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한 6가지 자연 요법

24 6월, 2020
국소 마사지는 순환을 돕고 긴장을 줄여주므로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오늘은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한 자연요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를 움직이고 싶어 참을 수 없는 충동을 특징으로 하며, 따끔거림 및 뻣뻣함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이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장기간 휴식을 취하거나 활동이 없을 때 발생하므로 수면 중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영양 부족 및 일부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불확실하긴 하지만, 이 상태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는 많은 요법 및 치료법이 있다. 이 글을 읽고 그 원인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6가지 자연요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

앞에서 언급했듯이, 이 의학적 상태를 설명할만한 정확한 원인은 없다. 하지만 한 가설은 근육 운동을 조절하는 화학 물질인 도파민의 불균형에서 이 상태가 비롯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그 위험성은 더 크다.

  • 만성 신장 질환
  • 철분 결핍
  • 파킨슨병
  • 말초 신경증
  • 임신
  • 다발성 경화증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
 

다리를 움직이고 싶어 참을 수 없는 충동으로 인해 이 상태는 하지불안증후군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이 상태는 다음과 같은 징후와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다. 

  • 따끔거림 또는 간질거리는 느낌
  • 다리를 움직여야 함
  • 가려움
  • 타는 듯한 느낌 또는 통증
  • 심장의 두근거림 또는 불편함
  • 뻣뻣함 또는 당김

이러한 증상은 밤에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약하거나 아니면 1시간 이상 지속할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때로는 팔까지 퍼질 수도 있다. 하지만 팔다리를 움직이거나 스트레칭하면 증상은 거의 항상 사라진다.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한 6가지 자연요법

하지불안증후군은 치료법이 없음으로 때때로 증상이 다시금 나타난다. 하지만 일부 요법을 활용하고 또 생활 방식을 변경하면 이를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운동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한 6가지 자연요법

좌식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 문제와 관련해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운동해야 한다. 신체 활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근육을 강화하며 수분 저류 현상과 같은 문제를 예방해준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할까

2. 양말 사용하기

잠잘 때 양말을 사용하면 발을 특정 온도로 유지할 수 있다. 추위가 일부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효과가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은 이것이 이 문제가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3. 스트레스 관리

3. 스트레스 관리

많은 사람이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스트레스에 지속해서 노출되면 하지불안증후군과 관련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 이 감정 상태는 호르몬 수치, 혈액 순환 및 기타 중요한 신체 기능의 급격한 변화를 유발한다.

  • 요가나 명상과 같은 이완 기법을 연습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게 좋다.

4. 냉찜질과 온찜질

냉찜질 또는 온찜질 요법은 따끔거림, 긴장 및 타는 듯한 감각을 줄여 주는 흥미로운 방법이다.

  • 찜질은 교대로 적용된다. 먼저 온찜질을 한 다음에 냉찜질한다.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몇 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해당 부위를 잘 말리자.
 

5. 마사지

5. 마사지

마사지는 증상이 없더라도 다리를 편안하게 유지하고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방법은 근육 긴장을 감소시키는 가열 효과를 생성하여 불편한 밤 경련을 없애 준다.

  • 사이프러스, 라벤더 또는 로즈메리와 같은 진정 효과가 있는 오일을 사용하자.

더 읽어보기: 꼭 마사지해야 할 신체 부위 여섯 군데

6. 마그네슘 보충제 섭취

마그네슘 결핍은 근육 건강과 관련하여 다양한 결과를 초래한다. 종종 하지불안증후군이 있는 환자의 경우 이 영양소가 부족하다.

아래 식품에서 마그네슘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 생선과 해산물
  • 말린 허브
  • 호박씨
  • 카카오 가루
  • 견과류
  • 귀리 시리얼
  • 녹색 잎이 많은 채소
  • 아보카도

또한 보충제 또는 피부용 로션을 통해 이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지금 하지불안증후군을 겪고 있는가? 그렇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오늘 소개한 팁을 시도해 보고 자연스럽게 그 문제를 줄여 보자.

 
  • Llaneza-González, M. A., Abella-Corral, J., Aldrey-Vázquez, J. M., Aneiros-Díaz, A., Macías-Arribi, M., & Santos-García, D. (2009). Síndrome de las piernas inquietas. Revista de Neurologia. https://doi.org/10.1016/S1134-2072(02)75643-0
  • Poza Aldea, J. J., Sansa Fayos, G., Pujol Sabaté, M., Puertas Cuesta, F. J., Iranzo de Riquer, A., & García Borreguero, D. (2013). Sindrome de Piernas Inquietas o Enfermedad de Willis-EkbomJournal of Chemical Information and Modeling(Vol. 53, pp. 1–116).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