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진 머리카락 끝을 회복하는 5가지 트리트먼트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는 이유는 햇볕, 탈수, 고데기 같은 열기구 사용이다. 화학 제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 햇볕, 탈수, 열기구 사용은 모발 영양소를 파괴시키고 머리를 푸석하게 만든다. 이럴 때 미용실에 가서 머리카락 끝을 잘라도 되지만, 손상된 머리카락 끝을 복구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있다.
물론 머리카락이 복구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아도 머리카락을 복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트리트먼트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천연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갈라진 머리카락 끝을 회복하는 5가지 트리트먼트
1. 피마자유 겨자 트리트먼트
피마자유 및 겨자의 보습 및 재생 성분은 손상되고 갈라진 머리카락 끝에 수분을 채워주고, 회복시킨다.
피마자유 및 겨자에 함유된 비타민 E 는 탈수 및 활성 산소로 인한 영향력을 최소화시킨다. 이는 곧 튼튼하고 윤기나는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고데기 없이 머리카락을 찰랑거리게 만드는 4가지 방법
필요한 재료
- 피마자유 3큰술 (45 g)
- 겨자유 2큰술 (30 g)
- 올리브 오일 1큰술 (16 g)
만드는 방법
- 피마자유와 겨자유를 그릇에 부어 잘 섞는다.
- 잘 섞일 때까지 저은 다음, 올리브 오일을 넣고 싶은 경우 올리브 오일을 넣어 섞는다.
사용 방법
- 혼합물을 머리카락 손상된 부분에 바른다.
- 40분간 기다렸다 헹군다.
- 최소한 3주간 매일 반복한다.
2. 달걀, 오렌지, 바나나 헤어 트리트먼트
달걀, 오렌지, 바나나 같은 재료로 100% 천연 컨디셔너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을 사용하면 손상된 머리카락이 복구되며, 과도하게 건조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필수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어 모발에 활력을 주고, 머리카락도 덜 빠지게 된다.
필요한 재료
- 달걀 2개
- 오렌지 1개의 즙
- 잘 익은 바나나 1개
만드는 방법
- 달걀을 푼다. 여기에 오렌지 즙을 넣고, 바나나 으깬 것을 섞는다.
사용 방법
- 머리카락 전체에 이 크림을 바른다. 갈라진 머리카락 끝에 특히 신경써서 꼼꼼히 바른다.
- 3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헹군다.
-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반복한다.
3. 아보카도 아르간 오일 트리트먼트
이 트리트먼트를 건조하고 쉽게 갈라지는 머리카락 끝에 바르면 머리를 윤기나고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머리카락이 촉촉하게, 찰랑거리게 된다.
이 트리트먼트는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방산, 비타민 E,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필요한 재료
- 잘 익은 아보카도 1개
- 아르간 오일 2큰술 (30 g)
만드는 방법
- 아보카도 씨를 제거하고, 과육을 으깬다. 여기에 아르간 오일을 넣어 잘 섞는다.
사용 방법
- 이것을 모발 끝에 꼼꼼히 바르고, 40분간 그대로 둔다.
- 차가운 물로 헹군다. 일주일에 세 번 반복한다.
4. 파파야 코코넛 오일 트리트먼트
코코넛 오일의 지방산과 파파야의 항산화 성분과 효소를 섞으면 손상되고 갈라진 머리카락을 회복하는 데 효과적인 컨디셔너를 만들 수 있다. 이 컨디셔너는 머리카락에 수분을 채워주는 효과도 있다.
필요한 재료
- 잘 익은 파파야 2조각
- 코코넛 오일 2큰술 (30 g)
만드는 방법
- 잘 익은 파파야를 으깬다. 파파야와 코코넛 오일을 잘 섞는다.
사용 방법
- 이것을 머리카락 중간부터 끝까지 꼼꼼히 바른다.
- 40분 동안 그대로 둔 후 헹군다.
-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건성 모발을 위한 7가지 트리트먼트
5. 코코아 버터, 식초, 레몬 트리트먼트
버터를 사용해서도 머리카락을 촉촉하게 하고 복구하는데 도움 되는 트리트먼트를 만들 수 있다.
다량의 비타민 E, 지방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머리카락을 회복시킨다. 윤기나고 찰랑거리며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필요한 재료
- 코코아 버터 2큰술 (40 g)
- 사과식초 3큰술 (30 ml)
- 레몬즙 1큰술 (10 ml)
만드는 방법
- 코코아 버터를 중탕으로 녹인다.
- 버터가 녹으면 사과 식초와 레몬즙을 넣는다.
- 나무 주걱으로 모든 재료를 잘 섞는다. 모든 재료가 잘 섞이면 불을 끈다.
- 단단하게 될 때까지 실온 상태에서 그대로 둔다.
사용 방법
- 이것을 소량 머리카락 끝에 바른다.
- 3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헹군다.
- 최소한 3주 동안 매일 반복적으로 트리트먼트를 한다.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고 건조해서 푸석해진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한 트리트먼트를 만들어 사용해보자. 자극적인 화학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 재료만으로도 머리카락을 복구시킬 수 있다.
며칠만 반복적으로 사용해 보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돌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Maduri, V. R., Vedachalam, A., & Kiruthika, S. (2017). “Castor Oil” – The Culprit of Acute Hair Fel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ichology, 9(3), 116–118. https://doi.org/10.4103/ijt.ijt_22_17
Asifa, N., Kusagur, M. S., & SugaReddy. (2017). Prevalent Practices and Perceptions in Hair Clean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ichology, 9(3), 136–137. https://doi.org/10.4103/ijt.ijt_41_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