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마스테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나마스테라는 말은 명상에서 아주 많이 사용되며, 요가 강좌에서도 사용된다. 나마스테에는 깊고 영적인 뜻이 있으며, 그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진정한 의미를 알고 이 말을 하게 될 것이다.
나마스테라는 말의 어원
“나마스테”는 다른 나라에서 온 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말로, 인사와 작별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이 단어의 기원은 힌두교이며, 산스크리트어에 해당한다. 나마스테는 힌두교를 믿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신성하게 여겨지는 언어 중 하나이다.
이 말은 무드라라고 알려진 특정한 손짓과 함께 사용된다. “나마스테”라고 말할 때 손바닥을 가슴 앞에 모은다. 이것은 인사나 작별을 할 때 상대방에게 절대적인 존중심을 표현하는 신호이다.
나마스테의 어원에 대해 알아보면, “나마”는 “인사” 혹은 “경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스테”는 “당신을 향한”을 뜻하는 대명사이다.
더 읽어보기: 존중과 예절: 절대 퇴색되지 않는 것들
명상과 요가에서의 영성
명상과 요가는 수행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명상과 요가에서는 현재의 순간을 의식하고, 판단으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것을 특히 강조한다. 이것은 마음을 어지럽힐 수 있는 다른 걱정 및 의문들에도 집중한다.
이렇게 하면 자아가 녹아내리며 모든 것과 연결되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요가와 명상에서는 “나마스테”를 겸손함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 말은 듣는 상대방뿐만 아니라 세계와 우주 전체를 향해서 하는 것이다.
나마스테라는 말을 연구하는 데 전념하는 전문가들이 있다. 이들은 인사나 경외를 의미하는 “나마스테”가 “무자아”도 상징한다고 결론 내렸다.
이것은 우리가 아무것도 아니며, 동시에 모든 것인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는 세계와 연결되지만 자아는 억제된다.
마음이 차분하고 편안해지면서, 거의 무아지경 상태에 빠지게 된다.
신성한 정수
“나마스테”라는 말의 전통에 따르면 신성한 정수가 우리 안에 있다고 한다. 가끔은 우리가 이미 말한 이 건강한 수행들 덕분에 이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 이상적이면서도 동시에 고요한 상태에 들어가게 되면 손을 모은다. 그다음에 몸을 앞으로 구부리고 나마스테라고 말한다.
이렇게 하면 자기 안에 있는 신성한 정수에 자리를 내어주게 된다. 하지만 주변의 모든 사람, 모든 것에도 이렇게 해야 한다.
나마스테는 가톨릭교 신자들이 무릎을 꿇고 신에게 겸손과 존중을 표현하며 십자를 긋는 것과 유사하다.
“나마스테”라는 말은 신, 우주 혹은 다른 사람을 향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타인에 대한 존중의 신호일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자아상을 개선하기 위한 7가지 팁
우리는 모두 신성한 정수이고 상대방을 인식하며, 존중심을 갖고 상대방을 맞이한다.
이제 이 말의 의미를 깨닫게 되면 이 단어가 의미하는 모든 것을 내면화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요가나 명상을 하면서 이 말을 할 때마다 행복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런 습관을 하루에 몇 분씩 사용함으로 더 많은 사람이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사는 시끄럽고 의무로 가득한 세상에서 스스로에게 약간의 평화와 고요함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 이미지 제공: © wiki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