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과 관련해 어떤 병이 생기면 몸 전체에 변화가 생긴다. 모세혈관 주기에 영향을 미쳐 탈모가 생길 위험도 있다. 이 글에서는 갑상샘 문제로 인한 탈모 증상에 도움 되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갑상샘 호르몬과 머리카락 건강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갑상샘은 모낭과 피지선을 건강하게 하며 과다한 피지 생성을 예방한다.
갑상샘 불균형은 만성적인 질환이 될 수 있고 이는 치료하기 힘든 증상인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갑상샘 기능 저하증과 갑상샘 기능 항진증 환자들은 머리카락이 잘 갈라지고 건조한데 다행히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하고 윤기 나게 하는 방법이 많다.
갑상샘 문제로 인한 탈모 증상에 도움 되는 8가지
1. 탈모 증상에 관한 검사하기
탈모 증상이 갑상샘 문제와 관련된 것 같다고 의심이 든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자.
갑상샘 활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탈모뿐만 아니라 건강에 다른 증상이 나타나고 있을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자.
2. 갑상샘 호르몬 영양제 섭취하기
갑상샘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했다면 현재 상태와 증상에 맞는 갑상샘 호르몬 영양제를 챙겨 먹자.
영양제는 꼭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하며 몸에 필요한 것을 섭취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탈모를 멈추게 하는 알로에 코코넛 헤어팩
3. 탈모 증상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 먹기
갑상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즉시 식단을 바꿔서 건강식을 먹어야 한다. 호르몬 상태가 안 좋으면 영양분을 잘 흡수할 수 없게 된다. 균형 맞고 완전한 식단을 지키는 것이 좋다.
독성이 있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는 음식을 먹으면 갑상샘 문제로 인한 증상은 더 악화된다. 그러므로 이런 음식은 식단에서 제외한다.
유제품,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 유전자를 조작한 옥수수, 두유, 채소 등은 먹지 않도록 한다. 대신 다음 성분이 든 음식을 많이 챙겨 먹자.
- 요오드
- 셀레늄
- 아연
- 철분
- 비타민 A, B, D
4.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 먹기
콜라겐은 글루타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원이다. 이 영양분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해주고 찰랑거리게 해준다.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콜라겐을 생성하긴 하지만 음식으로 섭취하면 더 좋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나이가 있는 사람은 꼭 음식으로 챙겨 먹어야 한다.
콜라겐은 뼈와 관절에 좋고에 좋고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준다.
콜라겐 섭취를 위해 다음 음식을 먹도록 하자.
- 젤라틴
- 빨간 과일
- 감귤류 과일
- 달걀 흰자
- 콩류
- 해산물
더 읽어보기: 체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법
5. 머리카락에 열을 가하지 않기
고데기나 드라이기 같은 열기구를 사용하는 것은 머리카락 건강의 적이다. 특히 갑상샘 문제로 머리카락 상태가 안 좋아졌을 때는 더 그렇다.
이런 기구를 사용하면 머리카락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머리카락에 힘이 없어지고 결국엔 갈라지고 쉽게 끊길 것이다.
6. 물을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신체의 기능이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이 건강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하루에 6~8잔씩 물을 마시면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도 잘 되게 한다.
7. 샴푸에 젤라틴 넣어 사용하기
단백질과 콜라겐에는 순수 젤라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중에 판매되는 다른 제품과 달리 아무런 부작용이 없고, 가격도 저렴하다.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탈모나 갑상샘 불균형으로 생기는 다른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젤라틴 가루 반 봉지를 천연 샴푸 236mL에 넣어 사용하면 된다.
8. 스트레스받지 않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탈모 등의 갑상샘 증상이 악화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모세혈관 건강에 좋지 않으며 탈모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갑상샘 문제가 있다면 꼭 의사의 처방을 따르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머리카락을 관리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ackson, AJ, y Price, VH (2013, enero). Cómo diagnosticar la pérdida del cabello. Clínicas dermatológicas. https://doi.org/10.1016/j.det.2012.08.007
- Momčilović, B., Prejac, J., Višnjević, V., Skalnaya, M., Mimica, N., Drmić, S., y Skalny, AV (2014). Yodo capilar para la evaluación del estado del yodo humano. Tiroides, 24(6), 1018-1026. https://doi.org/10.1089/thy.2012.0499
- Tanimura, S., Tadokoro, Y., Inomata, K., Binh, NT, Nishie, W., Yamazaki, S.,… Nishimura, EK (2011). Las células madre del folículo piloso proporcionan un nicho funcional para las células madre de melanocitos. Cell Stem Cell, 8(2), 177–187. https://doi.org/10.1016/j.stem.2010.1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