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 6가지 천연 요법

27 7월, 2020
자신의 몸이 스스로를 공격한다면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대안을 찾아야 한다.

오늘은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6가지 천연 요법을 알아보자. 삶의 질 향상과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며 체내의 세포를 공격한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자신을 구성하는 물질과 조직에 대해서 과장된 반응이 나타난다. 달리 말하면 몸이 스스로 방어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자가면역질환의 일반적인 증상

  • 피로
  • 발열
  • 부종
  • 홍반
  • 만성 염증
  • 근육통과 관절통
  • 명백한 이유없이 지나치게 뜨거운 느낌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 6가지 천연 요법

자가면역질환의 종류는 여러 가지이지만,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아주 도움이 되는 몇몇 요법이 있다. 계속 읽으면서 가장 일반적이면서 효과적인 자연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자기 면역 질환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1. 차를 마신다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 6가지 천연 요법

녹차와 홍차는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테아플라빈과 같은 유익한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은 자가면역질환의 영향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데 좋다. 일부 차는 입맛에 새로운 느낌을 주어 맛이 좋지 않다고 느껴서 음용을 중단할 수 있으므로 점차 식단에 포함시킬 것을 권장한다.

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좋은 방법은 감귤이나 산딸기 같은 특정 과일과 함께 마시는 것이다.

2. 사과를 많이 먹는다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 또 다른 천연 요법은 사과다. 사과는 케르세틴이 풍부하다. 이 요소는 자가면역질환의 일반적인 특징인 알레르기 반응과 부종을 줄인다. 케르세틴은 아래의 목록에도 함유되어 있다.

  • 베리류 과일
  • 케이퍼
  • 적포도
  • 적양파

위 식재료의 껍질에 케르세틴이 가장 많이 들어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사과를 먹을 때에는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다.

3. 당근을 이용한 레시피를 적극 활용한다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 6가지 천연 요법

당근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한 식물 색소인 카로티노이드를 가지고 있다. 당근을 섭취하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모든 결핍을 해결하며 부종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다른 카로티노이드의 공급원은 아래와 같다.

  • 고구마 또는 참마
  • 살구
  • 시금치
  • 호박
  • 케일

염증이 있는 환자가 매일 이 식품을 식단에 포함한다면 염증은 곧 사라질 것이다.

4. 약간의 생강을 섭취한다

생강은 신체에 아주 유익한 뿌리 채소이며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 또 다른 천연 요법이다.

프로스타글란딘 억제 및 사이토 카인 감소, 케모카인 생성으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모든 것은 자가면역질환의 영향을 줄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강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특히 권장하는 식품이다. 식단에 추가하거나 매일 한 잔의 생강차를 마실 수 있다.

5. 오메가-3를 섭취한다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는 6가지 천연 요법

오메가-3는 염증을 발생시키는 화학 혼합물 생성을 막는 필수 지방산이다. 아래의 목록에 있는 식품에서 오메가-3를 얻을 수 있다.

  • 병아리 콩
  • 연어
  • 정어리
  • 멸치
  • 견과류
  • 아마

6. 식단에 더 많은 섬유질을 포함한다

건강하고 활동적인 결장은 장 내 영양 전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결국 면역 체계에 가하는 부담을 가볍게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매일 먹는 식단에서 섬유질의 양을 늘려야 한다. 가장 좋은 섬유질을 함유한 자연 재료는 아래와 같다.

  • 과일
  • 통 곡물
  •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섬유질은 자가면역질환과 싸우는 가장 좋은 천연 요법 중 하나이다. 많은 영양소를 제공하면서 몸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공식품, 특히 영양 성분표에 높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표기한 제품들을 소비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 제품들의 문제는 높은 당 함유량과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보존제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방법

1. 스트레스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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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 방법으로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발생한 문제와 싸울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환자들은 일주일 내내 다양한 기법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진행하다 보면, 어느 것이 자신에게 더 효과적인 결과를 주는지, 어느 것이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해야 할 일은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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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자가면역질환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이다. 불면증이나 충분하지 못한 휴식은 다른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상적으로 밤에 6~8시간의 수면을 확보해야 한다. 이 시간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하루 내 더 많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3. 균형 잡힌 식단 따르기

자기 면역 질환을

균형잡힌 식단은 건강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제공해준다. 또한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발생한 증상들을 개선할 수 있다. 영양은 신체에 기본이 되므로 좋은 식단을 유지하면 건강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