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 앞에서 연설을 하거나, 크게 노래를 부르는 등 목소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추위와 같은 외부 문제에 노출되면 갑자기 목소리가 안 나오는 급성 실성증을 경험할 수 있다.
실성증이 있으면 정상적으로 말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목소리가 안 나올 수도 있다.
이 글에서 급성 실성증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효과적인 치료법 7가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이러한 자연 요법을 시도하면 금방 목소리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급성 실성증이 생기는 이유
급성 실성증과 만성 실성증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의 유형에 따라 치료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
말을 많이 했거나, 날씨가 춥거나, 감기에 걸린 탓에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이라면 자연 요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만성 실성증이거나 2주가 지나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 전문가에게 적절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위 식도 역류병이 실성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심각한 사례에서는 종양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급성 실성증에 대한 요법
1. 식초와 베이킹소다
애플 사이다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함께 사용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자연 요법에는 여러 이점이 있지만, 특히 다양한 질환, 통증,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체중 감량에도 유익하다.
재료
- 애플 사이다 식초 2큰술 (30mL)
- 베이킹소다 1/3작은술 (2g)
- 따뜻한 물 1잔 (250mL)
사용 방법
- 모든 재료를 섞는다.
- 1분간 가글을 한다.
- 한 시간에 한 번씩 가글을 하면 급성 실성증의 증세가 호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 급성 실성증을 완화하는 질경이와 세이지
질경이와 세이지는 인후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약용 식물이다.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항염증 작용을 비롯한 세이지의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약용 식물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급성 실성증
- 편도염
- 인두염
- 쉰 목소리
- 상부 호흡기 질환
재료
- 질경이 또는 세이지 1큰술 (15g). 신선한 허브나 말린 허브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 물 1잔 (250mL)
섭취 방법
- 물을 데운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허브를 넣고 약 5분간 더 끓인다. 이렇게 하면 진정 작용을 하는 점성 물질인 식물성 점액이 추출된다.
- 끈적거리는 허브차를 마시면 소화관의 점막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인후통을 완화하는 방법
3. 급성 실성증을 완화하는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자연에 존재하는 최고의 항생제다.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므로, 감기와 같은 감염성 과정과 관련된 급성 실성증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특히 인후 자극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통증 완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프로폴리스는 급성 실성증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섭취 방법
-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한 시간에 한 번씩 프로폴리스 5방울을 섭취한다. 통증이 가라앉으면 섭취 간격을 조금 더 두는 것이 좋다.
시중에는 다양한 유형의 프로폴리스가 있다. 그중 효능이 가장 높은 제품은 강한 맛이 특징인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다.
4. 오일, 레몬, 꿀
이 치료제는 쉽게 준비할 수 있으며, 급성 실성증의 증상을 즉각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항균 작용을 하는 레몬과 소독 효과가 있는 꿀을 함께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로 일부 연구에 따르면, 꿀은 효과적인 항염증 작용을 한다. 인후 질환 치료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면역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인후 감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재료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큰술 (16mL)
- 신선한 레몬즙 1큰술 (15mL)
- 벌꿀 1큰술 (25g)
- 뜨거운 물 1/2컵 (125mL)
섭취 방법
- 뜨거운 물에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 완성된 차는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다.
- 원한다면 입에 잠시 머금고 있다가 마셔도 된다.
-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3번씩 마셔 보자.
5. 급성 실성증을 완화하는 혀 스트레칭
혀 스트레칭은 다소 특이하고 놀라운 방법이지만, 실성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이는 가수와 연설가가 목소리를 내기 전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성대 이완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 방법
- 깨끗하고 마른 천을 준비한다.
- 양 손가락으로 혀를 꽉 쥔다.
- 혀를 바깥으로 부드럽게 당긴다.
- 약간의 불편함이 느껴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통증이 있으면 바로 중단하자.
- 스트레칭을 여러 차례 반복한다.
혀 스트레칭은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목소리를 관리하고 자연적으로 실성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6. 발성 연습
가수들이 하는 발성 연습은 목소리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연습 방법
급성 실성증이 있을 때는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는 두 가지 방법을 권장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발성 연습을 하려면 피아노가 있어야 한다. 만약 피아노가 없다면 음이 올라가는 소리와 내려가는 소리를 녹음한 오디오 파일을 준비해 보자.
- 음악에 맞춰 입을 다문 채 소리를 내 보자.
- 이번에는 혀를 굴려 ‘r’ 발음을 하면서 똑같이 소리를 내 보자.
- 두 방법을 여러 번 반복하면 된다.
더 읽어보기: 발성장애를 치료하는 자연 요법
7. 생강차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뿌리 식물인 생강은 전통 의학에서 널리 사용된다. 실제로 <Food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항염증 및 항균 작용을 한다.
섭취 방법
- 생강을 씻은 뒤 껍질을 벗겨 얇게 썬다.
- 끓는 물에 생강을 넣고 불을 끈다.
- 몇 분간 차를 우려낸다.
- 꿀과 레몬즙을 한 큰술씩 넣으면 달콤하고 상큼한 맛을 낼 수 있다.
목소리를 빨리 되찾기 위한 팁
지금까지 소개한 자연 요법은 효과적이지만, 즉각적으로 목소리가 회복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성대와 같은 모든 기관이 다 나아야 평소와 같이 소리를 낼 수 있다.
한편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은 치유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신다.
-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한다.
- 자극적인 물질을 섭취하지 않는다.
-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 최대한 목을 쓰지 않는다.
- 목 치료용 캔디와 진통제를 먹는다.
급성 실성증은 생각보다 흔한 증상이며, 자연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만약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ablos-Herrero E, Fabra-Noguera A, Herranz-Fernández M, Carmona-Segado J. Afonía de evolución tórpida. Medicina General y de Familia. 2016;5(4):158-160.
- Siedentopp U. El regaliz, una planta medicinal eficaz para la tos y las afecciones de estómago. Revista Internacional de Acupuntura. 2008;2(4):249-252.
- Su CY, Ming QL, Rahman K, Han T, Qin LP. Salvia miltiorrhiza: Traditional medicinal uses, chemistry, and pharmacology. Chin J Nat Med. 2015 Mar;13(3):163-82.
- Popova M, Dimitrova R, Al-Lawati HT, Tsvetkova I, Najdenski H, Bankova V. Omani propolis: chemical profiling, antibacterial activity and new propolis plant sources. Chem Cent J. 2013 Sep 22;7(1):158.
- Samarghandian S, Farkhondeh T, Samini F. Honey and Health: A Review of Recent Clinical Research. Pharmacognosy Res. 2017 Apr-Jun;9(2):121-127.
- Mao QQ, Xu XY, Cao SY, Gan RY, Corke H, Beta T, Li HB. Bioactive Compounds and Bioactivities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Foods. 2019 May 30;8(6):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