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증후군의 정의 및 치료 방법

갑자기 나에게만 음악이 들린다면 MES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증후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MES증후군의 정의 및 치료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9 12월, 2021

살면서 한 번쯤 이명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에게만 멜로디가 들리는 것 같다면 MES증후군을 의심해 볼 법하다. 이명의 한 유형인 MES증후군(Musical ear syndrome)은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지금부터 MES증후군의 정의와 치료법에 관해 알아보자.

미국 이명협회(ATA)에 따르면, 미국 인구의 약 15%가 MES증후군을 앓고 있다. 보다시피, 그리 드문 증후군이 아니므로 자세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MES증후군이란?

MES증후군에 관해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증후군에 관해 함께 알아보자. <흔히 볼 수 있지만 진단되는 것은 드문 MES증후군>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보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MES증후군은 일종의 장애이지만, 정신 질환이 아니다. 이는 청각 질환으로, 사람들이 인식하는 음악과 멜로디에 관한 일종의 환각과도 같다. 앞서 언급한 논문에서는 이 질환이 찰스 보넷 증후군과 관련이 있다고 언급한다.

찰스 보넷 증후군은 시각적 환각을 경험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증후군은 원상회복이 어려운 근시 환자나 앞이 거의 안 보이는 사람에게 나타난다. MES증후군은 이와 유사하지만, 눈이 아닌 귀에만 영향을 미친다.

MES증후군의 정의 및 치료 방법

MES증후군은 멜로디를 즐기는 것이 아니라 이명과 같은 감각으로 나타난다.

얼마나 흔한 질환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미국 인구의 약 15%가 MES증후군을 경험한다. 그렇지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수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 수치는 걱정스러울 정도로 심상치 않다. 실제로 약 2천만 명의 미국인이 자주 이 증후군에 시달린다고 한다.

또한 일각에서는 약 2백만 명이 심각한 멜로디 이명을 경험한다고 주장한다. 매일 겪어야 하는 이러한 증상은 환자의 삶, 사회적 관계,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이명협회에서 제시한 다른 자료에 따르면, 이명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노인, 음악을 즐겨 듣는 사람, 음악가에게도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지만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사람이나 군 복무를 한 사람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MES증후군의 원인

MES증후군은 갑자기 생기는 질환이 아니므로, 청각 과민증과 같은 다른 원인이 확인될 수 있다. 오랫동안 시끄러운 소리에 노출되면 MES증후군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증후군이 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바로 청력 감퇴 때문이다. 찰스 보넷 증후군과 마찬가지로, 감각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기능 저하를 교정하기 위해 환각이 나타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논문에서 설명하듯이, 연구진들은 환청의 원인이 청각 피질의 과민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MES증후군에서는 소리 환각이 윙윙거리거나 휘파람과 같은 소리가 아니라 멜로디나 노랫소리처럼 들리는 것이다.

MES증후군의 치료 방법

MES증후군은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청력 감퇴에 대한 불안감으로 환각을 유발하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도 그중 하나다. 요가, 명상, 필라테스, 신체 활동을 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보청기도 MES증후군으로 인한 환각을 줄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집에서 음악을 틀거나 TV를 켜 두면서 일부러 소음을 들으면 환청이 사라지고 실제 소리에 집중할 수 있다.

마지막 방법은 의사가 처방한 약을 먹는 것이다. 이는 환자가 좌절감을 느끼지 않고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다른 방법으로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선택해야 하는 최후의 수단이다.

MES증후군의 정의 및 치료 방법

MES증후군은 이명의 한 유형으로, 가장 먼저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MES증후군은 환각이다

이명을 경험한 적은 있을지라도 소리 환각과 같은 증상이 있는지는 잘 몰랐을 것이다. 다행히 오늘날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치료할 수 있다.

귀에서 멜로디가 들리는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아니면 지인 중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렇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자.

This might interest you...
청각 과민증을 가지고 산다는 것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청각 과민증을 가지고 산다는 것

청각 과민증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드러나지 않는 상태 중 하나이다. 청각 과민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은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소한 소음 때문에 절대적인 고문을 겪는다. 소리에 대한 이 선택적 과민성에 대한 치료법은 현재 없다.



  • Cakmak, Mirac Aysen, et al. “Frequently Seen But Rarely Diagnosed: Musical Ear Syndrome/Sik Görülen Ancak Nadir Konan Bir Tani: Müzikal Kulak Sendromu.” Noro-Psikyatri Arsivi 53.1 (2016): 91.
  • Fabregat-Rossell, Alexandra, Laia Serra-Tomás, and Cristian Amézaga-Asensio. “Síndrome de Charles Bonnet; a propósito de un caso.” Gaceta Médica de Bilbao 117.3 (2020): 229-232.
  • Bauer, Carol A. “Tinnitus.”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78.13 (2018): 1224-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