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같은 곰팡이를 예방하는 방법

25 10월, 2018
곰팡이는 어느 때나 나타나지만, 특히 여름에는 열과 습기로 인해 자라기 쉬운 환경이 되어 더 많이 발생한다.

곰팡이의 특성상,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특히 여름에는 열과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자라기 쉬운 환경이 되어 더 많이 발생한다.

곰팡이 발생 주요 부위는 발, 겨드랑이, 사타구니다.

과체중인 사람이라면 지방으로 인해 살이 접히는 부분에도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이는 땀이 많아지거나 샤워 후 피부의 물기를 제대로 말리지 않았을 때 그 접히는 부분들이 축축한 상태로 남아있게 되기 때문이다.

곰팡이를 제거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전문의가 당신의 상황을 보고 필요한 치료방법을 알려줄 수도 있지만, 다음에 나오는 추천 방법들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곰팡이의 발생 원인과 예방법

곰팡이의 문제

  • 젖은 바닥을 맨발로 걸어 다니지 않고, 신발이나 옷, 타월을 다른 사람과 함께 쓰지 않는다.
  • 수영장이나 바닷가에 자주 가는 사람이라면, 젖은 옷을 오랫동안 입고 있지 않는다
  • 몸의 물기를 잘 말리고 특히 발가락, 사타구니, 혹은 다른 접히는 부분들의 물기를 신경 써서 말려준다. 물기를 말릴 때 너무 센 마찰을 피하자. 필요한 부분을 타월로 잘 받치고 물기가 다 없어질 때까지 부드럽게 톡톡 두드리며 말리도록 하자. 피부가 너무 자극을 받으면 오히려 곰팡이균에 더 취약해 질 수 있으므로 피부를 상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 발에 땀이 난다면, 땀을 억제해 주는 땀띠분을 사용하느 것이 좋다. 발의 습기와 열을 배출해 주기 위해 양말은 면으로 된 것을 신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홈메이드 치료법으로 무좀을 치료하자

  • 발가락 사이 부분을 드라이어로 말려주는 방법도 있다.
  • 몸 전체에 위생을 청결하게 해주자. 적당히 통풍이 되지 않는 옷은 피하자.
    딱 달라붙는 바지는 질 부분에 온도와 습도를 높여 곰팡이균의 발생을 촉진하게 된다.
  • 가능하면 중성 PH 비누를 사용하자. 그러면 피부를 상하지 않게 하면서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미생물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 절대로 다른 사람의 도구로 페디큐어를 하지 말자. 그러면 성가신 곰팡이균에 감염될 수 있는 완벽한 순간을 마주하게 된다. 자신의 건강에 신경 쓰고 자신만의 도구를 사용하자.

더 읽어보기: 촉촉한 피부를 위한 귀리 꿀 비누 만드는 법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 정보에 의하면 피부 곰팡이증은 피부 가장 바깥층인 표피의 각질층이나 머리카락, 손발톱에 진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군이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워지면 곰팡이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곰팡이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지만, 몸의 방어력이 약한 사람은 좀 더 강력한 치료 관리를 해야 한다. 이런 미생물은 암이나 당뇨 등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아주 위험하다.

곰팡이 자연 치유법

소금은 곰팡이를 억제하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몸 어떤 부위에든 곰팡이가 있다면, 따뜻한 물과 소금 한 컵으로 목욕하는 게 최고의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약간의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드는 것이다. 만든 반죽을 곰팡이가 생기는 곳에 바르고 마르도록 둔 다음, 물로 씻어내고 부드럽게 말린다.

마늘 또한 곰팡이균을 없애는 데 정말 좋은 방법이다. 마늘을 음식에 넣거나 먹거나, 혹은 마늘 캡슐이나 알약을 먹어도 좋다.

마늘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 중 효과가 큰 두 가지인 알리신과 알릴 디설파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곰팡이를 예방하는 방법

생강도 또 다른 선택권이 된다. 생강을 음식에 넣어 먹거나 물에 우려내서 섭취해도 된다.

또한 소금을 넣은 따뜻한 물이나 사과식초에 을 담그고 있어도 된다.

설탕은 곰팡이의 발육을 촉진하므로 설탕의 소비도 꼭 줄여야 한다. 꼭 강조되어야 할 내용은, 당신이 면역 체계를 변화시키는 질병을 앓고 있다면, 곰팡이가 발생한 것으로 의심될 때 바로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건강상 부정적이고 위험한 결과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