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감 커스터드 파이 레시피

초콜릿과 감을 함께 이용해서 맛있는 디저ㅡ를 만들 수 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전통적인 디저트 레시피를 소개한다.
초콜릿 감 커스터드 파이 레시피
Anna Vilarrasa

작성 및 확인 영양사 Anna Vilarrasa.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맛있는 초콜릿 감 커스터드 파이의 주재료는 당연히 초콜릿과 감이다. 초콜릿과 감은 각각 건강에 좋은 영양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식재료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놀라운 맛과 식감이 돋보이는 이 간단한 디저트는 남녀노소 모두를 만족시킨다. 한번 쯤은 꼭 초콜릿 감 커스터드 파이 레시피를 시도해 보자.

건강한 디저트

코코아와 감은 매일 식단에 추가하고 싶은 재료로서 샐러드, 스무디, 요거트, 디저트 등 다재다능한 방법으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감은 일본과 중국이 원산지이지만 요즘에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감을 찾아볼 수 있다. 감의 종류는 다양하며 모두 독특한 맛이 돋보인다. 또한 감의 높은 수분, 섬유질, 비타민 A 및 C 함량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건강에 훌륭한 영향을 미치는 항산화제 및 기타 구성 성분도 제공해 준다.

한편 코코아는 미국이 원산지다. 잉카에 의해 ‘신의 음식’으로 알려지게 된 코코아는 약용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유럽에서 인기를 끌었다.

천연 카카오는 초콜릿에 함유된 첨가당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순수한 형태의 카카오를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주장에 관하여 과학적 증거가 충분치 않다고 지적하지만, 이는 여전히 카카오가 몸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특성을 활용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 카카오는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계를 보호한다.
  •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뇌의 혈액 순환을 향상한다.
건강한 디저트

코코아는 특히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높이 평가되는 식품이다.

더 읽어보기: 건강에 좋은 초콜릿이 존재할까

초콜릿 감 커스터드 파이 레시피

건강에 좋은 디저트를 만들 때 몇 가지 재료만으로도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 경우 과일은 보통 주요 성분이 된다.

커스터드 파이는 여러 나라에서 즐겨 먹는 전통적인 디저트이기 때문에 이 파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 다양한 재료와 맛을 조합해 낼 수 있는 상상력만 발휘하면 된다.

가장 일반적인 레시피는 베이킹과 벵 마리이며 과일, 채소 음료를 곁들이거나 전통적인 레시피를 바꾸어 무설탕 버전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

1. 설탕, 달걀, 우유가 들어가지 않는 디저트

이 옵션은 순수 코코아와 잘 익은 감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단 몇 분이면 파이를 만들 수 있다.

재료(6인분)

  • 껍질을 벗기고 자른 상태인 감 900그램
  • 100% 코코아 가루 70그램

만드는 방법

  1. 먼저 감 껍질을 벗기고 중간 크기로 자른 다음 크림처럼 될 때까지 섞어준다.
  2. 코코아 가루를 넣고 균일한 반죽이 될 때까지 다시 섞어준다.
  3. 그런 다음 개별적인 틀에 이 혼합물을 붓고 알루미늄 포일로 덮는다. 이제 최소 6시간 동안, 가능하다면 밤새 냉장고에 넣어 둔다.
  4. 시간이 다 되면 냉장고에서 꺼낼 수 있다. 꺼내서 크림 같은 질감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전통적인 커스터드 파이와는 약간 다를 수 있지만, 맛은 똑같이 좋다.

이 디저트는 천연 당분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무설탕 디저트라고 할 수 있다. 즉, 과일에 코코아를 곁들여 먹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디저트는 달걀과 우유에 과민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다. 100% 코코아를 사용할 경우 셀리악병 환자도 먹을 수 있다.

만약 더 단맛을 원한다면 감미료를 추가해도 좋다. 과일만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말이다. 필요하면 시나몬이나 바닐라를 곁들여 풍미를 더해 보자.

2. 달걀이 들어간 초콜릿 감 커스터드 파이

가장 전통적인 플랑을 집에서 과일을 주재료로 하여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필요한 재료

  • 익은 감 450그램
  • 100% 코코아 가루 40그램
  • 달걀 5개
  • 설탕 140그램
  • 캐러멜을 위한 설탕 100그램

만드는 방법

  1. 감 껍질을 벗기고 다진 다음 한쪽에 둔다.
  2. 냄비에 100그램의 설탕과 물을 약간 넣어 캐러멜을 만든다. 녹을 때까지 조리한 다음 틀에 부어 밑을 덮는다.
  3. 과일과 코코아를 섞어 준다. 두껍고 균일한 혼합물이 되어야 한다.
  4. 다른 볼에 나머지 설탕과 달걀을 넣고 섞은 다음 이전 혼합물에 부어준다. 이제 캐러멜이 들어 있는 틀에 이 혼합물을 모두 붓고 알루미늄 포일로 덮는다.
  5. 180ºC로 예열한 오븐에서 한 시간 동안 굽거나 아니면 같은 시간 동안 중탕으로 요리한다. 포크로 찔렀을 때 내용물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다 된 것이다.
  6. 오븐에서 꺼낸 다음 완전히 식히고 냉장고에 2시간 이상 넣어 둔다. 더 나은 맛을 위해 먹기 하루 전날 만드는 것이 좋다.
  7. 틀에서 꺼냈을 때 캐러멜을 생략하고 그 위에 잘게 자른 견과류를 뿌려주면 설탕 함량을 줄일 수 있다.
두 번째 옵션: 달걀이 들어간 초콜릿-감 커스터드 파이

건강하게 먹으면서도 여전히 감의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디저트, 블루베리 코코아 푸딩

특별한 디저트로 즐기는 하루

위에서 소개한 두 가지 버전은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중 언제든지 디저트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다.

첫 번째 옵션은 일상적인 경우에 먹기가 더 좋고 두 번째 옵션은 특별한 날 만들어 볼 수 있다. 초콜릿-감 커스터드 파이를 준비할 때는 쿠키나 웨이퍼로 장식하거나 잘게 다진 견과류를 뿌리면 된다.

이와 같은 디저트는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하고 다양성을 높이는 데 좋다. 특히 눈에 띄는 감의 색깔은 이 과일이 비타민, 항산화제,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초콜릿 애호가들은 진짜 초콜릿의 강한 맛을 아주 완벽히 즐기게 될 것이다. 쓴맛에도 익숙해질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시도해 보자. 

코코아의 이점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코코아는 현재 멕시코로 알려진 지역의 콜롬비아 이전 문화에서 수천 년 간 그 가치를 인정받아 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utt MS, et al. Persimmon (Diospyros kaki) fruit: hidden phytochemicals and health claims. Experimental and Clinical Sciences Journal. Mayo 2015. 14:542-561.
  • Latif, R. Chocolate/cocoa and human health: a review. The Netherlands Journal of Medicine. Marzo 2013. 71(2):63-8.
  • Montagna MT, et al. Chocolate, “Food of the Gods”: History, Science, and Human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Diciembre 2019. 16(24):496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