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당뇨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여주

29 12월, 2018
임신 중이라면 여주차를 피해야 한다.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여주는 열대성 조롱박과로 보통 차로 마신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주는 “식물성 인슐린“이며 암과 당뇨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여주차는 아프리카, 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에서 널리 사용되며,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꾸준하게 이 차를 마신다.

이 글에서는 암과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여주를 소개한다.

여주차가 당뇨병에 효과적인 이유

여주차는 당뇨병처럼 혈당의 불균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 식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줄일 수 있다.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매우 좋다.

또한 연구원들은 여주가 신진대사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여주차가 암 치료에 좋은 이유

암과 당뇨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여주

여주차의 항암 성분에 관한 연구에서 유방암 및 기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Cancer Research” 학술지에 개재된 연구에 따르면, 여주 추출물은 신체의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암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부실한 영양분 섭취, 활성 산소, 환경의 독소 및 흡연으로 인한 손상을 줄인다고 한다.

참고 글 : 흡연 후 폐가 치유되도록 돕는 4가지 비타민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암이 있는 쥐에게 여주 추출물을 주입했더니 부작용 없이 췌장 종양의 크기가 64% 감소되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여주의 높은 항산화 성분은 면역계의 활동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여주차의 부작용

암과 당뇨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여주

임신 중이라면 여주차를 피해야 한다.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여주차를 오랫동안 마시면 간에 염증이 생길 위험도 높아진다. 차가 간 조직에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동맥 경화나 동맥을 단단하게 만드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간 효소의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참고 글 : 간을 청소해주는 5가지 식품

비교적 가벼운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위궤양이 있다. 여주차는 아이들에게 해로울 수 있으며 의사의 상담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여주차를 자주 마시면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변하거나 두통이 생기거나 성욕이 낮아지거나 요실금이 생길 수도 있다. 

여주차 만드는 방법

암과 당뇨병에 좋은 여주차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가루 제품이나 추출물을 섭취할 수도 있다.

  • 차를 만들기 위해서 먼저 물 1리터를 끓인다. 여주가루를 1~2숟갈 정도 넣는다. 6~10분간 끓인 뒤 마시면 된다. 캡슐의 형태로 복용해도 좋다.

기타 효능

  •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루테인 및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활성 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조기 노화 및 기타 질병을 예방하는 비타민 A 또한 풍부하다.
  • 소화 건강에 도움이 된다. 소화를 촉진시켜 음식물이 이동할 수 있게 해 주며 노폐물로 배출시킨다. 변비나 소화 불량이 있으면 여주차를 마셔 보자.
  • 인도에서는 감염, 피부 문제 또는 입술 물집을 치료하는 데 여주를 활용한다. 
  • RAJ, N. M., PRASANNA, K. P., & PETER, K. V. (1993). Bitter gourd. In Genetic Improvement of Vegetable Crops. http://doi.org/10.1016/B978-0-08-040826-2.500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