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니와 서캐는 서식하고 있는 사람의 피를 먹고 자라는 기생충으로 두피에 불편함, 심각한 가려움, 병변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머릿니와 서캐를 빠르게 없애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이들은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쉽게 감염이 되기 때문에, 머릿니와 서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전에 부모가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에는 머릿니와 서캐의 침입을 막고 알을 죽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이 다양하게 있지만,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거나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너무 강한 해로운 화학 물질이 가득한 경우도 있다.
다행히 아이들의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두피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머릿니와 서캐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연 요법이 있다. 함께 알아보자!
유칼립투스 잎
유칼립투스 잎의 톡 쏘는 듯한 향은 서식하는 환경에 변화를 일으켜 이러한 해충을 빠르게 제거한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끓는 물에 유칼립투스 잎을 몇 장을 넣는다. 5분간 우려낸 뒤 불을 끈다.
- 따뜻한 상태가 될 때까지 식힌 뒤, 모발의 뿌리부터 끝까지 린스처럼 도포한다.
읽어보기 : 건강한 머릿결을 만드는 100% 천연 린스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모발을 튼튼하게 하고, 탈모를 늦추며, 머릿니 및 서캐를 예방하여 모발을 관리하는 데 가장 좋은 허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로즈마리 줄기 몇 가닥을 끓는 물에 넣고 5분간 우려낸다.
- 물을 식힌 뒤, 뿌리부터 끝까지 린스처럼 도포한다.
사과 식초
사과 식초의 산은 이러한 해충을 제거하고 알을 죽일 수 있다.
심각한 경우에는 100% 효과가 있지 않지만, 다른 자연 요법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사과 식초와 물을 동일한 비율로 섞은 뒤, 물기가 없는 상태의 모발에 전체적으로 도포한다.
라벤더 오일
라벤더 오일의 향이 사람에게는 좋지만, 해충에게는 가장 싫은 냄새이다.
라벤더 오일의 강한 향은 약용 성분과 함께 기분 나쁜 곤충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건강식품점이나 약초 상점에서 라벤더 오일을 구매한 뒤, 소량을 두피에 전체적으로 도포한다.
코코넛 오일
머리카락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동시에 머릿니를 퇴치하는 또 다른 제품은 바로 코코넛 오일이다.
이 오일은 항생 및 항바이러스 성분이 있어, 곰팡이균 감염을 예방하고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코코넛 오일을 몇 방울을 두피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도포한다.
- 코코넛 오일은 머리카락을 부드럽고 윤기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컨디셔너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읽어보기 : 해충을 몰살시키는 5가지 독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항생, 항바이러스, 항진균 성분이 있는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곤충이 물어뜯어서 생긴 두피의 자극과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과 함께 티트리 오일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머릿니를 없앨 수 있고 비듬과 같은 기타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티트리 오일을 15-20방울 정도 샴푸에 섞어 사용해 보자.
- 몇 방울을 두피에 마사지를 하며 도포하는 방법도 있다.
- 그렇지만 과하게 사용하면 머리카락과 두피에 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소량만 사용해야 한다.
마늘
마늘에는 강한 항생 및 항진균 효과가 있으며, 머릿니와 서캐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마늘에 풍부한 황 성분은 이러한 곤충의 증식과 생존에 어려운 환경을 조성하며, 이후에도 나타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마늘 한 쪽을 다져 끓는 물 반 컵에 넣는다.
- 최소 몇 시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물만 걸러내어, 자기 전 두피에 도포한다. 헤어 캡 등으로 머리를 감싼 뒤, 하룻밤 동안 기다려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adilla-Santamaría, F. (2016). Pediculosis. Revista Cadena de Cerebros.
-
Carreño. (2017). La higiene personal. Scielo.
- Hernández Contreras, N., Chang Camero, Y., Santana Suárez, Y., & Machado Martínez, E. (2010). Usodeliberado de diversos productos para el control de Pediculus capitis ( De Geer , 1778 ), por padres o tutores de niños de escuelas primarias. Rev Cubana Med Tr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