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망초는 화려한 색상의 꽃, 연약한 자태와 간단한 관리 방법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점이 없는 인기 있는 관상용 식물인 물망초 꽃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라스피야’라고도 불리는 물망초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자생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가냘픈 외관 때문에 흔히 반대로 생각한다.
물망초의 매력은 외모만이 아니다. 물망초 이름의 기원이자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회자되는 전설도 물망초를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물망초, 의미 가득한 식물
물망초는 지치과 물망초 속에 속하는 식물로 그 이름은 독일의 어느 연인에 관한 전설에서 유래되었다.
그 전설에 따르면, 한 여인이 도나우강 가운데 있는 섬의 아름다운 꽃을 꺾어 달라고 애인에게 부탁했다. 애인은 망설이지 않고 그 섬까지 헤엄쳐서 갔지만 꽃을 꺾어서 되돌아오는 길에 급류에 휘말렸다. 그리고 익사하기 직전, 사랑하는 연인에게 ‘나를 잊지 말아줘’라는 한 마디를 남기고 사라졌다고 한다.
또 독일 프리메이슨 롯지에서 물망초의 파란 꽃잎 5장을 엠블럼으로 삼으며 나치즘에 대한 저항의 상징으로 삼았다는 이야기도 있다.
일반적인 물망초 꽃은 보라색, 분홍색과 흰색 꽃이 피지만 중앙은 노랗고 푸르스름하다.
물망초 효능
‘Virtual Herbarium of the Western Mediterranean’은 물망초를 전체적으로 털이 많고 가지와 잎이 있는 허브라고 한다. 잎은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이며 잎자루가 있고 잎 길이는 2~13cm 정도다.
‘Flor de Canarias’에 따르면 색으로 구별되는 최소 100종의 물망초가 있다. 마찬가지로 육종가가 만든 품종은 꽃잎 색상에 따라 재배 특이성을 나타낸다.
흰색과 남색 물망초는 화분이나 테두리용으로 적합하며 짙은 파란색, 자주색과 분홍색 물망초 화분, 테두리 또는 암석정원용으로 심는다. 밝은 분홍색 물망초는 암석정원이나 테두리용이다.
물망초는 한해 또는 여러해살이풀로 5월~6월에 개화한다. 키는 80cm를 넘지 않고 꽃 크기는 약 1cm다.
‘Journal of Plant Physiology’는 박테리아 미생물 억제에 기여하는 물망초의 천연 오일 추출물 잠재력을 강조한다.
더 읽어보기: 작은 정원에 잘 어울리는 향기로운 꽃 5가지
물망초 개화를 돕는 방법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지 않지만 개화를 돕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좋다.
빛
꽃을 많이 피우려면 반그늘에 식물을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야생 뿌리 종이니 야외에서 잘 자란다.
실내에 두려면 창문 근처나 발코니에 두고 3시간 이상 햇볕을 쬐게 한다. 저조도 환경은 개화에 영향을 미친다.
번식
물망초 번식은 이른 봄에 직접 땅에 심거나 화분에 파종할 수 있다. 심기 전에 24시간 동안 물에 씨앗을 담근다. 가라앉은 씨앗만 쓰고 24시간이 넘으면 발아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런 다음 물이 빠지도록 모판 역할을 할 작은 용기에 구멍을 뚫고 씨앗을 옮긴다. 기질을 추가하고 1cm 깊이로 판 다음 씨앗을 심는다.
물을 주고 발아를 관찰하기 위해 2주를 기다린다. 식물이 10cm 이상 자라면 옮겨 심는다.
수분
물망초는 영양이 풍부한 비료, 되도록 유기농 비료를 쓴다. 지렁이 똥 비료를 포함해도 도움이 된다.
또한 1.5주마다 칼륨 비료를 희석하여 쓰면 개화를 돕는다. 그러나 겨울에는 특수 물질이 든 비료를 아예 주지 않거나 양을 줄인다.
물주기
봄과 여름에는 토양 특성에 따라 이틀에 한 번 정도 물을 준다. 가을과 겨울에는 일주일에 두 번씩 토양에 물을 주며 물망초를 관리하자.
기질을 촉촉하게 유지할 정도로만 물을 준다. 흙에 나무 막대를 꽂아서 흙탕물이 묻어 나오면 수분이 충분하다고 본다.
온도
물망초는 저온에서도 잘 견디지만 바람에 꺾이지 않도록 보호하면 좋다.
병충해 예방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물망초도 병충해에 시달릴 수 있다. 달팽이, 민달팽이와 흰가루병은 이 종을 빈번하게 괴롭힌다. 시간 내에 반응하지 않으면 표본이 시들 확률이 높다.
곰팡이를 예방하려면 먼저 베이킹소다, 액체비누와 물을 섞어서 뿌려준다. 병이 진행되면 감염된 부위를 가지치기하고 살균제를 살포한다. 연체동물 제거는 연체동물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더 읽어보기: 식토 토양에서 자라는 관상식물 8종
물망초 식물을 위한 추가 관리
감염된 식물의 시든 잎만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가지치기를 자주 하면 개화에 필요한 영양분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지치기는 물망초를 보살피는 추가적 관리로 잎의 1/4 이상 잘라야만 성공하여 새싹을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lora de Canarias. Myositis. http://www.floradecanarias.com/myosotis.html
- Universidad de las Islas Baleares. Myosotis sylvatica Hoffm. subsp. teresiana (Sennen) O. Bolòs et J. Vigo. Herbario Virtual del Mediterráneo Occidental. http://herbarivirtual.uib.es/es/general/1978/especie/myosotis-sylvatica-hoffm-subsp-teresiana-sennen-o-bolos-et-j-vigo#:~:text=Caracter%C3%ADsticas%3A%20Hierba%20muy%20famificada%20y,un%20indumento%20de%20pelos%20uncinados.
- Znajdek-Awiżeń, P., Bylka, W., Gawenda-Kempczyńska, D. et al. Estudio comparativo de los aceites esenciales de las hierbas Myosotis arvensis y Myosotis palustris ( Boraginaceae). Planta Physiol Acta 36, 2283–2286 (2014). https://doi.org/10.1007/s11738-014-15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