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내 pH 변화는 질염으로 이어지는 박테리아, 곰팡이균,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위한 완벽한 환경을 만든다. 질염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평상시 관리를 잘 하는 것이다.
여성 생식기인 질은 대개 따뜻하고 촉촉하다. 이러한 질 내 환경이 다른 요인과 결합하면 미생물이 증식하게 만들어 여러가지 불편한 증상이 생기게 된다.
많은 종류의 감염이 성관계 중에 생기지만, 위생 관리 불량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 공중화장실 사용, 스트레스, 특정 유형의 속옷 등이 감염을 유발하게 될 수도 있다.
여성 10명 중 8명이 살면서 질염을 적어도 한 번씩은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이를 유발하는 요인들에 노출될 경우 그렇다.
좋은 소식은 질염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이 점에 대해 얼마나 걱정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므로, 질염을 오늘부터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9가지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럼 집중하자!
질염 예방을 위한 9단계 생활수칙
1. 위생 관리를 하라
이 은밀한 부분에 적절한 위생 관리를 하는 것은 모든 종류의 질염 예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완벽한 방법이다.
하지만 질은 아주 민감한 부분이며 질 세균총이 자극적인 비누 사용으로 인해 변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신체적 특징으로 질 안쪽은 효모와 박테리아가 자라기에 적절한 환경이다.
자연적인 pH 수준을 바꾸지 않는 비누를 사용하고, 항상 앞에서 뒤로 씻는 것을 기억하자.
더 읽어보기: 질염 예방법
2. 성병에 대해서 공부하자
성병(STD)은 감염증이며, 여성의 은밀한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이런 질환의 증상 및 이것이 어떻게 퍼지는지에 대해 잘 아는 것은 이를 예방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이것이 완벽한 건강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건강하고 성생활을 즐기는 삶을 누리게 해 줄 것이다.
3. 질 세정제에는 안녕을 고하라
일부는 질 세정제가 악취 및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질을 세정하는 것은 해로우며 감염을 예방하는 건강한 박테리아를 파괴한다는 점이 입증되었다.
질의 마이크로바이옴을 변화시키는 것은 질이 효모, 박테리아 및 기타 질병에 더 취약해지도록 만들 수 있다.
4. 꽉 끼는 옷을 피하라
너무 꽉 끼는 청바지는 질 부분의 공기의 흐름을 막아, 박테리아 및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따뜻하고 축축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가능하면 공기가 자유롭게 통하도록 헐렁한 옷을 입자.
5. 운동을 한 후 옷을 갈아입자
운동을 하면 옷이 땀을 흡수하며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감염을 방지하려면 운동 후에 샤워 후 옷을 갈아입어야 하며, 이것은 기본이다.
6. 향수나 탈취제를 사용하지 말라
향수, 비누, 질 탈취제는 질내 천연 마이크로바이옴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극적인 화학물질을 함유한 가공 제품이다.
분비물이 있는 것이 일부 사람에게는 불편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 분비물이 질을 매끄럽게 만들고 감염으로부터 보호를 해주는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 제품을 질에 사용하는 것은 건조함을 유발하고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7. 면역력을 키우자
면역계는 몸에 침입하는 병원균을 막는 항체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고 매일 물을 많이 마시는 것 및 기타 건강한 습관들은 몸의 자연적인 방어력을 강화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8. 지침대로 약을 복용하라
항생제와 같은 특정한 약물은 몸의 박테리아 균총을 약화해 질 내 감염을 야기할 수 있다.
일부는 감염을 통제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이런 약물에 대한 내성을 발달시킨다.
게다가 과도한 화학물질 복용은 몸의 방어력을 약하게 만들어 미생물에 취약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추천하는 글: 질 분비물과 건강
9. 면 속옷을 입자
많은 사람들이 레이스나 기타 소재의 속옷이 더 예쁘고 섹시하기 때문에 좋아한다
문제는 이런 소재들이 피부가 숨을 쉬지 못하게 만들고, 습기를 가두며, 다양한 미생물이 번식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피하려면 속옷을 선택할 때 면이나 기타 통풍이 되는 섬유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의 권고사항을 따르는 것에 더해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nçalves B, Ferreira C, Alves CT, Henriques M, Azeredo J, Silva S., “Vulvovaginal candidiasis: Epidemiology, microbiology and risk factors”, Crit Rev Microbiol. 2016 Nov;42(6):905-27.
- Workowski, K. A; Berman, S; Centers for Disease Control Prevention (2010).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treatment guidelines, 2010”.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59(RR-12): 1–110
- “How You Can Prevent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cdc.gov.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31 May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