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치료

어깨 건염을 앓는 환자의 수면

어깨 건염 환자가 수면을 취하는 것은 꽤 불편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어떤 자세로 자고 어떻게 통증을 줄이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어깨 건염을

어깨 건염을 앓고 있다면 수면을 취하는 것이 매우 불편할 수 있다. 어깨 건염은 통증, 염증 및 일상의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저하시키는 쇠약함을 동반한다. 막 잠을 자려할 때 증상은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 휴식을 방해할 수 있다. 

어깨 건염으로 인한 수면 문제에 대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이 불편함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어깨 건염을 완화하기 위해 실행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들이 있다. 질환의 원인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편안함 수면을 돕기 위해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깨 건염의 원인

어깨 건염은 어깨의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 염증은 반복적인 동작 또는 어깨 근육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다. 테니스, 야구, 수영 등과 같은 운동을 연습하는 사람에게 빈번하게 발생한다.

반면 목수나 화가 같은 경우에서 볼 수 있듯, 이 관절에 과한 압력을 받는 것과 관련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영향이 미칠 수 있다. 대체로 어깨 건염에는 두 종류가 있다.

  1. 극상근, 가시아래근, 소원근, 어깨밑근을 아우르는 회전근개에서 발생하는 경우
  2. 이두박근에서 발생하는 경우

주요 증상은 팔의 움직임 또는 관절의 촉진에 따라 증가하는 통증이다. 또한 팔이 약화되며 물건을 들어올리기 어렵고 밤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어깨 건염을 앓는 환자의 수면

테니스 및 기타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움직임의 유형때문에 이 건염을 유발하기 쉽다.

더 읽어보기: 어깨 건염의 증상, 원인 및 치료

어깨 건염을 앓는 환자가 숙면을 취하는 방법

어깨 건염에 의해 발생하는 수면 문제를 예방하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완화를 위한 일반적인 팁이 있는 있지만 의사는 부상의 정도와 환자에게 약물이 필요할지 아닌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종종 의사들은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 의약품(OTC) 소염제를 복용할 것을 제안한다. 그러나 동시에, 또한 질병이 발생한 부위의 근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물리치료사와 함께 운동과 치료를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증상과 통증을 조절하기 충분하지 않다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또는 수술이 필요하다. 어쨌든, 부상이 나아지는 동안에 이러한 특별 수면 팁을 적용할 수 있다. 명심하라!

취침 전 얼음 찜질

잠자리에 들기 전, 건염이 발생한 어깨에 아이스팩 또는 냉찜질을 해야 한다. 의학 박사 에드워드 R. 라스코우스키가 메이오클리닉 간행물에서 설명하듯, 냉찜질은 통증을 완화하고 혈관을 수축하게 한다. 이러한 방법은 염증이 줄어든다.

냉찜질 요법은 적어도 15~20분 동안 지속해야 한다. 직접적으로 닿으면 피부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얼음을 가방이나 타올로 감싸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수면 자세와 당신의 성격

편한 수면 자세 찾기

수면 자세는 어깨 건염이 얼마나 빠르게 개선되는지에 큰 역할을 한다. 그러나 질환 개선을 돕는 표준 수면 자세는 없다. 이 때문에 몇 가지 다양한 자세를 시도하여 가장 편안한 자세를 하나 고를 것을 권장한다.

  •  기대는 자세: 기대는 자세로 자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침대에 누울 때 등 뒤에 여러 개의 베개의 둘 수 있다. 편안한 안락 의자 또는 조절 가능한 침대도 사용할 수 있다. 추가적인 편안함을 위해 베개는 다친 팔 아래에 놓을 수 있다.
  • 위로 향하는 자세: 베개에 다친 팔을 올리고 등을 대고 눕는 자세는 또 다른 선택지이다. 이러한 자세는 어깨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 통증을 완화한다.
  • 부상 당하지 않은 쪽으로 눕는 자세: 잘 쉬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자세는 부상당하지 않는 방향으로 눕는 것이다. 즉, 왼쪽 어깨가 다쳤다면 오른쪽 어깨로 누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자세는 밤새 같은 자세로 잘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어깨 건염을

수면 위생과 침구를 놓는 위치는 어깨 건염을 완화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양질의 수면 습관 연습하기

어깨 건염의 경우, 회복 과정을 돕기 위해서는 수면이 매우 중요하다. 수면의 질이 좋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으며 재활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조언을 실천하는 것 외에도 다른 건강한 수면 습관을 적용해야 한다. 특히 아래의 사항을 권장한다.

  • 정기적인 일정을 유지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난다.
  • 잠자리에 들기 전, 모바일 장치, 컴퓨터, TV 사용을 피한다.
  • 특히 오후 4시 이후,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과 같은 자극제의 섭취를 제한한다.
  • 잠자리에 들기 전, 적어도 2시간 전에 건강한 저녁 식사를 한다.

더 읽어보기: 아킬레스건 건염을 위한 5가지 요법

어깨 건염 때문에 잘 수 없는가?

어깨 건염을 앓는 환자는 하루 종일 무기력할 수 있으며 그 증상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통증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으면 병원에 가는 것이 가장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어떤 경우에는 부상에 약학적 또는 외과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증상이 심각하고 자가 관리 조치로 개선되지 않으면 적절한 시기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InformedHealth.org [Internet]. Cologne, Germany: Institute for Quality and Efficiency in Health Care (IQWiG); 2006-. Shoulder pain: Overview. 2020 Feb 13.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54693/
  • Varacallo M, El Bitar Y, Mair SD. Rotator Cuff Tendonitis. [Updated 2020 Jun 30].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0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2270/
  • Tapscott DC, Varacallo M. Supraspinatus Tendonitis. [Updated 2020 Jun 26].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0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51702/
  • Spargoli G. TREATMENT OF ROTATOR CUFF TENDINOPATHY AS A CONTRACTILE DYSFUNCTION. A CLINICAL COMMENTARY. Int J Sports Phys Ther. 2019;14(1):148-158.
  • Laskowski, E.R. (Sept. 07, 2017). Tendinitis pain: Should I apply ice or heat?. Mayo Clinic. Available from: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tendinitis/expert-answers/tendinitis/faq-20057872#:~:text=Ice%20numbs%20pain%20and%20causes,ice%20pack%20and%20your%20skin.v
  • Holdaway LA, Hegmann KT, Thiese MS, Kapellusch J. Is sleep position associated with glenohumeral shoulder pain and rotator cuff tendinopathy: a cross-sectional study. BMC Musculoskelet Disord. 2018;19(1):408. Published 2018 Nov 23. doi:10.1186/s12891-018-2319-9
  • Finan PH, Goodin BR, Smith MT. The association of sleep and pain: an update and a path forward. J Pain. 2013;14(12):1539-1552. doi:10.1016/j.jpain.2013.08.007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