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맥 박리는 즉각적인 외과 개입이 필요한 의학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한다.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는 게 중요한 이유는 높은 사망률 때문이다. 대동맥 박리의 증상,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더 읽어보기: 동맥 벽을 청소하는 6가지 자연 치유법
대동맥 박리는 무엇일까?
아마 이 질환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동맥 박리는 점점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대동맥 박리는 정확히 무엇인지, 그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처음부터 이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을 아는 게 매우 중요하다.
대동맥 박리는 대동맥에서 발생하는 찢김이다. 이는 동맥의 중간층이 흐르는 혈류에 노출되도록 만든다.
가능한 두 가지 결과는 모두 환자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린다. 무엇보다도 대동맥이 찢어지면 환자가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다. 따라서 증상을 확인하고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가야 한다.

대동맥 박리 증상
먼저 대동맥 박리 증상을 식별하는 방법을 아는 게 필수적이다. 그렇게 해야만 어떤 증상인지 파악하고 의사를 만나 가능한 한 빨리 올바른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다음은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증상들이다.
- 가슴이나 흉골에 극심하고,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
- 피부가 창백해지고 맥박이 약해진다.
- 호흡이 가빠진다.
- 메스꺼움과 식은땀이 동반되는 현기증이 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심장 마비로 착각할 수도 있다. 어찌 되었건 이 같은 증상이 보이면 그 즉시 병원 응급실로 가야 한다. 흉부 또는 흉골 부위의 심한 통증은 대동맥이 파열되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음으로 가능한 한 빨리 행동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동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6가지 습관
대동맥 박리 원인
사람이 대동맥 박리를 경험하게 되는 원인은 상당히 다양할 수 있는데,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중간층의 약화: 이 경우 혈관 벽이 약해진다. 예를 들어, 이는 죽상 동맥경화증 때문일 수 있다. 그런 다음 대동맥벽이 얇아지고 팽창해서 찢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 동맥염: 동맥염은 동맥이 좁아져서 혈액에 제대로 흐르는 것을 방해하는 염증이다.
- 판막 질환: 이 경우 판막은 노화, 외상 또는 감염으로 인해 손상되어 파손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렇다면, 이 상황이 발생하지 못하게 할 만한 방법도 있을까?
정답은 그렇다 이다. 그러므로 이 상태로 고생할 가능성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
대동맥 박리를 예방하는 방법
이 상태에 처했을 때 가능한 치료법은 단 하나뿐인데, 그것은 바로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방 조처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판막 질환, 동맥염 또는 기타 관련 문제들로 고통받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건강 검진을 하는 게 최선이다. 적절한 혈압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만약 동맥이 약화하거나 대동맥 박리 위험이 있는 상태가 되면, 의사에게 이러한 불쾌하고 치명적인 결과를 예방할 방법이 무엇인지 문의해야 한다. 의사는 우리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몇 가지 개인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다.
보다시피, 모든 사람은 치명적일 수 있는 이러한 동맥 파열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검진을 자주 받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깨달아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 및 의사가 위험한 상태라고 경고한다면 훨씬 더 엄격한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이전에 대동맥 박리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는가?
위에서 언급한 질병이나 상태로 고통받거나 가슴이 아파 호흡이 곤란한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병원 응급실로 가도록 하자. 이러한 상황에서 신속한 의료적 개입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Contreras Zúñiga, E., Zuluaga Martínez, S. X., Gómez Mesa, J. E., Ocampo Duque, V., & Urrea Zapata, C. A. (2009). Diseccion aórtica: estado actual. Revista costarricense de cardiología, 11(1), 19-27.
- Pachar, J.V., Hidalgo, J.A., Aguirre, V.A., Alvarado, O.L., & Santos, M.. (2010). Aneurisma de arco aórtico secundario a degeneración de la media: A propósito de un caso de muerte súbita juvenil. Cuadernos de Medicina Forense, 16(3), 161-165. Recuperado en 26 de abril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5-76062010000200004&lng=es&tlng=es.
- Romero Requena, J.M., Bueno Jiménez, C., Bureo Dacal, P., & Pérez Miranda, M.. (2003). Disección de aorta: a propósito de dos casos. Anales de Medicina Interna, 20(3), 59-60. Recuperado en 26 de abril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212-71992003000300014&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