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욕을 하고 나서 머리를 감는 팁 6가지
해변은 많은 사람이 휴가철에 찾는 장소로, 따뜻한 날씨에 넓은 바다를 보며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잊지 못할 추억을 남길 수 있다. 하지만 자외선, 바닷물의 염분, 바닷바람은 모발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해수욕을 하고 나서 머리를 제대로 감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바닷가에 다녀오면 모발이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면서 윤기가 사라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려면 머리를 제대로 감는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머리를 제대로 감는 방법에 관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할 예정이니, 함께 따라 해 보자!
해수욕을 하고 나서 머리를 감는 데 가장 좋은 팁
바닷가에 가기 전후와 해수욕을 할 때는 모발 보호를 위해 따라야 할 조치가 있다. 모발을 보습하는 제품과 열 보호제는 꼭 사용해야 한다.
해수욕을 하고 나서 머리를 감고 불순물을 제거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올바른 샴푸를 사용하자
해수욕을 하고 나서는 평소에 사용하던 샴푸와 컨디셔너 대신 손상모용 제품을 사용해 보자.
손상모용 샴푸와 컨디셔너에는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모발에 활력을 선사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모발이 건조해지거나 잘 끊어지지 않는다.
손상모용 샴푸는 해수욕을 하고 나서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면 가장 좋은 제품이다.
2. 매일 머리를 감자
수영장이나 바다에서 며칠간 휴가를 보낼 예정이라면 이틀에 한 번씩 머리를 감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이때는 매일 머리를 꼼꼼히 감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염소, 염분, 모래의 잔여물이 모발에 엉켜 있으면 쉽게 손상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4가지 천연 샴푸를 집에서 만들어 보자
3. 물 온도를 잘 조절하자
지나치게 차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모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머리를 감을 때는 미지근한 물이 가장 좋다. 샴푸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고 유분기와 때를 잘 제거하려면 물 온도가 적당히 따뜻해야 한다.
4. 제대로 마사지하자
마사지를 할 때는 강도를 잘 조절해야 한다. 더 세게 한다고 해서 샴푸나 모발 제품의 효과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지나칠 정도로 세게 마사지를 하면 두피의 피지샘이 활성화되어 유분기가 심해질 수 있다.
두피 마사지를 할 때는 부드럽게 원을 그리면서 거품을 모발 전체에 발라 주는 것이 좋다. 특히 모발 끝은 유분이 나오지 않는 부위이므로, 거품만으로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 두피 마사지를 할 때는 모발이 자라는 방향이 아닌 반대 방향으로 문질러야 한다.
5. 해수욕을 하고 나면 머리를 자연 바람으로 말리지 말자
머리를 자연 바람으로 말리면 모발의 탄력이 떨어지고 모발 끝이 쉽게 갈라질 수 있다. 실제로 모발이 오랫동안 젖어 있을수록 세포막이 더 많이 손상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머리를 말릴 때는 드라이기를 약 15cm 정도 떨어뜨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항상 열 보호제를 발라 줘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6. 자기 전에는 머리를 바짝 말리자
잠자리에 들 시간이라면 머리를 감고 나서 바짝 말려야 한다. 머리가 젖은 채 잠을 자면 비듬을 유발하는 균이 생길 수 있다.
해수욕을 하고 나서 모발을 보습하는 방법
바닷물의 성분은 모발의 상태를 매우 나빠지게 할 수 있다.
이미 모발이 약한 상태라면 모발이 더 건조해지고 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해수욕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 해수욕을 하기 며칠 전부터 기후 변화에 대비하여 모발을 관리해야 한다. 보습 크림과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수영장이나 바닷가에서 해수욕을 즐긴 후에는 깨끗한 물로 머리를 헹궈야 한다. 이렇게 하면 모발의 상태가 심하게 손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모발 제품을 사용하자. 물 밖으로 나올 때마다 다시 발라 주는 것이 좋다.
- 해수욕을 마쳤으면 머리를 꼼꼼히 헹군 뒤 잘 말리고 오일 제품을 발라 주자. 아보카도 오일이나 오일 트리트먼트와 같은 제품은 모발 보습에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오일을 포함한 오일 제품은 해변의 기상 상태로 손상된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다.
일주일에 두 번씩 보습 팩을 하자
보습 팩을 한다고 해서 컨디셔너나 다른 모발 관리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보습 팩은 손상된 모발에 활기를 불어넣는 훌륭한 보완 제품이다.
해수욕을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팩을 해 보자.
- 올리브 오일과 알로에 베라. 믹서기에 알로에 베라 과육 2숟갈과 올리브 오일 2숟갈을 넣고 잘 갈아 준다. 완성된 팩을 모발에 바른 뒤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물로 헹궈 내고 머리를 잘 말리자. 여러 번 사용하다 보면 머릿결이 고와지고 윤기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꿀과 달걀. 꿀은 천연 보습제이며, 달걀은 모발에 비타민과 단백질을 공급한다. 달걀 한 알과 꿀 2숟갈을 잘 섞은 뒤 모발에 바르고 45분간 그대로 둔다. 시간이 지나면 물로 충분히 헹궈 내고 샴푸로 마무리하면 된다.
더 읽어보기: 햇볕 노출 주의 사항
해수욕을 하고 나면 머리를 꼭 감아야 한다
해변의 기후 조건은 모발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바닷바람을 쐬고 해수욕을 하면서 머리에 모래가 묻었다면 꼭 머리를 감아야 한다. 올바른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귀찮더라도 모든 단계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에도 자외선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도록 모자를 쓰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머릿결이 건조해졌다면 오일을 바르고 모발 팩을 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udramurthy SM, Honnavar P, Dogra S, Yegneswaran PP, Handa S, Chakrabarti A. Association of Malassezia species with dandruff. Indian J Med Res. 2014;139(3):431-437.
- Srinivasan G, Srinivas CR, Mathew AC, Duraiswami D. Effects of hard water on hair. Int J Trichology. 2013;5(3):137-139. doi:10.4103/0974-7753.125609.
- Gavazzoni Dias MF. Hair cosmetics: an overview. Int J Trichology. 2015;7(1):2-15. doi:10.4103/0974-7753.153450
- Ediriweera ER, Premarathna NY. Medicinal and cosmetic uses of Bee’s Honey – A review. Ayu. 2012;33(2):178-182. doi:10.4103/0974-8520.105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