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과에는 건강에 좋은 필수 영양분이 있다. 특히, 풋사과는 칼로리도 낮고 고농도의 파이토뉴트리언트 즈, 야채 및 과일에 함유된 생리활성물질이 함유되어 꼭 권장하고 싶은 과일 중 하나다. 특히 공복에 풋사과를 먹으면 몸에 에너지가 공급하며 신진대사를 되살리고 질병을 예방한다.
신맛이 특징인 풋사과 과육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풋사과를 먹으면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수분을 공급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풋사과에는 식이섬유,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글에서는 풋사과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 7가지를 소개한다.
공복에 풋사과를 먹으면 좋은 점 7가지
1. 체중 감량
풋사과 하나의 열량은 80칼로리다. 칼로리는 낮지만, 탄수화물과 아미노산 성분 덕분에 아주 강력한 에너지원이 된다.
- 공복에 사과를 먹으면 사과에 집중된 섬유소가 소화 과정을 개선하고 긴 시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 사과의 영양분은 하루의 시작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며 그 덕분에 우리의 몸은 칼로리를 더욱더 쉽게 연소할 수 있다.
2. 당뇨 예방
매일 식단에 풋사과를 추가하면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당뇨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 특히 당뇨의 위험 인자가 있는 사람이라면 말이다.
- 사과 속의 수용성 섬유소는 당분을 대사작용해서 몸의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당분을 먹고 싶은 욕구가 낮아져 우리 몸이 인슐린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레몬, 셀러리, 풋사과를 이용한 한 달 디톡스 비법
3. 심혈관계 건강
풋사과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영양분인 플라보노이드와 섬유소는 심혈관계 건강에 중요한 효능을 제공한다.
- 풋사과를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절되어 동맥벽에 콜레스테롤이 끼이지 않는다.
- 사과 속의 풍부한 칼륨과 필수 무기질이 전해질의 균형을 맞춰 근육과 심장을 보호한다.
- 풋사과는 또한 가끔 심장의 합병증을 일으키며 뇌의 혈류 안에서 발견되기도 하는 염증 분자들을 완화한다.
4. 소화
공복에 풋사과를 먹으면 느린 소화와 변비를 단 한 번에 끝낼 수 있다.
- 풋사과에서 발견되는 섬유소인 펙틴은 장운동을 관장하고 노폐물 제거를 돕는다.
- 풋사과는 장내 가스를 배출하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 과도한 위산을 중성화하고 소화 불량과 위산 역류를 완화한다.
5. 뇌 건강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많다. 매일 아침 풋사과를 먹으면 인지 능력 악화로 이어지는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다.
- 풋사과에는 풍부한 항산화 물질, 그중에서도 에피카테킨이 활성 산소의 부작용으로부터 뇌 세포를 보호한다.
- 비타민 C와 마그네슘,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재생을 돕는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뇌 조직의 산소화를 최적화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더 읽어보기: 풋사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6. 피부 건강
풋사과가 피부 주름을 위한 기적의 치료법은 아니다. 하지만 풋사과의 항산화 물질은 피부의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훌륭한 성분이다.
- 식단에 사과를 추가하면 사과의 성분이 세포 복원과 원기 회복을 돕는다. 그 결과 주름과 잡티가 옅어지게 된다.
- 사과의 높은 수분 함량이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고 정화한다.
- 풋사과는 피부를 탄탄하고 젊게 유지해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자극한다.
7. 치석 감소
풋사과 속의 화학 물질은 박테리아 치석 형성을 줄여 치아 건강에 지대한 효능을 제공한다.
- 사과의 천연 산이 치아를 청소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중성화한다.
- 또한 풋사과는 타액 생성을 늘려 입안의 pH 수치를 조절해서 구취를 예방한다.
아직도 식단에 풋사과를 포함하지 않았는가?
이제 풋사과의 다양한 효능을 알았으니 매일 아침 껍질을 벗기지 말고 풋사과를 하나씩 먹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rtínez Ladrón De Guevara, E. (2016). Efecto de la adición de la cáscara de manzana sobre el estrés oxidativo y el perfil de proteínas en un modelo murino diabético. México, Instituto Politécnico Nacional.
- Muñoz Quiroga H.D., Tarazona Guevara, L.F. (2017). Remoción de placa bacteriana mediante el consumo de manzana en la población infantil de la institución educativa Vijagual de Bucaramanga. Universidad de Santo Tomás, Bucaramanga.
- Patricio, G. (2007). Extraccion de pectina de manzana. Universidad Nacional Micaela Bastidas de Apurimac.
- Requena, M. y Guerrero, D. (2021). Manzana Verde: en busca de la expansión (Trabajo de investigación de Máster en Dirección de Empresas). Universidad de Piura. PAD-Escuela de Dirección. Programa Maestría en Dirección de Empresas MBA. Lima, Perú
- Salazar, N. A. S., & Orozco, G. I. O. (2011). El aroma de la manzana. Intercienc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