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유발하는 9가지 습관

체계적인 태도를 유지하지 않으면 불안과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밤이 되기 전까지 해야 할 모든 일을 미루지 않는다면 하루가 더 평화로워 질 것이다. 

인생을 살면서 약간의 걱정거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정상적이다. 특히 어른으로서 책임감이 커지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그러나 유난히 불안을 유발하는 습관도 있다.

걱정을 하는 것과 불안 및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은 종이 한 장 차이이다.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두려움과 불안감을 영원히 안고 살아간다. 

이러한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면 이제는 걱정을 유발하는 습관을 바꿔야 할 때이다. 

1. 모든 것을 관리하기

과로

“내가 이것을 하지 않으면 내 인생은 잘 돌아가지 않을거야”라고 생각한다면 이제는 자신의 태도를 바꿔야 할 때이다.

자신의 인생의 모든 부분(일, 가족, 관계)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싶다고 해도, 다른 것은 몰라도 좋은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있지 않는다면 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일이 예상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위임하고 신뢰하고 알려주는 법을 배워보자.

이렇게 하면 스스로가 짊어지고 있던 큰 짐을 덜어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글 : 건강한 뇌를 위한 조언

2. 모두를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기

모든 사람들과 행복한 관계를 맺는 것은 매우 압도적이고 지치는 일이다.

모두를 기쁘게 만들어 우리에게 돌아오는 유일한 것은 자기 자신보다 남들의 우선 순위와 필요를 생각하여 정작 본인은 불행해진다는 것이다.

  • 결코 이기적인 행동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돕기 전에 자신의 일을 우선시해야 한다.

3.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기

불면증

매일 밤 성인에게 권장되는 7~8시간의 수면 시간보다 훨씬 더 적게 잠을 잔다면 피로와 불안으로 하루를 기분 나쁘게 보낼 것이다.

  • 일상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권장되는 수면 시간을 지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 주중을 위한 수면 일정을 설정하고 잠을 자기 전에 모든 전자 기기의 전원을 끄자.

4. 카페인 중독

커피에는 신체에 다소 유용한 특성이 많이 있다. 그러나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유해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하루 4~6잔의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의존증이 생길 수 있다. 불안함, 긴장감, 예민함 및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다.

5. 과도한 알코올 섭취

음주

많은 사람들이 슬픔을 느끼거나 가정이나 직장에서 받는 부담감으로 인해 술을 피난처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행동은 지독한 순환을 형성할 뿐이다. 과도한 음주는 더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야기한다. 

  • 정기적으로 음주를 하는 것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과도한 음주로 인한 숙취나 과도한 음주의 영향을 받아 생긴 나쁜 상황을 떠올려보자.

6. 체계적이지 못한 태도

체계적인 태도를 유지하지 않는 것은 불안과 스트레스의 주된 원인이다. 이 때문에 전날 밤에 다음날 내가 해야 할 모든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 이러한 계획을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며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자. 하루하루가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다.
  • 모든 작업을 간단하게 정리한 뒤 하루 동안 실천해보자.

7. 아침 식사를 거르기

아침 식사

아침 식사는 하루의 가장 중요한 식사이며 절대로 거르면 안된다.

낮은 에너지 수치는 우울증, 스트레스 및 불안의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충분한 에너지로 아침을 맞이해야 한다.

*추천 글: 아침식사의 높은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한 6가지 훌륭한 비결

8. 좌식 생활 습관

신체 활동의 결핍은 불안과 정서적인 문제를 키울 수 있다.

  • 가벼운 운동 루틴을 시작하여 몇 주가 지나면서 서서히 강도를 높이자.

이렇게 하면 더 많은 엔돌핀 (행복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건강과 기분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9. 정제 설탕의 과도한 섭취

단 음식

커피와 마찬가지로 적당량의 정제 설탕은 몸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할 것이다.

  • 정제 설탕을 섭취하면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 중 하나인 세로토닌의 방출을 촉진한다. 
  •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그 효과와 지속되는 시간이 더 짧아져 신체가 더 많은 정제 설탕을 갈구하게 된다.

어느 시점에서는 과체중과 고혈압 등 시간이 지나면서 신체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는 의존성이 생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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