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놀레산을 함유한 식품 유형

오늘은 성분에 리놀레산을 함유한 식품 유형과 이 지방산이 어디에 좋은지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리놀레산에는 다소 흥미로운 특성이 있으므로, 함유 식품을 식단에 추가해야 한다.
리놀레산을 함유한 식품 유형
Saúl Sánchez Arias

작성 및 확인 영양사 Saúl Sánchez Arias.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리놀레산을 함유한 식품 유형은 다양하다. 리놀레산은 심혈관 건강에 많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한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실제로 체중 감량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리놀레산은 균형 잡힌 식단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필수 영양분이다. 결국 만성 질환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일부 영양 전문가는 특히 이 영양분을 식단을 통해 얻을 수 없다면 리놀레산 보충제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리놀레산을 함유한 식물성 식품

식물과 특히 견과류, 씨앗은 리놀레산의 주된 공급원이다. 하지만 달걀과 일부 곡물에서도 얻을 수 있다.

씨앗유에도 리놀레산이 포함되어 있지만, 일부 전문가는 씨앗유를 정기적으로 섭취하지 말라고 조언하며 이러한 유형의 지방으로 음식을 튀기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 다른 지질 성분의 부작용이 이점보다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식단에서 리놀레산을 올바르게 섭취하려면 균형이 잘 잡혀야 한다. 대체로 견과류를 오전 간식과 오후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좋은 방법이다.

어쨌든 리놀레산은 오메가-6 지방산 그룹에 속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체내 염증 상태를 피하려면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 섭취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 정보는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균형이 무너지는 것은 비만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리놀레산을 포함한 식품 유형

견과류는 리놀레산의 가장 좋은 공급원이다.

리놀레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질병 위험이 줄어든다

<Public Health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것과 같은 일부 연구에서는 리놀레산이 풍부한 식품의 정기적인 섭취를 특히 유방암을 비롯한 특정 유형의 암 발병 감소와 관련짓는다. 하지만 이러한 관련성에 대한 증거가 완전히 결정적인 것은 아니므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에 발표된 보고서에서는 정기적인 리놀레산 섭취를 비만 및 죽상 경화증의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짓는다. 실제로 2019년에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한 논문은 만성 비전염성 질환의 위험 감소에 대한 가능한 장기적인 상관관계를 확립한다.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다양한 질병의 발병을 막는 보호 요인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이러한 지질에는 열처리를 거치지 않은 모든 지질이 포함된다. 열처리 과정이 이러한 지방을 트랜스 지방으로 바꾸면서 영양가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적당량이 핵심이다

리놀레산을 섭취하면 좋은 점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는 인공 보충제를 권장하지 않는다. 성분에 리놀레산을 포함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리놀레산이 오메가-6 지방산 그룹에 속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체내에 지방산의 불균형이 생기면 항염증 효과가 사라진다.

보다시피,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려면 식단에 오메가-3 지질이 풍부한 식품(아보카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푸른 계열의 생선)을 포함해야 한다. 중금속 함량이 적은 작은 크기의 생선을 선택하자.

리놀레산을 포함한 식품 유형

리놀레산의 이점을 최대한으로 얻으려면 적당량으로 섭취해야 한다.

리놀레산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한다

건강을 개선하고 비만,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의 발병을 줄이려면 섭취하는 음식을 통해 리놀레산을 얻어야 한다. 이러한 영양분은 정기적으로 섭취할 때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견과류, 씨앗 또는 통곡물과 같은 식물성 식품이 가장 좋은 공급원이다. 하지만 가공된 제품은 영양분이 같지 않으므로, 소비하지 말자.

리놀레산이 인간의 건강에 선사하는 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공 보충제가 만성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얻은 지방산으로도 기본 요구를 충족하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식단에 리놀레산을 추가하는 데 주력하면서 건강상 이점을 얻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imopoulos AP., An increase in the omega 6/omega 3 fatty acid ratio increases the risk for obesity. Nutrients, 2016.
  • Zhou Y., Wang T., Zhai S., Li W., Meng Q., Linoleic acid and breast cancer risk: a meta analysis. Public Health Nutr, 2016. 19 (8): 1457-63.
  • Hartigh LJ., Conjugated linoleic acid effects on cancer, obesity and atherosclerosis: a review of pre clinical and human trials with current perspectives. Nutrients, 2019. 11 (2): 370.
  • Leizer, Cary, et al. “The composition of hemp seed oil and its potential as an important source of nutrition.” Journal of Nutraceuticals, functional & medical foods 2.4 (2000): 35-53.
  • Naughton, Shaan S., et al. “Linoleic acid and the pathogenesis of obesity.” Prostaglandins & other lipid mediators 125 (2016): 90-99.
  • Viladomiu, Monica, Raquel Hontecillas, and Josep Bassaganya-Riera. “Modulation of inflammation and immunity by dietary conjugated linoleic acid.” European Journal of Pharmacology 785 (2016): 87-95.
  • Jandacek, Ronald J. “Linoleic acid: a nutritional quandary.” Healthcare. Vol. 5. No. 2. Multidisciplinary Digital Publishing Institute, 201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