하는 것은 나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다. 하지만 가끔은 그런 상황, 관계, 내 인생을 비참하게 만드는 사람들로부터 나를 분리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 수 있다. 왜 그들과 함께 하는가? 답은 간단하다. 두려움 때문이다.

씁쓸한 관계보다는 혼자가 낫다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가 낫다

내 삶을 슬픔과 씁쓸함으로 채우는 것보단 차라리 혼자인 게 훨씬 괜찮지 않은가? 아래의 예를 읽고 상황을 잘 이해해보길 바란다.

32살 크리스티나를 상상해보자. 크리스티나는 남자친구와 5년간 함께 했지만 요즘 들어 연애가 예전같지 않다.

이제 크리스티나는 거의 매일 발생하는 다툼을 겪어야만 한다.

크리스티나는 행복하지 않다. 연인과 함께 있을 때 예전같은 느낌을 더 이상 느끼지 못하지만 오래 지속된 관계를 버리기가 두렵다. 그리고 부모님은 나에게 뭐라고 하시겠나?

여느 연애처럼, 크리스티나도 남자친구에만 관심을 쏟은 나머지 기댈 수 있는 친구가 남아있지 않다. 그리고 이는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하지만 크리스티나가 내릴 수 있는 선택지는  두 가지다.

한 가지는 평상시와 같이 불안정하고 고통스러우며 불행한 연애를 지속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한 가지는 두렵지만 이 연애를 끝내는 것이다. 이 선택지는 크리스티나에게 새롭고 더 좋은 길을 인도할 수 있다.

가끔 외롭고 답이 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을지라도 더욱 차분해지고, 고요해지며 훨씬 더 행복해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연인과 건강하게 이별하는 방법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은 사람들과의 해로운 관계를 유지할 때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가 낫다

하지만 이들과 맺는 관계는 건강하지 않으며 교묘한 눈속임, 거짓말, 학대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이 관계와 상황이 지속될 때 내가 얻는 것이 무엇일까?”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한다면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된다는 건 분명하다. 문제는 내가 두려움을 느낀 나머지 이 관계를 박차고 나갈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두려움은 항상 우리와 함께 하며 내 주변 사람에 의해 두려움이 더욱 커질 수 있다.

해로운 관계는 친구, 가족, 연인과 맺어질 수 있다. 우리가 이 관계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이 관계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진다.

더 읽어보기: 웬디 증후군를 극복하는 비결:타인을 만족시키려는 욕구

외로움에 대한 공포를 벗어나는 것의 중요성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가 낫다

많은 사람들은 혼자인 것의 선택지를 고려조차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들은 어려서부터 친구나 연인이 없는 사람은 실패자라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외로움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진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해로운 관계라도 이로부터 벗어나기 힘든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깨닫지 못한 것이 하나 있다. 바로 내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나를 위해 쓸 수 있는 시간, 내 스스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시간, 혼자서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시간 말이다.

왜 누군가가 나를 조종하도록 놔두는가? 왜 누군가가 나에게 가한 학대와 굴욕으로 인해 지쳐 나가 떨어질 때까지 견뎌야만 하는가?

남은 시간을 이렇게, 움직임 없이, 외로움에 대한 공포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결정을 내리지 않은 채 평생을 살아갈 것인지에 생각을 해보자.

그렇다. 사실이다. 혼자에 대한 공포는 학습된 두려움이다. 생각해보자.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와 비슷한 경험을 겪고 있다면, 여러분은 당연히 이 상황에서 벗어나라고 조언해주지 않겠는가? 그들이 해야 할 행동에 대해서 우리는 명확히 알고 있다.

하지만 이게 내 상황이 된다면, 대답은 바뀌기기 시작한다.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는 것 보단 혼자인 것이 훨씬 낫다. 고통보단 행복을 선택하자. 그리고 내 행복을 앗아가는 사람보다는 나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자.

이제 선택은 여러분에 달렸다. 옳은 선택을 하길 바란다. 여러분의 행복이 중요하다. 슬픔, 고통의 경험, 나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사람들 때문에 시간을 잃어서는 안 된다. 더 이상 늦추지 말자. 잘못된 사람과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가 낫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