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아마도 등과 어깨 근육 뭉친 것을 푸는 장면이 자연스럽게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부위를 잘 골라서 마사지하면 마사지의 장점을 다 얻을 수 있다. 꼭 마사지해야 할 신체 부위 여섯 군데는 어디일까? 이 글에서 답을 찾아보자!
삶의 질 향상하기
마사지의 효과는 매우 다양하다. 스트레스를 풀고, 등 통증을 감소시키며 불안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액 저류도 완화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마사지해주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고 연습을 해야 한다. 하지만 스스로 마사지를 할 수 있다면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마사지를 하려면 제일 먼저 편안한 상태여야 한다.
방이나 침대 혹은 소파에서 쾌적한 상태여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그 공간의 온도도 마사지 받는 사람이 편안하게 느낄 정도로 유지되어야 한다.
- 촛불을 켜 공간을 밝힌다(마사지 받는 사람이 알레르기가 없고, 향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 라벤더같이 이완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면 좋다.
- 음악을 트는 것도 잊지 말자! 가사 없는 노래를 선택하거나 명상 음악을 선택한다. 자연의 소리(비, 파도, 폭포, 새 등)를 켜두어도 좋다.
또 마시지를 위한 오일이 필요하다. 마사지 관련 제품을 파는 곳에 가면 쉽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마사지 받는 사람의 피부가 예민한지 아닌지를 먼저 확인해보자. 피부에 맞는 오일을 구입한다. 가장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것은 아몬드와 조조바 오일이다(베이비 오일을 사용해도 된다).
수건도 꼭 필요하다. 히터를 켜서 따뜻하게 할 수 있다.
마사지 받는 사람을 수건으로 덮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사지하는 사람의 손이 찬 경우, 수건을 덮어 두면 좀 더 편안할 것이다. 그리고 마사지가 다 끝난 후 남은 오일을 닦아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관련 글 : 불안과 싸우는데 도움을 주는 11가지 식품
꼭 마사지해야 할 신체 부위 여섯 군데
의료 목적으로 마사지를 받아야 하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스파 같은 곳에서 뭉친 근육을 풀기 위해 30 분, 혹은 45분 마사지를 받으면 된다.
하지만 보통 전문점에서 마사지를 받을 때 제대로 풀어주지 않는 부위가 있다. 이런 부위는 집에서 혼자 마사지할 수 있다.
어떤 부위를 어떻게 마사지해야 하는지를 알고 나서 실행해보면 훨씬 더 편안하고 행복해질 것이다!
꼭 마사지해야 할 여섯 군데 신체 부위는 다음과 같다.
1. 머리 위
대다수 사람이 퇴근 후에 너무 피곤하다고 말한다.
머리(특히 정수리)를 마사지하면 만족스러운 느낌이 든다. 혈액 순환을 활성화해 두개골 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이다.
2. 얼굴
얼굴을 마사지하면 피부를 더 탄력 있게 만들어 더 어려 보이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이완 효과도 있다.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얼굴 마사지 받는 것을 추천한다.
얼굴 마사지는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피로, 걱정, 긴장을 완화하는 데 좋다.
3. 두개골
머리 정수기를 마사지하면 건강에 좋다고 위에서 설명하였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건강이 얼마나 상하는지, 얼마나 우울해지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집중력이 있어야 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이마와 정수리 사이를 마사지해주면 좋다.
시험을 보는 사람들이나 오랫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 일하는 사람들, 집중력이 있어야 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도 이 부위를 마사지해주면 좋다.
긴장을 풀어주고, 나쁜 기분이 사라지게 해줄 것이며 수면의 질도 향상해 줄 것이다. 여러모로 효과가 탁월하다.
4. 귀
귀 마사지 보다 더 이완 효과가 탁월한 것은 없다. 스트레스를 받는 주원인 중 하나가 도시의 소음이라는 것 알고 있었는지?
큰 소리, 시끄러운 음악은 피곤하게 만들고 불안감을 유발한다.
대신 침묵은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부정적인 생각을 피하게 해주며, 뇌 에너지 소모를 감소시켜준다. 밤에 더 편안하게 잘 수 있고, 좋은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귀 뒤쪽을 마사지하면 된다. 동그랗게 시계 방향으로 움직여가며, 귓불 방향으로 마사지한다.
관련 글 : 귀가 울리는 것의 원인과 자연 치료법
5. 손끝
특별히 통증이 있지 않은 한, 사람들은 보통 손가락은 마사지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건 큰 실수이다! 손가락 끝은 신체의 가장 힘든 부위로 정말 예민해 특별히 신경 써서 관리해주어야 한다.
손끝에는 지압하면 금방 몸이 이완되는 신경들이 얽혀 있다. 특히 하루 종일 타이핑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마사지이다.
6. 엉덩이
대부분 허벅지까지만 마사지하고 엉덩이는 마사지하지 않는다. 이 부위를 마사지하면 편안할 뿐만 아니라 장시간 앉아 있어서 발생하는 불편함도 피할 수 있다.