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을 좋게 해주는 7가지 음식
우리가 먹는 음식 중 많은 수가 신경계의 균형을 무너뜨리며, 기분이 나쁘고 피곤하고 불안하며 결국 우울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니 항상 기분이 좋지 않거나 화가 나 있는 상태라면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다음 음식을 시도해 보자. 약 대신 사용하는 더 건강하고, 더 싸며, 더 간단한 방법이다.
기억할 것은, 감정이 안정되지 않는다면 심리학자를 만나는 것도 좋다. 때때로 우리의 문제는 우리가 먹는 음식이 아닌 주변 사람들 및 우리가 처한 상황과 관련이 있다.
기분을 좋게 만드는 음식
1. 카카오와 다크 초콜릿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카카오이다. 테오브로민 덕분에 행복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이 화학물질은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준다.
- 체내 세로토닌 및 도파민 수치 증가
- 신경계 진정
- 항불안 및 항우울 효과
카카오에는 또한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다. 이 모든 장점들 덕분에 우울함 및 불안한 감정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작은 다크 초콜렛바 또는 카카오 바를 매일 먹는 것을 권장한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선택한 65% 이상의 높은 카카오 함량을 가진 초콜릿을 선택해야 한다.
2. 호두
기분을 좋게 해 줄 두 번째 음식은 호두이다. 호두는 우리 몸에서 스스로 생산하지 못하는 오메가3 지방산을 공급해준다. 오메가 3가 부족하면 우울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 안정적인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5개 호두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 스무디나 디저트에 추가하거나 단순히 곁들여서 먹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3. 바나나
바나나는 기분을 좋게 해주는 또 다른 음식이며, 매일 식단에 포함 시키거나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은 먹는 것이 좋다.
바나나의 감정에 대한 혜택은 비타민 B6의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이 비타민은 세로토닌의 단백질 화합물을 변형시키는 과정에 관여한다.
그리고 또한 엽산, 비타민C 및 식물성 섬유의 함량 덕분에 우리 몸의 방어력이 향상된다.
4. 참깨
참깨 씨앗은 트레오닌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분을 좋게 해주는 음식 중 하나이다. 트레오닌은 신체가 자연적으로 생성하고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트레오닌의 수치가 낮으면 만성 슬픔을 경험할 수 있다.
- 트레오닌을 쉽게 섭취하려면 샐러드에 참깨 1스푼씩 넣거나 식사에 참기름을 사용하면 된다.
5. 연어와 다른 물고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기분이 좋아지는 또 다른 음식은 생선, 특히 연어, 참치 및 정어리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특정 신경 전달 물질의 운동 효율에 직접 영향을 미치므로,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하면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 주간 식단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적어도 1인분 이상 올리자.
- 가능하다면 야채를 곁들여서 일주일에 3회정도 포함하자.
구입한 생선의 품질이 좋은지, 오염물질은 없는지 확인하자.
연어의 경우 품질 및 오염물질 확인이 특히 중요한데, 일부 양식장에서는 연어의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화학 물질들을 먹이기도 한다.
참치를 먹기로 했다면, 천연 옵션 중에서 선택하도록 하자. 캔에 담긴 참치는 아주 싸지만, 많은 양의 소금과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6.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기분이 혈당 수치에 의해 변하는 경우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당뇨병이 있다면, 식이섬유가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억할 점은, 높은 포도당 수치는 내장의 기능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이 금방 생기는 것을 경험하게 할 것이다.
이런 증상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알기 위해 혈당 수치를 확인하자.
7. 기름기 없는 붉은 육류
기분을 좋게 해주는 음식의 마지막은 살코기다. 이 음식은 리놀레산이 풍부한 천연 지방으로 체내에서 스트레스와 지방 축적에 도움을 준다.
이 고기들은 철분과 오메가3을 제공하여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이 효능들을 모두 얻기 위해서는, 소금과 지방을 최소한으로 사용해서 고기를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분을 좋게 해주는 한 가지 스무디
식단에서 기분을 향상하는 음식을 포함하는 간단한 방법은 스무디이다. 주의해야 할 유일한 점은 너무 많이 만들지 않는 것인데,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시도해 보면 맛있고 아주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료
- 탈지유 1컵 (250 ml)
- 바나나 1/2개
- 호두 5개
- 카카도 티스푼 또는 다크 초콜릿 1조각(5g)
만드는 방법
- 균일한 혼합물이 나올 때까지 모든 재료를 잘 섞은 후 곧바로 마신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ichard, D. M., Dawes, M. A., Mathias, C. W., Acheson, A., Hill-Kapturczak, N., & Dougherty, D. M. (2009). L-tryptophan: Basic metabolic functions,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eutic ind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Tryptophan Research. https://doi.org/10.2964/jsik.kuni0223
- Smit, H. J. (2011). Theobromine and the pharmacology of cocoa. Handbook of Experimental Pharmacology. https://doi.org/10.1007/978-3-642-13443-2_7
- Covington, M. B. (2004, July 1). Omega-3 fatty acids. American Family Physician. https://doi.org/10.1108/nfs.2007.01737aab.014
- Podlogar, J., & Smollich, M. (2018). Vitamin B6. Deutsche Apotheker Zeitung, 158(17). https://doi.org/10.1016/B978-0-12-802965-7.00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