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너무 많이 신경을 쓰는가?

11월 20, 2018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대해 걱정을 하고 본인의 의견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손에 자신만의 행복을 맡기는 것과 다름없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신경을 많이 쓰고 걱정하는가?  항상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서 결정을 내리면, 자기 자신의 행복을 엉망으로 만들 정도로 지치게 된다. 사람들은 매우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를 슬픔과 적막함의 악순환으로 밀어넣게 된다. 때로는,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나는 누구의 말을 듣고 있는 거지? 나는 누구를 무시해야 하는 거지?

모든 것은 우리 자신에게 달려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너무 많이 신경을 쓰는 중이라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더 읽어보기: 안나 카레니나 신드롬: 사랑의 희생자

다른 사람들의 눈을 통해 자기 자신을 평가하지 말자

다른 사람들의 눈을 통해 자기 자신을 평가하는 것은 우리에게 자존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오늘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말하면, 자기 자신을 매력적으로 느낀다. 하지만 그 다음날, 반대로 말을 한다면 당신의 의견 또한 바뀌게 된다.

결국 이런 상황은 우리가 자기 자신을 바라보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결국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집착을 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해 많이 걱정을 한다.

거울 속의 자신을 바라보며 나만의 의견에 주의를 기울이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한 쪽으로 미뤄두자. 언제나 우리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보다 더 나쁘다

완벽해야 할 필요가 없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걱정을 하기 시작 할 때, 우리는 완벽한 사람의 이미지를 만드는 다양한 습관을 채택하기 시작한다. 물론, 이는 불가능하며 우리를 지치게 만들 것이다. 

우리의 몫이 아닌 책임을 맡기 때문에, 비난을 받게 되면 우리는 사과를 하기 시작한다. 

완벽에 대한 당신의 집착은 가장 최소한의 실수도 용인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것들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우리만의 계획을 바꾸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어느 날 집에 있으면서 외출을 하고 싶지 않지만 친구가 계획을 세운다면, 친구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핑계를 대지 않도록 자기 자신을 강요한다.

“나는 하고 싶지 않아”라고 말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다. 결국, 우리는 언제나 다른 사람들에게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내키지 않는 일을 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주변의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노력을 하기 때문에 항상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그러다 누군가와 함께 어울리지 않을 때마다 우리는 불안을 느끼게 될 것이다.

당신은 완벽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아도 된다.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우리가 느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렇게 새로운 행동 방식을 시도하기 시작하면, 우리에게는 잃을 것이 없다.

확신을 갖고 결정을 내리자

다른 사람의 생각을 신경쓰면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으로부터 끔찍한 불안함을 느끼도록 만든다. 작고 단순한 것에 대해서도 우리는 스스로를 의심하게 될 것이다.

왜 이러한 일이 우리에게 벌어지는 것일까?

항상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결정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걱정을 하기 때문이다. 본인이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들이 찬성하지 않을까봐 두려워하며 자책을 하게 된다.

이제 바꿔보자. 당신의 결정은 다른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해보자. 스스로에게 주목을 하고  의심을 하지 말자. 성공한 많은 사람들은 그 당시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받지는 못했지만, 결국 그들이 내린 결정이 최고의 결과를 낳았음이 분명해졌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자기 자신의 생각이 훨씬 더 중요하다. 자기 자신을 우선시 하자. 다른 사람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것을 그만두자.

결국 우리가 걸어온 길은 우리만의 것이며, 우리의 발로 걸어온 길이기 때문에, 우리의 삶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우리만의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대한 걱정은 이제 접어두고 스스로에게 더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