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맥 박리는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할까?
대동맥 박리는 즉각적인 외과 개입이 필요한 의학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한다.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는 게 중요한 이유는 높은 사망률 때문이다. 대동맥 박리의 증상,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더 읽어보기: 동맥 벽을 청소하는 6가지 자연 치유법
대동맥 박리는 무엇일까?
아마 이 질환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동맥 박리는 점점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대동맥 박리는 정확히 무엇인지, 그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처음부터 이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을 아는 게 매우 중요하다.
대동맥 박리는 대동맥에서 발생하는 찢김이다. 이는 동맥의 중간층이 흐르는 혈류에 노출되도록 만든다.
가능한 두 가지 결과는 모두 환자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린다. 무엇보다도 대동맥이 찢어지면 환자가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다. 따라서 증상을 확인하고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가야 한다.
대동맥 박리 증상
먼저 대동맥 박리 증상을 식별하는 방법을 아는 게 필수적이다. 그렇게 해야만 어떤 증상인지 파악하고 의사를 만나 가능한 한 빨리 올바른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다음은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증상들이다.
- 가슴이나 흉골에 극심하고,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
- 피부가 창백해지고 맥박이 약해진다.
- 호흡이 가빠진다.
- 메스꺼움과 식은땀이 동반되는 현기증이 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심장 마비로 착각할 수도 있다. 어찌 되었건 이 같은 증상이 보이면 그 즉시 병원 응급실로 가야 한다. 흉부 또는 흉골 부위의 심한 통증은 대동맥이 파열되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음으로 가능한 한 빨리 행동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동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6가지 습관
대동맥 박리 원인
사람이 대동맥 박리를 경험하게 되는 원인은 상당히 다양할 수 있는데,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중간층의 약화: 이 경우 혈관 벽이 약해진다. 예를 들어, 이는 죽상 동맥경화증 때문일 수 있다. 그런 다음 대동맥벽이 얇아지고 팽창해서 찢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 동맥염: 동맥염은 동맥이 좁아져서 혈액에 제대로 흐르는 것을 방해하는 염증이다.
- 판막 질환: 이 경우 판막은 노화, 외상 또는 감염으로 인해 손상되어 파손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렇다면, 이 상황이 발생하지 못하게 할 만한 방법도 있을까?
정답은 그렇다 이다. 그러므로 이 상태로 고생할 가능성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
대동맥 박리를 예방하는 방법
이 상태에 처했을 때 가능한 치료법은 단 하나뿐인데, 그것은 바로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방 조처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판막 질환, 동맥염 또는 기타 관련 문제들로 고통받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건강 검진을 하는 게 최선이다. 적절한 혈압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만약 동맥이 약화하거나 대동맥 박리 위험이 있는 상태가 되면, 의사에게 이러한 불쾌하고 치명적인 결과를 예방할 방법이 무엇인지 문의해야 한다. 의사는 우리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몇 가지 개인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다.
보다시피, 모든 사람은 치명적일 수 있는 이러한 동맥 파열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검진을 자주 받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깨달아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 및 의사가 위험한 상태라고 경고한다면 훨씬 더 엄격한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이전에 대동맥 박리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는가?
위에서 언급한 질병이나 상태로 고통받거나 가슴이 아파 호흡이 곤란한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병원 응급실로 가도록 하자. 이러한 상황에서 신속한 의료적 개입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ntreras Zúñiga, E., Zuluaga Martínez, S. X., Gómez Mesa, J. E., Ocampo Duque, V., & Urrea Zapata, C. A. (2009). Diseccion aórtica: estado actual. Revista costarricense de cardiología, 11(1), 19-27.
- Pachar, J.V., Hidalgo, J.A., Aguirre, V.A., Alvarado, O.L., & Santos, M.. (2010). Aneurisma de arco aórtico secundario a degeneración de la media: A propósito de un caso de muerte súbita juvenil. Cuadernos de Medicina Forense, 16(3), 161-165. Recuperado en 26 de abril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5-76062010000200004&lng=es&tlng=es.
- Romero Requena, J.M., Bueno Jiménez, C., Bureo Dacal, P., & Pérez Miranda, M.. (2003). Disección de aorta: a propósito de dos casos. Anales de Medicina Interna, 20(3), 59-60. Recuperado en 26 de abril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212-71992003000300014&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