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을 위한 9가지 방법
탈모는 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탈모 문제는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건강 문제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탈모 예방을 위한 많은 치료법과 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탈모 예방을 위한 9가지 방법
1. 천연 샴푸를 선택한다
단기적으로 시판되는 기능성 샴푸는 모발에 그 효과를 주거나 아니면 원하는 모습으로 보이도록 만들어줄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특정 합성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경우 모발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천연 샴푸를 선택하는 게 좋다. 즉각적인 결과는 그렇게 효과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탈모 예방에는 도움이 된다.
샴푸에 첨가된 황산염과 실리콘은 머리를 감은 후 모발이 부드럽고 윤기 나게 해 완벽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줄 수 있다. 하지만 모발이 더 쉽게 더러워지고 짧은 시간에 유분기가 생기거나 아니면 건조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천연 샴푸는 일반적으로 코코넛 오일, 알로에 베라, 에센셜 오일, 식물 추출물 등으로 만들어진다.
더 읽어보기: 모발 디톡스를 위한 홈메이드 샴푸와 헤어 팩
2. 매일 머리를 감지 않는다
모발을 약하게 하고 두피의 유분 균형을 변경시키므로 매일 머리를 감지 않는 게 좋다. 또한, 젖은 모발은 더 쉽게 빠진다.
따라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격일로 머리를 감는 게 좋다.
3. 모발 관리법을 배운다
모발은 신체의 일부이므로 다른 부위와 동일한 관심 및 애정을 가지고 모발을 치료해야 한다.
- 부드럽게 그리고 정기적으로 머리를 빗겨주자. 이때 천연 재료로 만든 빗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두피에 더 유익하고 곱슬곱슬함을 예방할 수 있다.
- 헤어드라이어 및 컬링 아이언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모발이 부러지고 약해질 수 있다.
- 자주 머리를 묶는다면 번이나 포니테일이 너무 꽉 조이게 하면 안 된다.
- 헤어젤, 왁스 또는 무스와 같은 제품을 남용하지 말자.
4. 두피 마사지를 하자
탈모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매일 두피 마사지를 하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모발의 성장을 촉진한다.
-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이마에서 목 뒤쪽까지 중간 압력으로, 그리고 작은 원을 그리며 두피를 마사지한다.
- 두피 마사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잠자리에 들기 5~10분 전이다.
- 순환을 자극한 결과 마사지 후에는 기분 좋은 따끔거림을 느끼게 될 것이다.
5. 보충제를 먹어야 할까?
탈모 퇴치를 위한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제가 많이 있다. 하지만 다음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 보충제는 영양 결핍이 있는 경우 효과적이다. 탈모가 유전학이나 건강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마 이 보충제는 효과가 없을 것이다.
- 특정 비타민은 과도할 경우 해로울 수 있음으로 항상 전문가의 감독하에 보충제를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 모발에 가장 유익한 영양소 중 일부는 비오틴, 아연 및 실리콘이다.
- 필요할 때만 보충제를 복용해야 한다.
6. 물을 충분히 마신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단순한 습관은 여러 가지 이점을 가져다주며 모발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식사할 때 마시는 음료 외에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기만 하면 된다.
7. 소금과 유제품 섭취를 줄인다
무엇을 먹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탈모를 예방하려면 식단에서 소금 및 유제품을 제거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모발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갈라진 머리카락 끝을 회복하는 5가지 트리트먼트
8.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다
특정 에센셜 오일은 모발에 매우 좋다. 이 오일을 샴푸, 컨디셔너 또는 마스크에 추가하거나 아니면 두피 마사지를 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과 혼합하는 게 가장 좋다.
다음의 에센셜 오일을 권장한다.
- 로즈메리
- 라벤더
- 백리향
- 시나몬
- 티트리
9.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최악인 적이다. 그리고 신체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중 가장 흔한 게 바로 탈모다.
만약 긴장, 과민성, 불안 또는 스트레스가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생활 방식을 변경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게 좋다.
요가, 명상, 스포츠, 수영 또는 여행은 모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탈모 예방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undie, D. (2002). Female Hairloss. Her World.
- Maynard, L., Rème, C. A., & Viaud, S. (2011). Comparison of two shampoos for the treatment of canine Malassezia dermatitis: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Small Animal Practice. https://doi.org/10.1111/j.1748-5827.2011.01124.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