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시작하는 방법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는 것은 까다로운 문제이다. 생후 몇 개월이 될 때 서서히 진행해야 한다. 임신 중에는 태반이 태아의 영양 섭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아기의 소화 시스템은 출생 후 새롭게 적응해야 한다. 신생아가 모든 종류의 음식을 먹을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글에서는 아기가 이유식을 먹을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권장 식품, 고려해야 할 몇 가지의 전반적인 지침을 소개한다.
이유식을 먹을 때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아기에게는 생후 첫 몇 달 동안 모유만 먹여야 한다. 아기가 생후 6개월이 되면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최대 만 2세까지는 계속 모유를 먹이면서 다른 음식을 줄 수도 있다.
나이 외에 고려해야 할 두 번째 사항은 신장 및 체중과 관련이 있다. 아기는 생후 약 4개월이 되면 출생 시 체중의 2배가 된다. 소아 청소년과 의사가 지시해야 하는 특정한 예외 사항이 있지만, 일부 사례에서는 이유식을 시작해야 할 필요성을 평가할 수 있다.
고려해야 할 다른 측면은 아기의 신체가 내보내는 다양한 신호이다. 다음은 아기가 단단한 음식을 먹을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앉아 있으면서 고개를 들 수 있다.
- 주변에 있는 음식에 관심을 보인다.
- 입을 벌려 음식을 입으로 가져간다.
- 씹는 시늉이나 동작을 한다.
더 읽어보기: 모유 수유를 하면 좋은 점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는 이 단계는 아이 발달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큰 변화이기도 하다.
이유식을 먹이는 단계에서 추천하는 식품
이처럼 새로운 단계를 시작하기 위해, 아기의 식단에 다양한 식품을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더 추천하는 식품이 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곡물: 쌀, 귀리, 옥수수 또는 보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다. 또한 섬유질의 중요한 공급원이다.
- 채소: 다양한 영양분과 심지어 단백질도 풍부하다. 채소로 이유식을 만들 수도 있다.
- 과일: 과일은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되도록 통조림 과일이 아닌 신선한 과일을 선택해야 한다.
- 동물성 식품: 육류와 생선은 단백질, 비타민 A, 철분, 아연, 인, 칼슘이 풍부하다. 달걀의 경우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전문가들은 아기가 최소 한 살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소량으로 이 음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 콩류: 비동물성 단백질의 가장 좋은 공급원이다.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는 방법
이유식을 먹일 때는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이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끝까지 해야 한다.
실제로 음식은 소량으로 줘야 한다. 아기는 성인보다 훨씬 더 작은 양의 음식을 먹는다는 점을 잊지 말자. 아기의 소화 시스템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 따라서 많은 양을 먹지 않는다고 해도 좌절할 필요는 없다.
두 번째로는 모유와 분유를 번갈아 가면서 이유식을 먹이는 것이 더 수월하다. 젖병을 물리거나 모유 수유를 한 다음 단단한 음식 한 숟갈을 조금만 주고 다시 우유를 먹여야 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음식에 익숙해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아기가 음식을 가지고 놀 수도 있다. 때로는 얼굴, 손, 턱받이 또는 바닥 등 입을 제외한 모든 곳에 음식이 묻게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아이를 꾸짖으면 다음번에 음식을 거부할 수 있으므로 이 행동은 피해야 한다. 오히려 다정하게 말을 하면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아기가 울거나 입을 벌리고 싶지 않아 하면 강요하는 대신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읽어보기: 돌 지난 아기에게 적절한 우유를 선택하는 방법
이유식을 먹기 시작할 때 아기에게 나타나는 변화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면 아기에게 많은 변화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변이 더 단단해지고 색과 냄새도 달라진다. 마찬가지로 소변이 더 탁한 색으로 변한다.
일부 변에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조각이 있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 배변 빈도도 달라져,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변비의 징후가 아니다.
한편 아기가 단단한 음식에 적응하면 식욕이 높아지고 더 많은 양을 먹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금씩 분유나 모유 섭취를 중단할 것이다.
전반적인 권장 사항
아기에게 단단한 음식을 먹이기 시작하면 고려해야 할 간단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아기가 손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 보통 이 단계에서는 아기에게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먹여 줘야 한다. 그렇기는 해도 아기가 음식을 손에 쥐고 원한다면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입에 많은 양을 넣지 않도록 주의하기만 하면 된다.
- 한 번에 한 가지씩: 아이에게 한 번에 여러 음식을 주지 않도록 하자. 다시 말해, 한 번에 한 가지씩만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어떤 음식을 가장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오늘은 곡물을 먹이고 내일은 채소로 만든 퓌레를 주자.
- 과일 주스: 과일이 신선하다면 젖병으로 먹이면 되는 과일 주스를 만들 수도 있다. 아기가 먹는 주스에는 설탕을 넣으면 안 된다.
아기가 처음에 음식을 가지고 노는 것은 정상적인 행동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유의 사항
일부 부모는 아기가 처음에 단단한 음식을 많이 먹지 않으면 걱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기가 적응할 수 있도록, 처음에는 약 100g 정도만 먹어도 괜찮다.
아기에게 주면 안 되는 일부 음식으로는 통조림 식품, 편육, 보존 식품, 팝콘 또는 목에 걸릴 수 있는 다른 음식 등이 있다.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기가 한입에 넣는 양을 평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항상 음식을 퓌레로 만들거나 잘 으깨서 아기가 쉽게 삼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기에게는 어떤 음식이라도 통째로 주지 않도록 하자. 끝으로 소금이나 양념은 아기의 입맛에 필요하지 않으니, 넣지 않아야 한다. 실제로 만성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 la Torre J. Pediatría accesible: guía para el cuidado del niño. México: Siglo XXI, 1998.
- Eisenberg A, Murkoff H, Hathaway S. El primer año del bebé. Bogotá: Norma, 2010.
- Organización Panamericana de la Salud. La alimentación del lactante y del niño pequeño: Capítulo Modelo para libros de texto dirigidos a estudiantes de medicina y otras ciencias de la salud. Washington: OPS, 2010.
- UNICEF. Estado Mundial de la Infancia. Niños, alimentos y nutrición: crecer bien en un mundo en transformación. Nueva York: UNICEF, 2019.
- UNICEF. Evaluación del crecimiento de niños y niñas. Argentina: Gobierno de la Provincia de Salta, 2012.
- Vallet M. Educar a niños y niñas de 0 a 6 años. Madrid: Wolters Kluwer, 2007.
- Walker W, Humphries C. Alimentación sana para niños. Barcelona: Paidós, 2011.
- Pérez-Escamilla, Rafael. “Evidence based breast-feeding promotion: the Baby-Friendly Hospital Initiative.” The journal of nutrition 137.2 (2007): 484-487.
- Pérez-Escamilla, Rafael, Sofia Segura-Pérez, and Megan Lott. “Feeding guidelines for infants and young toddlers: a responsive parenting approach.” Nutrition Today 52.5 (2017): 223-231.
- Madani, Shailender, Lisa Tsang, and Deepak Kamat. “Constipation in children: a practical review.” Pediatric annals 45.5 (2016): e189-e196.
- Bournez, Marie, et al. “Use of added sugar, salt and fat in the first year in France and associated factors in the ELFE cohort study.” 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utrition and growth.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