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7가지 자연 요법
건선은 치료하기 어렵고, 나이가 들면 점점 더 심해지는 만성적인 피부 상태이다. 특정 음식, 스트레스,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 등 모든 요인들이 건선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건선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자연요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인내를 갖고 끈기 있게 따라 해보면, 이 질병이 더는 진전되지 않거나 상태가 훨씬 더 좋아지는 경함을 하게될 것이다.
건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건선을 예방하고 치료하려면, 무엇이 건선에 영향을 주는지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해야 하며 신경계는 균형 잡힌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담배나 술은 하지 말아야 하고, 꾸준히 운동해야 한다.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기
건선을 이겨내는 데 있어 우리가 먹는 음식은 정말 중요하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주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뿐만 아니라 음식을 먹는 습관도 조금씩 개선해야 한다. 그래야 이 질병을 이겨낼 수 있다.
- 천연 식품을 더 많이 먹는다(과일, 채소, 콩류, 견과류, 씨앗).
- 정제 밀가루 섭취는 피한다.
- 흰색 설탕 대신 천연 감미료(스테비아, 코코넛 설탕, 꿀 등)를 사용한다.
- 튀긴 음식, 가공식품, 포장 식품은 덜 먹는다.
- 유제품을 먹지 않는다.
신경과 스트레스
불안이나 스트레스 같은 신경 상태도 건선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갑자기 염증이 생기거나 가려워질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 일주일에 2∼3회 운동한다.
- 매일 밤 숙면한다.
- 배치 플라워를 한다.
- 필요한 경우 이완 효과가 있는 식물(레몬 밤, 시계풀, 라임)을 활용한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
건선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7가지 자연 욥법
1. 클레이와 오이로 찜질하기
클레이는 정말 건강한 천연 제품으로 건선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 피부 독소를 제거하고 흡수해준다.
- 미네랄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클레이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는 사실 건선에 별로 좋지 않다.
그래서 물 대신 오이즙과 섞어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그러면 피부를 더 촉촉하고 시원하게, 진정시켜 줄 것이다.
2. 감초 물로 목욕하기
감초는 부작용은 없지만, 코르티손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목욕을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특히 건선이 있을 때 이 물로 목욕하면 정말 좋다.
3. 바닷물 활용하기
바닷물은 정말 간단하면서도 저렴한 천연 치료제가 될 수 있다. 방부 및 알칼리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미네랄도 강화해주기 때문에 피부에 정말 좋다.
- 바닷가에 가서 수영하는 게 제일 좋다. 아니면 스프레이 병에 담아서 뿌리는 방법도 있다.
4. 당근으로 찜질하기
당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모든 피부 문제에 정말 좋다.
- 당근을 갈아 천으로 감싼 다음 건선이 생긴 부위에 문질러보자.
- 꾸준히, 매일 해야 효과가 있다.
5. 알로에 활용하기
알로에도 건선 치료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주스로 마시면 장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장도 건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건선이 생겼을 때 장운동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다.
알로에는 피부를 재생시켜주고 촉촉하게 해주며, 진정시켜주는 데 효과적이다.
더 읽어보기: 알로에베라 젤의 9가지 약용 특성
6. 아마씨유
아마씨유에는 피부, 특히 건선에 좋은 에센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피부 깊숙이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워지는 것을 예방해준다.
- 알약으로 된 것을 사용해도 되고 씨를 갈아 사용해도 된다. 다만, 쉽게 산화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7. 코코넛 오일과 제라늄 오일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에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건선 증상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코코넛 오일을 제라늄 오일과 섞어 사용하면 건조한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진피 재생을 촉진하며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nesi, M., Rosa Loizzo, M., Provenzano, E., Menichini, F., & Tundis, R. (2016). Anti-psoriasis agents from natural plant sources. Current medicinal chemistry, 23(12), 1250-1267.
-
Herman, A., & Herman, A. P. (2016). Topically used herbal products for the treatment of psoriasis–mechanism of action, drug delivery, clinical studies. Planta medica, 82(17), 1447-1455.
-
Jaramillo, A., & Estanyol Casals, E. (2017). mPsoriasis. El uso de la mHealth por pacientes de Psoriasis en España.
-
Jheeta, A., Fawcett, J. M., & De Berker, D. (2016). Topical treatments for scalp psoriasis: evidence‐based guide. Prescriber, 27(1), 38-41.
-
Takeshita, J., Grewal, S., Langan, S. M., Mehta, N. N., Ogdie, A., Van Voorhees, A. S., & Gelfand, J. M. (2017). Psoriasis and comorbid diseases: epidemiolog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76(3), 377-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