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의 증상 및 유형
백내장은 정말 흔한 질병이다. 어떤 물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눈 구조, 렌즈의 투명도가 떨어질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래서 백내장에 걸리면 글을 읽거나 운동을 하는 등의 일상 생활을 하는 게 어렵다. 백내장의 증상 상 및 유형을 알아보자.
백내장의 유형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따라 백내장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선천성: 어릴 때 나타난다.
- 2차성: 다음과 같은 다른 어떤 과정으로 인해 나타난다.
- 독소
- 외상
- 다른 안구 병리학 (포도막염 같은)
- 특정한 질병: 당뇨병 및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같은 질환
- 노령성: 노화로 인한 것으로 가장 흔한 유형이다. 이로 인해 생기는 백내장이 90%에 해당된다.
백내장의 유형 – 1. 노령성 백내장
나이 들어갈수록 이 질병에 걸리는 사람들도 많아진다. 65세에서 74 세 사이 인구 중 60%가 백내장을 앓고 있으며 75세 이상의 경우는 70% 정도 된다. 노화에 따라 렌즈의 투명도가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점점 떨어지기 때문이다:
- 환경 요인
- 태양 광선
- 흡연
- 대사 요인
- 영양분
- 유전 요인
이 글도 읽어보자 : 백내장 증상 2가지와 천연 치료법
백내장의 유형 – 2. 선천성 백내장
태어날 때부터, 혹은 어릴 때 나타나는 것은 선천성 백내장에 해당된다. 한 눈만 그럴 수도 있고 양쪽 다 그럴 수도 있다. 임신 중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나타난다.
선천성 백내장은 당뇨병, 저 칼슘 혈증 또는 비타민 A 결핍증이나 엽산 같은 특정한 영양분 결핍은 산모의 대사 질환으로 인해 생긴다.
자궁 내에서 태아 감염도 중요한 원인이다. 선천성 백내장의 30-60% 정도가 이 경우에 해당된다. 안면 마비, 생소성 망막염, 청각 장애 및 선천성 심장병이 백내장과 같이 생길 수 있다. 또 다른 감염으로는 유행성 이하선염, 간염 및 톡소 플라스마 증이 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임신 중일 때 탈리도마이드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했거나 X-ray 검사를 받은 것도 백내장이 생기는 또다른 이유가 된다. 태아의 특정한 질병은 백내장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다운 증후군이나 유전적 영아 신진 대사 질환(갈락토스혈증,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로우증후군 등)과 같은 일부 염색체 질환이 이에 해당된다.
염색체 이상이나 유전적 영아 신진 대사 질환으로 인해 백내장이 생기는 것은 전체 인구의 1% 정도 된다.
백내장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
백내장이 있으면 시력이 안 좋아진다. 수정체 렌즈 어떤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나타난다.
- 백내장의 30% 정도가 핵 백내장에 해당된다. 이 경우 핵에 영향을 미친다.
- 50% 정도는 대뇌 피질 백내장에 해당된다. 삼각형의 램프 같은 것이나 불투명해진다.
- 나머지 20% 정도는 낭밑백내장이다. 빛이 강하게 생기며 시력이 떨어진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나 당뇨병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시력은 점점 떨어진다. 따라서 백내장은 진행 단계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초기: 시력이 0.8 에서 1.0 사이이다. 경화증이라고 부른다. 나이로 인해 렌즈가 딱딱해지고 뻣뻣해진다.
- 미숙: 시력이 0.5 에서 1.0 사이이다. 이 단계의 백내장은 고밀도 코어를 갖는다.
- 성숙: 시력이 0.1 이하이다. 빛의 움직임과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백혈구라는 렌즈가 하얗게 되며 부어오른다. 슬릿 램프로 눈 뒤 쪽을 볼 수 없다.
- 과숙: 빛의 변화만 감지할 수 있다. 핵은 갈색이 된다. 정말 드문 경우이다.
백내장의 증상
백내장이 있으면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얘진다. 그러면서 시력이 점점 떨어진다(백내장이 더 빨리 진행된다).
따라서 시력이 떨어지는 속도가 어떤지 확인하는게 중요하다. 조명이 시력에 영향을 주는지, 밤에 이런 증상이 더 심해지는지도 확인해보아야 한다. 대개 이런 환자들은 감도와 색깔을 인식하는 것이 어려워진다고 소호한다.
백내장이 있는 환자에게 근시나 단안 복시(이중 시력이라고 함)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수술 없이 시력을 개선하는 6가지 팁
분석
백내장이 의심되는 경우 안과에 가서 제대로 검사받아 봐야한다. 백내장이라고 진단받으면 시력 교정 술을 받을 때 다른 검사를 할 것이다:
- 유형 A 초음파 같은 생체 인식 연구는 렌즈를 대신해 사용할 인공 수정체 측정을 결정해주는 생물학적 연구
- 경면 현미경을 이용한 각막 내피 연구. 각막 내피의 세포가 번식하지 않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다. 백내장 수술 같은 외상에 대한 반응에서 많은 세포가 분리되어 장기적으로 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합병증이 생길지 미리 예측하기 위해 수술 하기 전에 이런 세포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치료
근본적으로 수술로 치료한다. 입원하지 않아도 되고,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또 미래에는 다른 치료법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주 이미지 저작권 © wiki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