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감염은 정말 흔한 질환으로 잘 관리를 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다. 이 글에서 질 감염의 유형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질 감염이 있으면 질과 외음부에 어떤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질 감염의 원인
질이 더 자주 감염되는 여성들도 있다. 위생 상태가 나쁘거나 나쁜 습관 때문에, 성 행위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다.
콘돔 문제
질 감염 증상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은 아니지만, 콘돔을 바꾸지 않고 항문에 삽입했다 질에 삽입하는 경우 질 감염이 생길 수 있다. 이 경우에 분변 세균이 항문에서 질로 전이된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콘돔을 바꿔야 한다.
항생제
항생제는 원래 질병 인자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항생제가 질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뭔가 모순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약물은 건강한 박테리아와 해로운 박테리아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곰팡이 감염되기 더 쉬운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호르몬 변화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면 에스트로겐 증가로 인해 질 감염이 생길 수 있다. 임신 중이나 호르몬 테라피를 받는 중, 폐경기에 이런 경우가 많다.
합성 섬유 속옷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습하고,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부위에는 박테리아와 균이 자라기 쉽다. 더 쉽게 감염될 수 있다는 뜻이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꽉 끼는 바지
- 합성 피혁으로 만들어진 속옷
- 라이크라 바지나 레깅스
이런 의상은 생식기 부위, 특히 미생물이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꽉 끼는 바지를 즐겨 입는다면 10시간 마다 옷을 갈아 입거나 벗도록 하자. 그리고 50% 이상의 면이 들어간 재질의 속옷을 구입하는게 좋다.
고혈당 수치
과자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효모도 좋아하는 맛이다. 당뇨병과 효모 감염은 관련되어 있다는 뜻이다. 지방과 설탕 함량이 낮은 음식을 먹는게 좋다. 건강에도 좋고,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좋다는 뜻이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혈당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한다.
질 감염의 유형
모든 질 감염이 다 같은 것은 아니다. 각각은 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질 진균증 또는 곰팡이 감염
이것은 칸디다증에 해당된다. 곰팡이 감염이 가장 흔한 경우이다. 칸디다증이 있으면 다음의 증상이 생긴다.
- 질 분비물이 걸쭉함
- 질 부위와 외음부가 붉어짐
- 가려움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약국에서 크림을 구입해 사용하면 된다.
세균성 염증
가임기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질염은 성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섹스 후 비린내가 나는 질 분비물이 생김
- 소변 볼 때의 통증
- 변색이나 흰색 변색
- 질 가려움과 통증
트리코모나스에 의한 질 감염
트리코모나스라는 미생물에 의해 생기는 질 감염이다. 이것은 섹스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항생제로 치료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곰팡이 냄새
- 녹황색 분비물
- 질 부위가 가렵고 따가움
클라미디아
이것은 성병이다. 생식기 부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관절염, 폐렴, 결막염 같은 다른 질병이 생길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질 분비물에서 악취가 나며, 질 분비물의 색이 희멀건 색을 띌 것이다.
바이러스성 질 감염
이것은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것이다. 생식기 부위가 가려울 뿐만 아니라 궤양으로 변하는 물집이 생긴다.
이것이 생기는 이유는 생식기에 사마귀를 만드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때문이다. 어떤 경우든 병원에 가봐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rotman, R. M. (2011). Vaginal microbiome and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An epidemiologic perspective.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https://doi.org/10.1172/JCI57172
- Mashburn, J. (2012). Vaginal Infections Update. Journal of Midwifery and Women’s Health. https://doi.org/10.1111/j.1542-2011.2012.00246.x
- Rosenfeld, J. A. (2009). Vaginitis. In Handbook of Women’s Health,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7/CBO9780511642111.013
- Aydin, A., Ahmed, K., Zaman, I., Khan, M. S., & Dasgupta, P. (2015). Recurrent urinary tract infections in women. International Urogynecology Journal. https://doi.org/10.1007/s00192-014-2569-5
- Fidel, P. L., Jr, Cutright, J., & Steele, C. (2000). Effects of reproductive hormones on experimental vaginal candidiasis. Infection and immunity, 68(2), 651–657. https://doi.org/10.1128/iai.68.2.651-657.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