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정의와 꿈꾸는 이유

누구나 밤에 꿈을 꾼다. 비록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말이다.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 항상 미스테리였던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여기서 이야기해보자.
꿈의 정의와 꿈꾸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5 11월, 2022

꿈은 미스터리 같다. 왜 꿈을 꾸는지 또 남보다 꿈을 더 많이 꾸는 이유에 관한 답을 찾기는 어렵다. 이제부터 꿈의 가장 기본적인 정보부터 차근차근 짚어보자. 실제로 꿈이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지와 인간만 꿈을 꾸는지 살펴보겠다.

진실하고 연구에 기반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꿈을 깊이 연구하는 국제센터인 드림 인스티튜트를 참고로 삼겠다.

꿈의 정의

간단히 말해서 드림 인스티튜트 수면은 일상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심신 기능을 회복하게 해주는 생물학적 필수 요소라고 설명한다. 잠을 너무 적게 자면 피곤하고 기분이 좋지 않을 수 있다.

휴식으로 회복하고 다음 날을 맞이할 힘을 얻으려면 잠이 필요하다. 그러나 잠잘 때 꿈을 꾸기도 한다. 꿈은 잠자는 동안 머릿속에서 재생산되는 영화 같으며 그 안에서 주인공, 단순한 관찰자, 심지어는 일상까지 인식할 수 있다.

꿈의 휴식

꿈의 정의에 관한 과학적 확인은 없지만 드림 인스티튜트 의사인 가르시아 보레구에로에 따르면 전문가 대부분이 꿈은 밤새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뇌 활성화 과정의 부수 현상일 뿐이라고 믿는다고 한다.

꿈의 발생 이유

보레구에로 박사가 설명하는 것처럼 수면 중 뇌가 활성화되는 동안 기억 재구성 과정이 일어나고 이를 꿈으로 인식하는 정신적 관념의 증가에 반영한다. 따라서 꿈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이 매혹적인 현상에 대해 아직 풀리지 않은 질문이 많이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왜 매번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가? 이는 몇 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 일어나기 직전 마지막으로 꾼 꿈이 더 기억에 남으며 밤에 깼다가 다시 잠이 들면 그 꿈을 기억할 확률이 줄어든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꿈을 기록하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많은 꿈이 낮에 겪은 사건이나 경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미국 국립 수면 연구소 의사인 에두아르 에스티빌은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숙면한다.’라고 주장한다. 즉,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항상 꿈을 꾼다는 의미다.

꿈은 특별한 의미가 없다

꿈의 뇌 활성화

사실 국립 수면 연구소의 주장은 꿈의 중요성을 경시한다. 실천하겠다는 의지 없이 꿈속에서 외도하거나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도 있다. 꿈은 상상이 발산되는 뇌의 활성화이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죽는 꿈의 의미

따라서 치아가 빠지는 꿈을 꾸면 개인적인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인터넷 등에서의 해몽은 믿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그 해몽이 실현된다고 해도 우연의 일치로 분류돼야 한다. 과학은 꿈이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동물도 꿈을 꿀까?

반려동물이 자다가 경련을 일으키거나 갑자기 놀라서 깨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동물도 실제로 꿈꿀 수 있는 것 같다! 아스투리아스 Veterinary Hospital에 따르면 개가 꿈꾸는 것 같다고 주장하는 연구도 있다.

반려묘가 자는 동안 작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반려묘도 밤에 자면서 뇌 활성화로 낮 동안의 경험을 잠자는 동안 떠올릴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Pseudoscience’는 이상적인 관점에서 꿈에 관한 명확한 해답을 제공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과학은 지금까지 알쏭달쏭했던 꿈꾸는 이유를 정확하게 밝혀내고야 말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꿈으로 알 수 있는 정신 상태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꿈으로 알 수 있는 정신 상태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와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미스터리가 있지만 특정 이론에 따르면 실제로 겪은 두려움, 불안 또는 스트레스가 꿈에 반영된다고 한다. 오늘은 자면서 꾸는 꿈으로 알 수 있는 자신의 정신 상태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