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아몬드 우유는 서구 국가에서 인기 있는 유행이 되었다. 아몬드 우유는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마실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어린이를 위한 아몬드 우유의 장단점을 자세히 살펴보자.
우유는 의학적으로 멀리해야 하는 이유가 있지 않는 한, 대체해서는 안 되는 좋은 식품이다. 유당 불내증은 정확하게 진단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유 없이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제공할 수 있는 식품을 멀리하게 되니 말이다.
몇 살부터 아몬드 우유를 마실 수 있을까?
아이에게는 생후 6개월까지 모유만 먹이고 2살까지는 보완 식품을 먹이는 것이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다른 식품은 서서히 조금씩 먹이고, 소아 청소년과 의사의 지침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적 관점에서 볼 때, 견과류는 생후 6개월부터 먹일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목이 막히지 않도록 잘라서 줄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점에서 어린이를 위한 아몬드 우유는 생후 6개월 이후에 주는 것이 적합하다.
하지만 선택하는 아몬드 우유 제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중 여러 제품에는 영양가를 떨어뜨리는 첨가당이 포함되어 있다. <Journal of Pediatric Gastroenterology and Nutrition> 학술지에 나와 있듯이, 잦은 단순 탄수화물 섭취가 아이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견과류로 만든 우유는 아이가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식단에 포함할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아몬드 우유의 이점
알레르기 위험 감소
어릴 때부터 아몬드를 먹이면 커서 견과류 알레르기가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아이에게 긍정적이다. 견과류가 양질의 지방과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또한 미량 영양소와 파이토뉴트리언트를 제공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견과류를 식단에 포함해야 하는 이유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를 위한 선택지
아몬드 우유는 알레르기 과정으로 일반 우유를 섭취할 수 없는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이다. 물론 항상 모유 수유를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만 모유 수유 자체에 제한 요인이 있다면 젖병에 아몬드 우유를 담아 먹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염증 반응을 높이는 과정을 피할 수 있다.
필수 미네랄 보충
앞서 언급한 자료에 따르면, 견과류는 완전한 미네랄을 제공하며 그중에서도 아연이 두드러진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면역계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미량 영양소는 신체의 면역 반응을 구성하는 세포 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연은 전문가들이 어린이와 성인의 면역계 효율 개선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양분이다.
아몬드 우유 관련 금기 사항과 단점
아기에게 가장 좋은 식품이 모유라는 사실은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우유 또한 흥미로운 영양상 기여를 한다. 그렇지만 아몬드 우유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 함량이 낮아, 다량 영양소가 부족하다.
또한 일부 제품에는 신체의 대사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양의 첨가당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건강에 해로운 초가공 제품을 피할 수 있도록, 제품의 라벨을 읽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선택하기에 가장 좋은 제품은 말린 견과류가 남아 있고 수분 함량이 높은 아몬드 우유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우유는 다소 맛이 밋밋하고 영양가가 높지 않다. 아기의 알레르기 발병 위험을 줄일 수는 있지만, 식단에 더 좋은 품질의 식품을 추가하도록 고려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젖떼기: 이유식을 시작하는 방법
알레르기 환자를 위한 선택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어린이를 위한 아몬드 우유는 알레르기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우유 단백질에 노출되었을 때 자가 면역 반응에 시달리거나 불내증이 있는 아이가 일반 우유 섭취를 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아기가 생후 6개월이 되면 아몬드 우유를 먹일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더 좋은 선택지는 항상 모유 수유이다. 모유는 아기의 적절한 발달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inns C., Lee M., Low WY., The long term public health benefits of breastfeeding. Asia Pac J Public Health, 2016. 28 (1): 7-14.
- Mis NF., Braegger C., Bronsky J., Campoy C., et al., Sugar in infants, children and adolesecents: a position paper of the european society for paediatric gastroenterology, hepatology and nutrition committee on nutrition. J Pediatr Gastroenterol Nutr, 2017. 65 (6): 681-696.
- Wessels I., Maywald M., Rink L., Zinc as a gatekeeper of immune function. Nutrients, 2017. 9 (12): 1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