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건조증을 위한 인공 눈물 사용법

인공 눈물은 특히 눈이 건조할 때 눈을 윤활하고 보습하는 데 사용되는 액체다. 인공 눈물을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할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자.
안구 건조증을 위한 인공 눈물 사용법
Leidy Mora Molina

작성 및 확인 간호사 Leidy Mora Molina.

마지막 업데이트: 06 11월, 2022

인공 눈물은 자연 눈물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제품이다. 특히 눈의 적절한 수분을 유지해주므로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는 조건에서 애용된다. 이번 글에서는 인공 눈물 사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인공 눈물의 적용은 윤활 부족으로 인한 눈 염증이나 자극을 줄이며 다른 관련 합병증으로부터 보호한다. 그렇다면 올바른 사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안구 건조와 가능한 원인

안구 건조는 가려움증이나 작열감 같은 성가신 증상을 일으키는 흔한 문제다. 컴퓨터 앞에서 또는 에어컨이 설치된 방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유발되는 일시적인 상태일 수도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증상이 만성화하기도 한다.

어느 쪽이든, 안구 건조는 시력이 흐려지거나 눈 피로를 유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불편함을 유발한다. 이 상태에 대한 가장 실용적인 해결책이 인공 눈물이다.

인공 눈물 알레르기
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액이다.

인공 눈물이란?

인공 눈물은 건조한 눈을 윤활하고 눈의 외부 표면에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액체로 안구 건조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주요 치료법이다.

인공 눈물 기능은 실제 눈물 구성을 모방하는 것이다. 단, 브랜드에 따라 구성이 다를 수 있는데 더 정확하게 말하면 다음 요소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한다.

  • 안구 윤활제: 모든 브랜드에 포함되어 있다. 손상이 있을 때 눈의 표면을 치유한다.
  • 구아검: 종종 유성 방울에 존재하며 심한 안구 건조 증상을 완화한다.
  • 방부제: 박테리아가 액체 내부에서 자라는 것을 방지한다.

인공 눈물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브랜드를 찾기 전에 여러 브랜드 제품을 써 봐야 한다. 더 심한 상태에는 연고나 젤을 사용한 다.

올바른 인공 눈물 선택법

인공 눈물은 일반적으로 안구 건조증의 첫 번째 치료 옵션이다. 그러나 특히 문제가 만성적이거나 매우 심각한 경우 개인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즉, 가장 좋은 방법은 인산염과 방부제가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낮은 삼투압 농도, 즉 용해된 물질의 농도가 낮은 것이 좋다. 이는 안구 건조증에 항상 존재하는 과도한 염분 또는 고삼투압 농도를 보상한다.

인공 눈물마다 점도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자. 유동성이 높으면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만 시야가 흐려지기 때문에 불편해서 대개 밤에 자기 전에만 사용한다.

인공 눈물 안전성

일반적으로 인공 눈물은 안전하다. 방부제가 포함된 제품만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대용량 제품도 있으며 포함된 방부제는 약물에서 박테리아가 자라는 것을 방지하지만 일부 사람의 눈을 자극한다.

방부제가 없는 인공 눈물은 일회용 포장으로 제공되므로 사용 후 폐기한다. 일반적으로 더 비싸지만 하루에 네 번 이상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안전하다.

그러나 두 가지 유형 모두 시력이 흐려지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점안액 사용 후 작열감, 가려움증, 염증 등의 불편함을 느끼면 사용을 중지하자. 또한 현기증, 메스꺼움 또는 호흡 곤란이 있으면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는다.

안구건조증에 인공 눈물 사용

방부제가 들어간 인공눈물은 하루 4번 이상 넣으면 안 된다. 그러나 방부제가 없다면 최대 8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의사 지시를 따른다.

인공 눈물을 넣기 전에 손을 잘 씻는다. 콘택트렌즈를 빼고(사용하는 경우) 인공 눈물 병을 흔든 다음 아래 단계를 따른다.

  • 고개를 약간 뒤로 젖혀 위를 쳐다본다.
  • 병 끝이나 병 가장자리를 만지지 말고 엄지, 검지, 중지로 약병을 잡는다.
  • 눈을 감는다.
  • 눈꺼풀을 건드리지 않고 코 근처 눈가에 한 방울 떨어뜨린다.
  • 눈을 뜨고 인공 눈물이 눈 안쪽으로 움직일 때까지 여러 번 깜박인다.
  • 다른 쪽 눈에 똑같이 한다.
  • 병뚜껑을 단단히 닫고 치운 다음 다시 손을 씻는다.
인공 눈물 윤활제
인공 눈물은 사용법에 따라 일반적으로 하루에 4~8회 사용할 수 있다.

최종 권장 사항

콘택트렌즈는 안구건조증을 유발한다. 이러면 의사에게 가장 적합한 인공 눈물을 추천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다. 0.15% 히알루론산을 함유하고 방부제가 없는 제품을 거의 항상 권장한다.

적목 현상 또는 충혈 완화제는 종종 안구 건조 증상을 악화하여 권장되지 않는다. 인공 눈물 사용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안과 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치료 옵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여름철에 눈을 보호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여름철에 눈을 보호하는 방법

여름철에 눈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여름철은 환경적 조건때문에 공격에 취약하므로 눈을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태양은 열과 빛의 원천이며 특히 자외선은 시력 건강에 위험하다. 여름은 눈 건강에 관해 1년 중 가장 위험한 시기이다.



  • Pucker AD, Ng SM, Nichols JJ. Over the counter (OTC) artificial tear drops for dry eye syndrome.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6 Feb 23;2(2):CD009729. doi: 10.1002/14651858.CD009729.pub2. PMID: 26905373; PMCID: PMC5045033.
  • Kathuria A, Shamloo K, Jhanji V, Sharma A. Categorization of Marketed Artificial Tear Formulations Based on Their Ingredients: A Rational Approach for Their Use. J Clin Med. 2021 Mar 21;10(6):1289. doi: 10.3390/jcm10061289. PMID: 33800965; PMCID: PMC8003881.
  • Colomer, M. E. B., Pérez, M. A., & Chamón, H. R. A. (2011). El síndrome del ojo seco: el uso de lágrimas artificiales. Butlletí d’Informació Terapéutica, 2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