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순환 무력증은 무엇일까

13 4월, 2021
신경순환 무력증은 환자의 삶을 방해하여 일상적인 일을 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계속해서 읽어 보고 신경순환 무력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 글에서는 신경순환 무력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신경순환 무력증은 일종의 피로를 가리키는 의학 용어이다. 무력증의 영어 단어인 ‘asthenia’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으며, ‘a’는 없음을 의미하고 ‘sthenos’는 힘을 의미한다.

오랫동안 이어지는 전신 쇠약이 특징인 무력증은 일반적인 피로와 달리 힘을 발휘한 후에 발생하지 않으며, 휴식을 취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에너지와 의욕 부족, 탈진 또는 피로감이 특징이다. 무력증은 기억력 저하나 집중력 감퇴를 유발할 수도 있다.

‘졸음’과 같은 뜻을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도 중요하다. 졸음과 무관심은 신체적 노력을 하고 난 후에 발생하는 피로감이나 휴식 부족의 결과일 수 있다. 밤에 잠을 푹 자고 나서도 피로가 가시지 않으면 의학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무력증의 유형

무력증 사례의 50%에서는 실제로 근육 약화가 없다. 다시 말해, 이는 개인이 감지하는 증상이므로 사례의 절반은 심인성이거나 인지적인 문제이다. 근본적으로 앓고 있는 우울증, 불안 또는 만성 스트레스 상태가 일반적으로 무력증을 유발한다. 하지만 증상이 실제로 존재하므로, 환자의 삶을 매우 어렵게 할 수 있다.

무력증을 앓는 사람은 일과를 수행하기 위해 더 큰 노력을 해야 한다. 따라서 일, 공부, 집안일을 하기가 더 복잡해져 결국 의욕이 상당히 떨어진다.

무력증이 기질성 문제인 경우 수많은 병리의 증상이 될 수 있다. 그중 몇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심혈관 원인
  • 감염: 간염이나 결핵과 같은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 신경학적 원인: 파킨슨병이나 근병증 등
  • 암: 악성 종양과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치료와 같은 항암 치료가 무력증을 유발할 수 있다.
  • 내분비 장애 또는 대사 장애: 갑상샘 저하증, 당뇨병, 영양실조 등.
  • 혈액학적 원인: 빈혈이나 백혈병 환자에게 흔히 발생한다.
  • 독소 섭취: 음주와 심지어 일부 약도 대개 무력증을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우울증을 다루는 효과적인 5가지 방법

신경순환 무력증은 어떤 질환일까?

신경 순환 무력증에 대해 알아야 할 점

무력증은 심부전 환자에게 흔한 문제이다. 이 경우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내보내지 못해, 근육이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얻지 못한다.

이러한 환자는 어떤 노력도 하기가 힘들다. 심지어 걷기와 같은 간단한 일조차도 어려울 수 있다. 화끈거리는 듯한 느낌을 경험하며, 문제가 생긴 부위를 수축하지 못한다. 또한 고혈압이나 뇌혈관 질환도 신경순환 무력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심부전 또는 심장 기능 부전의 경우 환자가 활동적인 생활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복잡하더라도 신체 운동을 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걷기, 수영 또는 자전거 타기를 권장한다. 운동 중 증상이 심해지면 활동을 멈추면 된다. 하지만 회복되고 나면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

실제로 최근에는 심장 재활 부서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부서는 심부전 또는 심장 기능 부전 환자가 서서히 더 큰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환자의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무력증 중 한 가지인 신경순환 무력증

신경순환 무력증은 무력증의 특정한 유형이다. 실제로 심혈관계 증상이 두드러지는 심인성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과 여성에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자율 신경계 불균형이 발생한다. 따라서 두근거림, 잦은맥박, 호흡 곤란, 현기증 또는 명치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신경순환 무력증의 원인은 심인성이다. 따라서 주로 심혈관 증상이 나타나지만, 심장 질환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스트레스나 불안이 사라지면 증상도 줄어든다.

더 읽어보기: 가슴 통증은 왜 생길까

무력증의 진단

무력증을 진단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점은 완전한 병력을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정확한 발병 시기를 알아야 한다.

신경 순환 무력증에 대해 알아야 할 점

우선 의사가 환자에게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다. MRI 또는 초음파와 같은 영상 기술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의료 전문가는 흔히 심전도 검사를 진행한다. 이러한 검사는 모두 존재할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계속해서 피로를 느끼고 온몸이 약해진 느낌이 든다면 병의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의사는 가능한 원인을 배제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를 지시할 수 있다.

  • Astenia, ¿realmente tienes esta afección? (n.d.). Retrieved May 6, 2019, from https://www.recursosdeautoayuda.com/astenia/
  • Astenia crónica. (n.d.). Retrieved May 6, 2019, from https://www.fesemi.org/informacion-pacientes/conozca-mejor-su-enfermedad/astenia-cronica
  • Astenia: definición, síntomas, tratamiento y causas. (n.d.). Retrieved May 6, 2019, from https://www.esgentside.com/astenia/astenia-definicion-sintomas-tratamiento-y-causas_art5527.html
  • Insuficiencia Cardiaca: ¿qué es la Astenia? Definición – Insuficiencia Cardiaca para Pacientes. (n.d.). Retrieved May 6, 2019, from http://www.insuficiencia-cardiaca.com/insuficiencia-cardiaca/sintomas-insuficiencia-cardiaca/54-sintomas-astenia-cansancio-insuficiencia-cardiac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