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보다 더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한숨

· 2월 10, 2017
한숨은 우리가 지쳤을 때 안도감을 주는 것에 더해, 생물학적인 기능도 한다. 바로 폐에 산소가 부족할 때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는 것이다.

한숨은 어떤 키스도 잡을 수 없는 사랑을 포함해, 불안한 것들에 대한 답을 준다고 말한다.

이 목가적인 표현 뒤에 숨겨져 있는 진실은 무엇일까? 문학과 인기있는 심리학을 포함한 정서의 세계가 아주 로맨틱한 한숨의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 냈는지 생각해 보면 신기한 일이다.

한숨을 쉬는 것은 힘든 스트레스를 해소할 때 카타르시스적인 행동 그 이상으로 남는다. 여전히 고통스러운 숨겨진 슬픔이 기억에 남아있다.

사람들이 구체적인 이유로 인해 한숨을 쉴 때는 생존하기 위해서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한숨의 독특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내용이 아주 유용할 것이다.

인생의 순환의 일부를 형성하는 한숨

우리는 가끔 미처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한숨을 쉰다. 심지어 우리는 한숨을 한 번 쉬는 것 조차 깨닫지 못할 수 있지만, 한 시간 동안 우리는 12번까지도 한숨을 쉰다. 그 12번 동안 모르는 사이에 뇌가 당신의 생명을 구했다는 점을 놀랍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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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의 한숨 신호

네이쳐 잡지(Nature Magazine)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뇌는 매 순간마다 우리에게 필요한 호흡의 유형을 결정한다.

이 “놀라운 컴퓨터” 안에는 두 종류의 뉴런 그룹이 있다.

상황을 판단한 후 ‘한숨 신호’라는 이 흥미로운 뉴런을 선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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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의미있는 이름은 사실상 완벽한 이 방법을 잘 설명한다. 다음처럼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폐에 있는 공기 주머니가 망가질 때가 있다.
  • 그러면 폐가 산소를 이산화탄소를 바꾸는 능력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가 없다.
  • ‘신경 신호’라고 불리는 두 가지 유형의 신경 세포들은 이 문제를 즉시 인지하며, ‘구조에 나선다’. 이 신호들은 관안에 위치하고 있는 두 가지 작은 구조이다.
  • 이 신경 신호들은 순서대로 우리에게 한숨을 쉬도록 지시한다. 이렇게 하면 공기 주머니를 열게 되며, 평소보다 두 배 많은 양의 공기를 폐로 들어오게 할 수 있다.
  • 이 방식은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말했듯 우리는 이것을 매 시간마다 12번씩 한다. 이것이 우리가 생명의 순환주기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이다.

정서적 한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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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생명 유지를 위해 한숨을 쉰다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생명을 위한 필수적인 생물학적 행동은 비자발적인 한숨을 정의 및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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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또 정서적, 혹은 자발적 한숨으로 알려진 것도 있다. 이것은 다음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한숨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좌절스러운 상황에 부딪혔을 때 하는 정서적 카타르시스이다.
  •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 일이 풀리지 않을 때 크게 한숨을 쉰다. 예를 들어, 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 무언가 어려운 일을 하고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한숨을 쉴 수 있다.
  • 이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한숨은 슬픔과 괴로움을 배출하고 보고 싶은 과거의 사람에 대한 숨결을 내뿜는 굴뚝이기도 하다.
  • 이 정보는 희한하면서도 흥미롭다. 칼 타이겐(Karl Teigen)은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 심리학과(University of Psychology in Oslo, Norway)의 유명한 과학자이며, 정서적 한숨의 전문가이다.
  • 그의 연구에 따르면 한숨이 우리가 다른 인간과 공감하는 것을 돕는다고 한다. 우리가 가족이나 친구의 한숨을 듣게 되면, 이것을 우리가 정서적 지지를 하는 것처럼 부정적인 감정의 신호를 해석한다. 타이겐 박사에 따르면 정서적 한숨이 사회적 관계에 속할 수 있는 본능에 대한 답을 준다는 것도 사실이다.

심호흡을 하고 안정을 취하라

알다시피 뇌는 우리가 생존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를 통해 우리는 사람이 순간과 필요성에 따라 다른 유형의 호흡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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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자발적이고 통제된 호흡을 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 마음챙김(mindfulness)에 집중하고 요가를 하라:

  • 우리가 현재에 더 집중하게 한다
  •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을 유지한다
  • 명상을 하고, 자기 자신과 자신의 필요에 대해 의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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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음을 권한다: 한숨을 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각각의 호흡마다 긴장과 걱정을 흘려보내고, 이것이 내적인 생명의 순환 주기를 새롭게 한다.

매일 20분간 해야 할 일에 대해서 받아 적어보자:

  •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평화로운 장소를 찾는다.
  • 등을 곧게 펴고 앉는다.
  • 가슴을 앞으로 내밀고 손을 무릎 위에 올린다.
  • 4초간 코로 숨을 들이쉬고 4초간 숨을 참는다. 그 후 7초간 숨을 길고 크게 내쉰다.

이 간단한 동작을 매일 하면 몸과 마음에 큰 변화를 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