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는 생존이 아닌 다양한 이유로 관계를 맺도록 설계되어 있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으면서 함께 성장하는 성공적인 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 하지만 항상 타인을 기쁘게 만들 수는 없다. 때로는 남들로부터 떨어져 고독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오늘은 건강한 관계를 위해 타인을 기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칭찬을 남용하지 말자
더 친근해 보이기 위해 없는 미덕까지 만들어 가면서 남을 칭찬할 필요는 없다. 칭찬은 적절한 시기에 가끔씩 해야 의미가 있는 법이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을 항상 명심하자.
2. 가끔씩 나의 단점을 보여 주자
상대방에게 가끔씩 서투른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은 인간적인 매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완벽하기만 한 사람에게는 큰 매력을 느낄 수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3. 미묘한 스킨십
호감을 사고 싶다면 절대 개인적인 공간을 침범해서는 안 된다. 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오히려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 어깨를 부드럽게 두드리는 것처럼 거의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의 미묘한 스킨십은 정서적 유대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4.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특정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그 이미지를 존중하면서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외향적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는 그를 소심하고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사람처럼 여겨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성공적인 대화 방법 5가지
5.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자
상대방이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흥미를 갖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
- 호감을 사고 싶다면 공감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편안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것이 상대방과 하나가 될 수 있는 최고의 전략 중 하나이다.
6. 그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해 보자
나의 성격을 모두 버리면서 다른 사람을 그대로 모방하라는 뜻이 아니다.
- 이른바 카멜레온 효과라고 불리는 이 행동은 상대방의 제스처나 말을 따라 하는 것으로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7. 비밀을 공유하자
비밀을 공유하면서 솔직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관계를 강화하는 데 매우 핵심적인 행동이다.
8. 타인의 친구와도 함께 어울리자
다시 말하자면 나의 생활과 성격을 모두 버려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 예를 들어 파트너가 나의 친구들과도 잘 지내는 것을 보면 매우 편안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당장 고쳐야 할 연애 습관 7가지
9. 유머 감각을 키우자
행복의 감정에는 전염성이 있다. 특히 미소와 웃음은 긍정적인 태도를 불러일으키는 데 유용하다.
누군가의 호감을 사고 싶다면 나의 근심까지 전달할 필요는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의 자존감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것이 건강한 관계를 가꾸는 데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