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탈모의 원인과 해결법

· 3월 12, 2018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다. 오늘은 가장 일반적인 원인과 해결법을 알아볼 것이다.

탈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한가? 오늘은 탈모의 원인과 해결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따라해보면 한결 좋아질 것이다.

1. 갑상선 문제

갑상선 문제

탈모가 생기는 이유 중 하나가 갑상선 문제이다. 폐경이나 내분비 시스템, 당뇨로 인해 우리 몸의 호르몬은 불균형 상태로 인해 이런 일이 생긴다.

이런 문제로 인해 탈모가 생기는 것이라고 의심되면 내분비 의사에게 가 진단받고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받아야 한다.

*관련 글 : 갑상선 질환과 관련된 7가지 합병증

2. 지나치게 엄격한 식이요법

때때로 우리는 우리 건강을 해칠 만큼 엄격한 식이 요법을 한다. 하지만 단기간에 살을 많이 빠지면 결코 몸에 좋지 않다. 면역력만 약해질 뿐이다.

너무 엄격한 식이요법을 따라도 탈모가 생길 수 있다. 호흡기 질환과 감염이 있다면 머리카락이 원래대로 나는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엄격한 식이요법을 따르는 대신 꾸준히 운동을 해보자.

3. 만성적인 스트레스

스트레스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가 생길 수도 있다. 두피로 흘러들어가는 혈류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졌다면 비교적 빨리 회복되는 경향이 있다.

하루에 몇 시간은 편안하게 쉬도록 한다. 긴장을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감정적인 문제가 있다면 심리 치료사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4. 잘못된 두피 치료

두피를 잘못된 방법으로 치료한 것도 탈모가 생긴 원인일 수 있다. 자주 사용하지 않고 가끔 사용해야할 것들이 있다. 헤어 드라이어나 고데기 같은 것들이 그렇다. 

따라서 드라이니나 고데기, 화학 물질은 많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대신 머리카락에 좋은 제품을 추천해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자.

5. 특정 약물 복용

약물 복용

특정한 약을 복용해서 탈모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고혈압 약도 그 중 하나이며, 항우울제도 포함된다. 이런 약은 부작용이 있는데, 탈모도 그 부작용 중 하나이다.

일단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두피가 바로 회복될 것이다. 하지만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약물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관련 글 : 머리카락 관리 팁 4가지

6 빈혈

빈혈도 탈모가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이다. 두피로 흘러들어가는 혈류가 철분 부족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빈혈이 있으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불면증이나 몸이 약해지는 것, 무기력해지는 것등이 포함된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혈액의 헤모글로빈 수치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이다.

혈액 검사를 했는데 빈혈로 나왔다면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한다. 석류, 고기, 사과 등에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럼에도 별로 좋아지지 않는다면 의사에게 처방받은 철분 영양제를 챙겨먹도록 한다.

7. 비타민 결핍증

비타민

비타민이 결핍되어도 탈모가 생길 수 있다.

비타민 C가 결핍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는게 중요하다. 철분 흡수에 있어 꼭 필요한 영양분으로 두피를 튼튼하게 하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준다. 비타민 B 가 결핍되면 머리카락이 더 잘 끊어진다.

이런 경우라면 비타민 B, C , 건강한 미세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