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 연화증을 치료하는 가정 요법

27 8월, 2020
연골 연화증은 달리기나 점프와 관련된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에게 흔한 부상이다. 이 글에서는 연골 연화증을 치료하는 가정 요법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연골 연화증 또는 슬개대퇴동통증후군은 부상, 근육 약화, 과부하 또는 외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통증이다. 그리고 영문 이름인 ‘Runner’s Knee’는 달리기와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선수들의 공통적인 문제라는 의미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연골 연화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무릎 앞쪽의 가벼운 통증이다. 또한, 달리기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또는 장시간 앉아 있을 때 증가한다. 무릎을 꿇거나 쪼그리고 앉을 때도 악화할 수 있다.

가벼운 문제일 수도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받으려면 의사나 물리 치료사를 찾아가는 게 가장 좋다. 그런 다음 전문가는 재활 프로그램, 약물치료 또는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제 일시적으로 연골 연화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가정 요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하지만 이는 첫 번째 옵션이 아니므로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연골 연화증을 치료하는 가정 요법

<오픈 액세스 스포츠 의학 저널(Open Access Journal of Sports Medicine)>의 정보에 따르면 연골 연화증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므로 각 경우가 다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가정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먼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신체검사, X-레이, CT 스캔 또는 MRI 스캔을 통해 통증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일단 원인을 알게 되면 의사는 휴식, 물리 치료 세션, 진통제 보조기를 권하거나 아니면 비수술적인 옵션이 없으면 수술을 권할 수도 있다.

이제 연골 연화증에 대해 좀 더 알게 되었으니 이 질병이 있다면 시도해 볼 수 있는 가정 요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의학적 치료를 받으면서 휴식하고 또 과도한 노력이 필요한 활동을 피하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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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 팩

연골 연화증을 치료하는 가정 요법

연골 연화증을 완화하는 첫 번째 단계 중 하나는 염증을 줄이는 것이다. 따라서 이때 아이스 팩을 하는 게 유용할 수 있다. 얼음 조각을 천으로 감싸서 찜질하거나 아니면 시중에 나와 있는 아이스 팩으로 찜질을 하면 된다.

<스포츠 물리 치료(Physical Therapy in Sport)>의 체계적인 리뷰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냉찜질 요법은 무릎 부종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그러나 연골 연화증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돕는지 확인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유일한 치료 옵션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 연구에 따르면 잘못 찜질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주의해서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얼음을 너무 오래 두면 피부가 화상을 입거나 신경 손상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얼음주머니를 바를 때마다 반드시 천이나 특수 가방에 싸서 사용해야 한다. 또한, 짧은 시간만 사용해야 하며 반응이 좋지 않으면 그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생강 뿌리

전통 의학에서 생각 뿌리는 여러 가지 문제를 치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실제로 현재의 문헌은 그 속성을 많이 뒷받침해주고 있기도 하다.

<체력과 상태 조절 연구 저널(The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에 발표된 리뷰에 따르면 생강 뿌리의 항염증 및 통증 완화 특성이 운동선수의 통증을 진정시키는 데 유용하다고 한다.

사실 그 효과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와 유사하지만, 부작용은 없다.

우리는 천연 추출물을 통해 이러한 특성을 얻을 수 있는데, 연고를 국소적으로 사용하거나 아니면 생강차를 마실 수도 있다. 이렇게 하려면 뜨거운 물 한 컵에 생강가루 한 큰술을 넣으면 된다.

*참고: 최근 연구에 따르면 생각을 섭취할 때의 부작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

생강 뿌리 

강황

강황과 같은 향신료도 연골 연화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차적인 치료는 아니지만, 이를 보충제로 복용하면 통증과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럽 응용 생리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의 한 연구에 따르면 강황의 주요 활성 화합물인 커큐민이 사이토카인이라고 하는 염증성 화학 물질의 존재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덕분에 격렬한 운동 후 근육통을 완화하는 데 강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의학 저널인 <약물 설계, 개발 및 치료( Drug Design, Development and Therapy)>는 커큐민이 관절통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 작용을 한다고 보고했다. 따라서 강황은 신체 기능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수프, 스무디 및 기타 조리법에 강황을 소량 추가해도 좋고 아니면 캡슐로 복용할 수도 있다.

단, 임신 중이거나 아플 때는 의사와 상담하고 복용하는 게 좋다.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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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골 연화증을 완화하는 기타 조치

의사와 상의하고 또 우리가 언급한 치료법을 활용하는 것 외에도, 연골 연화증을 치료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여기에는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는 것과 소시지, 붉은 육류, 가공식품 등의 염증성 제품을 제한하는 게 포함된다. 그뿐만 아니라 수분 섭취를 잘하고 흡연 및 음주와 같은 나쁜 습관을 피해야 한다.

처음에는 쉬는 게 좋지만, 나중에는 적당한 신체 활동을 시작해야 한다. 이 활동을 안전하게 수행하려면 물리 치료사와 상담하고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게 가장 좋다. 그리고 문제의 징후가 있으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만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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