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껍고 누런 손톱을 치료하는 6가지 요법
다양한 원인 때문에 두껍고 누런 손톱이 생길 수 있는데, 미적으로 신경 쓰일 수 있다. 이는 색을 감추기 위해 매니큐어 칠을 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지금부터 두껍고 누런 손톱을 치료하여 건강한 손톱을 되찾을 수 있는 6가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손톱이 두껍고 누런 경우
대체로 여러 요인을 평가해야 한다. 내부 원인부터 시작하자면 간염으로 인한 것과 같은 간 염증을 언급할 수 있다. 한편 비타민 A 및 B의 낮은 이용 가능성으로 인해 손톱이 노래질 수도 있다.
니코틴과 담배 오염 물질이 결국 손가락과 손톱에 황색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외부 원인은 바로 흡연이다. 손에 담배를 쥐면 니코틴으로 손가락과 손톱에 얼룩이 남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가장 영향을 받는 손가락은 담배를 피울 때 쓰는 검지와 중지이다.
두껍고 누런 손톱의 또 다른 원인은 매니큐어 또는 인조 손톱의 지속적인 사용이다. 다른 이유 중에서도 손톱이 계속해서 덮여 있어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케라틴이 손상되고 세포가 재생되지 않는다.
매니큐어의 화학 성분에는 근본적으로 피부와 손톱에 유독한 톨루엔, 초산 에틸 또는 초산 뷰틸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케라틴을 약해지게 하는 문제인 손톱 밑 진균 감염이 있으면 두껍고 누런 손톱을 발견할 수 있다. 다른 내부 원인은 건선, 당뇨병 또는 자연적인 노화이다.
더 읽어보기: 손톱 곰팡이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을까?
두껍고 누런 손톱을 치료하는 추천 요법
불규칙한 손톱 색이 비타민 부족, 간 염증 또는 건선과 같은 질병의 내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면 치료는 의학적 추적 치료에 달려 있다. 하지만 아래에서 설명하는 요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레몬즙: 레몬은 손발톱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가정 요법 중 하나이다. 레몬에 포함된 구연산이 손톱 표면의 각질을 제거할 뿐 아니라 균 퇴치에도 적합하다. 따라서 내부 또는 외부 원인으로 발생하는 황변에 모두 도움이 된다.
- 레몬을 사용하려면 레몬즙에 약 5~10분간 손톱을 담가 둔다. 그런 다음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황변이 사라질 때까지 매일 치료를 반복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손톱을 건강하고 단단하게 만드는 방법
미백 제품과 천연 항산화제를 바르면 손톱에 생긴 노란 얼룩을 줄일 수 있다.
두껍고 누런 손톱을 치료하는 기타 요법
- 레몬 에센셜 오일: 레몬을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에센셜 오일이다. 레몬 에센셜 오일은 천연 제품을 판매하는 가게에서 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손톱을 깨끗하게 할 뿐 아니라 큐티클에 수분을 공급하므로, 그 이점이 두 배가 된다.
- 과산화수소: 매우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은 특히 손톱에 진균 감염이 있는 경우 과산화수소를 바르는 것이다. 1~2주간 손톱마다 두어 방울씩 바르기만 하면 된다. 이 치료법은 2~3일에 한 번씩 손톱 각질 제거를 하면 가장 효과적이다.
- 발포 의치 세정제: 의치를 하얗게 하는 데 유용한 것처럼 두껍고 누런 손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제품을 넣은 용기에 손가락을 담근 뒤 포장 상자에 나와 있는 시간만큼 기다린다.
- 베이킹소다: 손톱을 하얗게 가꾸는 저렴한 한 가지 방법으로 물과 베이킹소다로 페이스트를 만들 수 있다. 브러시로 손톱에 페이스트를 바르고 문지른 뒤 효과가 나타나도록 몇 분간 기다렸다가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한다. 이 과정을 자주 하면 노란 얼룩이 곧 사라질 것이다!
- 올리브 오일, 베이킹소다, 레몬: 손톱을 하얘지게 하고 강화하며 부드러워지게 하는 확실한 조합이다. 세 가지 재료로 페이스트를 만들어 손톱에 문지른 뒤 효과가 나타나도록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두껍고 누런 손톱 문제를 해결하는 이러한 요법은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먼저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비타민 부족이나 다른 질병이 있다면 조언을 해줄 수 있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