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6가지 요령
기억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편안한 휴식을 취하고 건강한 정서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 이미 이런 말을 여러 번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은 떨어진다. 하지만 배우와 작가들이 어떻게 그렇게 오랫동안 자신들의 경력을 쌓아 왔는지 궁금했던 적은 없는가?
이러한 직업은 많은 기억력과 인지 능력을 요구한다. 이는 웨이터 또는 가정주부와 같은 다른 분야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들은 동시에 많은 것을 생각해야만 하는 직업들의 일부 예시일 뿐이다.
우리의 태도가 기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기억은 유전학의 영향을 받지만, 기억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실제로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기억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6가지 요령
1. 매일 새로운 무언가를 배운다
휴대폰이 등장하기 전에는 최소한 10개의 전화번호를 기억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각자 자기 번호만 간신히 기억할 뿐이다. 그런데 하루 중 누군가가 휴대폰을 빼앗아 간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전화를 누구에게 해야 할지 알 수 있을까?
따라서 특정 전화번호를 먼저 기억하는 일로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자유 시간이 있다면, 새로운 언어나 새로운 요리법을 배우는 등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모든 학문을 습득하려면 지식의 축적이 필요하다.
단순히 관심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시도해 보면 된다.
더 읽어보기: 정신 건강을 위한 5가지 습관
2. 잘 쉰다
사람들은 매일 너무 많은 일을 하므로 제대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몸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머리가 맑아야 한다. 뇌는 에너지가 있어야 하는데, 다시 말하면 에너지를 모두 사용하고 나면 재충전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매일 밤 8시간 이상 자야 하며, 가능할 때마다 20분 정도 낮잠을 자자. 이 습관을 따른 후에는 성과에서의 차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성과를 향상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과제에 직면했을 때 훨씬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 그러면 이완과 새로운 내용의 암기를 촉진한다.
3. 잘 먹는다
잘 먹는 일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관련이 있다. 우리는 먹는 음식과 마시는 액체를 통해 일상 업무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 따라서 좋은 식단을 따르기 위해 식단 계획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만약 정신 능력을 향상하고 싶다면 오메가-3와 같은 지방산 섭취를 늘리는 게 가장 좋다. 올리브유, 코코넛 오일, 말린 과일 및 견과류, 연어, 정어리 및 참치와 같은 제품에는 지방산이 풍부하다.
4. 친구들을 만난다
스트레스 해소는 또한 기억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사회화는 머리를 편안하게 하고 깨끗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우리는 외롭다고 느끼지 않아야 하며, 동시에 연결을 끊고 휴식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마음이 편해지면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외로움을 느낄 때 경계 태세를 취하는 경향이 있음으로, 배우는 일보다는 주의를 기울이는 일에 더 집중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진정한 친구는 어떤 친구인지 알려 주는 방법
5. 책을 읽고 TV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관심을 끌거나 흥미롭거나 아니면 우리를 기쁘게 하는 무언가를 따라가다 보면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소설을 읽으면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그중 하나이다. 스토리라인을 따라가면 일련의 데이터를 기억할 수 있는데, TV 프로그램에도 적용된다.
왕좌의 게임, 반지의 제왕 또는 백 년 동안의 고독과 같은 책을 생각해보자. 그 줄거리는 흥미진진한 모든 정보를 뇌를 사용해 처리하게 만든다. 그뿐만 아니라 즐거운 활동이기도 하다.
6. 창의적인 활동을 한다
창의성에 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글쓰기나 그림과 같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요리, 춤, 바느질 등을 할 때도 창의력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진 모든 걸 활용하는 것이며 그렇게 하면 우리의 정신이 나머지 일을 할 것이다.
무언가를 발명하려면 알려진 요소를 원래 방식으로 결합해야 한다. 따라서 교양이 풍부할수록 창의력도 커진다.
더욱이 이러한 취미는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공간, 또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무엇이 우리를 괴롭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상황을 바로잡거나 최소한 시도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모든 요령을 “에너지와 학습“이라는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고 활력을 얻기 위해 노력하면 정신과 기억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